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보드나라/케이벤치

802.11ax 무선 와이파이, 기가 인터넷 유선랜 대체 가능할까?

차세대 와이파이 규격과 기가비트 유선랜 비교

1,77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많은 이들은 유선랜을 선호한다. 유선랜 자체가 없는 모바일 환경은 어쩔 수 없다 해도 PC 만큼은 유선랜이 최고라는 생각이다. WiFi는 유선랜 만큼 속도가 안정적이지도 못하고 지연 시간도 길어 게임 같은 콘텐츠를 즐기기 불편하다는 말들이 많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이런 주장에 동의했지만 최근 생각을 바꾸게 됐다.

몇 달 전 구매한 802.11ax 공유기에 이어 PC에 장착 할 802.11ax 컨트롤러까지 준비 되면서 WiFi의 한계를 확인해 보고 싶어 졌다.

유선랜 보다 빨라진 Wi-Fi

KT와 SKB, LGU+ 같은 ISP 사업자가 서비스 중인 인터넷 속도 중 가입자와 서비스 범위를 고려한 최선의 선택이 바로 기가 인터넷이다.

모뎀부터 클라이언트까지 연결 속도가 1Gbps인 기가 인터넷은 유선랜 연결을 기본으로 하지만 꼭 유선랜 일 필요는 없다.

Wi-Fi 기술이 발전하면서 5GHz 기반에서 1.7Gbps를 실현시킨 802.11ac wave2 기술이 상용화 됐고 그에 이어 올 해는 2.4Gbps를 실현한 802.11ax 기술이 본 궤도에 오를 예정이어서 언제 든 유선랜을 대체할 수 있게 된다.

신호 간섭이나 음영 지역 등을 고려해도 최고 속도가 2.4Gbps인 802.11ax가 1Gbps 유선랜 속도를 커버하지 못할 이유는 없는데 과연 현실에서도 그러할 지 다음 글을 보고 확인해 보도록 하자.

테스트 환경 및 조건

테스트는 필자의 집에서 진행 됐다. 일반 가정집 환경이고 802.11ax 공유기는 거실이 끝나고 안방과 주방, 화장실 등이 교차 되는 장소에 설치 됐다.

이 위치에서 PC가 설치된 방 까지 직선 거리는 4미터 정도며 목재로 된 문을 닫은 상태에서도 안테나 신호(스마트폰, LG V50)가 5칸 다 유지될 만큼 외부 간섭에 영향이 적은 장소다.

단, PC가 책상 밑에 설치 됐고 802.11ax 컨트롤러(인텔 Wi-Fi6 AX200)가 PC 내부에 설치되어 안테나 방향을 제대로 조절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는데 이 때문에 일반적인 사용 환경을 고려한 Worst 조건과 최적의 신호 조건을 만족하는 Best 조건으로 구분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Worst 조건은 책상 밑에 PC가 위치하고 안테나 방향이 제한된 상태에서 문을 닫고 필자가 앉은 상태에서 측정한 것을 말한다.

Best는 방 문을 열고 PC를 책상 밑에서 꺼내 802.11ax 컨트롤러 안테나가 802.11ax 공유기 쪽을 향하게 만든 상태를 말한다.

기가인터넷 유선랜 vs Wi-Fi 6

테스트는 간단하게 했다.

KT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속도 측정 서비스와 스팀에서 게임을 설치할 때 다운로드 최고 속도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 했는데 결과는 예상 보다 훨씬 안 좋았다.

일단, 일반적인 사용 환경을 재현한 Worst 조건에서 802.11ax Wi-Fi는 5~600 Mbps가 한계였다.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도 최고가 547.9Mbps 였고 스팀 게임 설치도 61.7Mbps가 최고 였다.

1Gbps 유선랜 속도가 같은 조건에서 827Mbps, 97.7Mbps 였으니 거의 30% 이상은 손해나 마찬가지인데 링크 속도가 866~1.2Gbps를 왔다 갔다 할 정도로 신호 상태가 안 좋다 보니 어쩔 수 없는 결과 였다.

대신, 방 문을 열고 PC 위치까지 옮긴 Best 조건에선 2.1Gbps의 링크 속도가 유지된 탓에 1Gbps 유선랜 못지 않은 속도가 측정됐다. 스팀에서 속도 차이가 좀 있었지만 이 정도면 충분히 환영 받을 만한 속도다.

그러나 이런 속도를 실현하기 위해 방문을 열어 두고 PC 위치까지 조정해야 한다면 차라리 유선랜을 사용하는 편이 나을 수 있다.

기가 인터넷, 역시 유선랜이 최고

지금까지 정리한 내용을 좀 더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다.

802.11ax는 5GHz 기준으로 2.4Gbps를 실현할 수 있는 초고속 Wi-Fi 기술이지만 현실에서 한계는 500Mbps 내외가 전부다.

802.11ax 공유기 설치 위치나 음영 지역, 간섭 등을 고려하면 어느 정도 개선 여지는 있으나 PC를 책상 아래에 두고 사용하는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선 큰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500Mbps 내외의 기가 슬림 요금제라면 유선랜 대체 효과가 있겠지만 1Gbps 기가 인터넷 사용자라면 투자 가치가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만약, 필자의 테스트 결과에도 802.11ax 공유기와 컨트롤러를 선택하겠다면 PC 위치는 책상위, 802.11ax 컨트롤러는 안테나를 분리해 방향과 위치 선정이 자유로운 제품을 고를 것을 추천한다.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보드나라/케이벤치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