통합 검색어 입력폼

성능으로 모두를 사로잡는 씨게이트의 M.2 NVMe SSD, FireCuda 510 SSD

조회수 2019. 8. 30. 17:2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뛰어난 성능 지닌 씨게이트 M.2 NVMe SSD< FireCuda 510 SSD
씨게이트는 CES 2019에서 본격적으로 M.2 NVMe SSD를 선보였으며, 대중적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M.2 SSD 시장으로 나아가려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최근 케이벤치에서 살펴볼 수 있었던 BarraCuda 510 SSD와 함께 또다른 고성능 FireCuda 시리즈의 M.2 NVMe SSD, FireCuda 510 SSD도 함께 선보이게 되었다.

기존 씨게이트의 HDD 제품군에서도 BarraCuda 시리즈와 FireCuda 시리즈의 차이는 성능적인 부분에서 FireCuda 시리즈가 좀더 높은 성능을 내는 제품으로 분류되었는데, 이번 M.2 NVMe SSD에서도 동일한 포지션으로 제품이 출시된 모습이다.

BarraCuda 510 제품은 전반적으로 널리 쓰는 보급적인 느낌이라면, FireCuda 510 제품의 경우에는 고성능를 추구하는 게이머, 컴퓨팅 작업 능력이 많이 필요한 크리에이터들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씨게이트의 현재 가장 고성능 M.2 NVMe SSD, FireCuda 510 제품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FireCuda 510 SSD의 구성
씨게이트가 선보이는 FireCuda 제품군의 M.2 NVMe SSD버전, FireCuda 510 SSD는 기본 2가지 모델로, 1TB 모델과 2TB 모델이 제공된다.

SSD는 일반적으로 용량에 따라 성능 차이가 가볍게 있지만,이번 FireCuda 510 SSD는 총 쓰기 가능한 용량(TBW)과 랜덤 읽기 쓰기에 아주 약간의 차이를 제외하고는 대두되는 성능적인 부분에서는 차이가 없다.

특히, FireCuda 510 SSD모델은 BarraCuda 510 모델과 비교해서 순차 읽기 성능은 최대 3450MB/s로 한발짝 정도 앞서는 느낌이라면, 순차 쓰기 성능의 경우에는 최대 3200MB/s의 성능으로 확연히 뛰어난 스펙을 가지고 있다.
FireCuda 510 SSD 세부적인 모습은 겉면의 스티커를 제거하면 볼 수 있는데, FireCuda는 양면 모델이며 이를 기반으로 상단부분에는 컨트롤러, 낸드, 메모리등이 장착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하단 부분에는 낸드와 메모리가 추가되어 있는 모습인데, 여기서 특징은 상단과 하단에 모두 512MB의 SK하이닉스 메모리가 부착되어있어 총 1GB의 캐시메모리가 제공되는 모습으로 확인되었다.

컨트롤러는 STXYP016C031 씨게이트의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모습이여서 BarraCuda 510 모델과 동일한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강력한 쓰기 성능 선보이는 FireCuda 510
FireCuda 510 SSD는 PCIe Gen3 x4 NVMe 1.3 인터페이스에서 작동되는 만큼, 빠른 속도일 것은 자명해 보인다.

씨게이트는 이번 FireCuda 510 SSD의 스펙표에 3450MB/s의 순차읽기, 3200MB/s의 순차 쓰기 성능을 보일 것이라고 표기했는데, 실제로 성능이 나오는지 테스트 프로그램들을 통해 살펴보았다.

CrystalDiskMark 와 ATTO 디스크 벤치마크, Anvil 스토리지 유틸리티를 활용해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

테스트는 최신 라이젠 3세대 3700X, ASUS X570 크로스헤어 VIII HERO 메인보를 기반으로하는 환경에서 진행되었다.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면, 읽기성능은 표기 스펙에 준하는 모습을 보이는 반면, 쓰기 성능이 표기스펙에 비해 약간 부족한 모습을 보이는 부분으로 확인되지만, 그럼에도 이 쓰기 성능은 요즘 보급되고 있는 여러 NVMe SSD 제품들보다도 확연히 우월한 수준인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SSD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성능은 저장된 데이터를 빠르게 읽어 들이는 읽기 성능이긴 하지만 최근들어 쓰기 성능을 활용하는 사용자들이 워낙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대표적으로 유튜브 영상 제작이나 작업등을 하는 사용자들이 있다.

또한, 게이머들 역시 단순히 게임만 읽어들이는 것이 아니라 영상으로 남기거나, 개인방송으로 외부에 송출하는 유저가 대폭 늘고 있어 단순히 읽기 성능 만 좋다고 아무 NVMe SSD를 선택하는 시대는 지나가고 있고, 쓰기 성능도 NVMe SSD를 선택하는데에 있어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시점이다.
게이밍 로딩, 크리에이터들의 고용량 복사에도 수준급
높은 읽기 성능과 쓰기 성능 양쪽 모두를 만족하고 있는 FireCuda 510 SSD를 활용해 게임플레이적인 부분과 크리에이터들이 많이 할법한 고용량 파일 복사등을 해보는 시간도 가져보았다.

먼저 게이밍 부분에 있어서 스토리지는 이미 많은 게이머들이 알고 있다시피 게임 성능적인 부분에 영향을 주진 않는다.

다만, 최근 고퀄리티의 텍스쳐와 그래픽을 읽어들이는 부분이 필요한 게임들의 경우 스토리지의 성능이 부족하면 그래픽이 뒤늦게 번쩍하며 뜨는, 일명 팝업현상이 눈에 띄어 게임을 즐기는데에 있어서 불편함을 야기시킨다.

또한, 로딩구간이 많은 게임들의 경우에는 부족한 읽기/쓰기 성능을 가진 스토리지에 설치할 경우 매우 긴 시간동안 로딩화면을 보아야하고, 온라인게임들의 경우에는 로딩차이로 인해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러 게임중, 긴 로딩시간, 많은 텍스쳐 환경과 AI, 등을 읽어나가며 게임을 플레이 해야하는 토탈워:삼국으로 고성능 스토리지 FireCuda 510 SSD와 일반 2.5인치 SSD, 그리고 HDD를 가볍게 비교해보았다.
자체적으로 포함된 토탈워:삼국의 전투 벤치마크 돌입부분의 첫 로딩의 결과인데, 500MB/s 수준의 SSD와는 큰 차이는 나지 않았지만 어느정도 미세한 차이를 보이는 모습, 그리고 HDD와의 비교 불가 수준으로 로딩속도 차이가 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인게임 내에서도 그래픽 표현이 확실히 고성능 SSD를 활용하는 것이 보다 빠르고 좋은 게임 환경을 구현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이어서 요즘 더욱더 증가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자주 활용할법한 데이터 복사도 간단하게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
요즘 고화질, 4K 영상이나 FHD 영상들의 경우에는 몇분만 찍거나 녹화를 진행하면 수십GB를 차지하고 뛰어넘는 영상이 기록된다. 때문에 스토리지의 읽기/쓰기 성능이 좋지 못하다면 이를 단순히 복사, 활용하는데만 해도 오랜 시간이 걸리고 그에 따른 시간 지체는 작업 시각적인 부분에서 손해로 이어진다.

그렇다면 FireCuda 510 SSD를 이용한다면 어느정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 간단하게 100GB의 더미파일을 2개 만들어 해당 파일을 복사해보면서 어느정도의 시간과 속도가 측정될지 살펴본 결과다.

총 200GB의 파일을 똑같이 복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2분정도로, 이미지상으로는 90%기가정도 복사한 44%진행 되는 도중에도 2000MB/s정도의 속도로 꾸준하게 유지되며 새로운 파일을 쓰기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많은 SSD들이 이러한 고용량 복사시에는 초반 몇십기가 정도만 제성능을 낸뒤에 이후 속도가 점차 떨어지는 것과 비교해보면 매우 뛰어난 고성능 및 유지력을 함께 느껴볼 수 있는 부분이였다.
꾸준한 고성능을 원한다면 방열판 준비는 필수
다만, FireCuda 510 SSD이 고성능인 만큼, 꾸준한 고성능을 발휘하길 원한다면, 쿨링 솔루션도 함께 대비 해두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M.2 NVMe SSD가 그러하긴 하지만, FireCuda 510 SSD도 마찬가지로 고성능을 내는 만큼 발열이 어느정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보통 발열이 높아지면, 스로틀링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그에 따른 성능 감소 현상을 겪을 확률이 높아 꾸준한 제성능을 기대하기 어렵다.

FireCuda 510 SSD를 테스트시에 메인보드에서 제공하는 방열판을 장착한 상태로 많은 부담을 가하는 더티테스트 도중에 발열량을 열화상 카메라로 측정한 결과만 살펴보아도 그 온도차이가 큰편을 볼 수 있으며, 만약 방열판이 없다면 매우 뜨거운 온도로 인해 스로틀링으로 꾸준히 높은 성능을 보기 어려울 것으로도 보인다.
씨게이트의 지원 서비스와 고성능 SSD의 일체
앞서 FireCuda 510 SSD의 성능들을 살펴보았는데, FireCuda 510 SSD는 이러한 성능과 함께 씨게이트의 지원서비스도 모두 지원받을 수 있는 제품이기에 더욱 특별한 제품이다.

5년 보증 서비스는 물론이고 이제 씨게이트하면 생각 날 법한 완벽에 가까운 데이터 복구 솔루션인 씨게이트 레스큐 서비스, 스토리지 관련 기능이 출중한 SeaTools 소프트웨어 지원 서비스 등, 모두 활용 가능하다.

때문에 안정적인 지원 서비스를 약속 받으면서 최고 수준의 M.2 NVMe SSD를 활용할 수 있는 스토리지 제품을 꼽으라면 FireCuda 510 SSD를 꼽을 수 밖에 없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게이밍 환경에서도, 그리고 크리에이터가 주로 활용할 작업환경 등에서도 요즘에는 스토리지 성능에 따른 작업 환경 퀄리티의 업그레이드가 필수가 되는 시대가 되고 있다고 본다.

그런면에서 이번 FireCuda 510 SSD 같은 읽기는 물론이고 쓰기 성능까지 출중한 제품들을 활용해 나가는 것이 더욱더 퀄리티있는 작업환경을 제공할 것은 분명하다고 생각한다.

이번 FireCuda 510 SSD는 분명 일반적으로 널리 누구나 활용할만큼 보급형의 제품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운 고성능 고급형 제품이기에 가격적인 부분에서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PC나 노트북, 게이밍, 작업 환경 퀄리티를 높이고 싶고, 고성능 스토리지 환경과 지원서비스가 출중한 스토리지를 구성에 아낌 없는 투자로 M.2 NVMe SSD를 선택해보려 한다면 이번 FireCuda 510 SSD는 현재 가장 추천해 볼만한 SSD임에는 틀림 없어 보인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