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Me SSD 선택 고민, ADATA XPG GAMMIX S11 Pro & GAMMIX S5로 해결

조회수 2019. 3. 21. 16:3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ADATA XPG GAMMIX S11 Pro & GAMMIX S5 M.2 NVMe SSD 게이밍 메모리
SSD 시장에서 NVMe와 PCIe는 더 이상 낯선 제품이 아니다.

SATA 보다 네다섯 배 더 빠른 NVMe PCIe SSD는 이미 고성능 게이밍 PC를 위한 필수 조건이 됐고 속도만을 앞세운 고가 제품 뿐만 아니라 적절한 가격대로 무장한 가성비 제품까지 등장하고 있다.

가격 경쟁 밖에 남지 않은 SATA은 그대로 두고 NVMe PCIe SSD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기 시작한 것인데 오늘 그런 변화를 이끌고 있는 제품 두 가지를 소개해 볼까 한다.

글로벌 메모리 기업으로써 국내 SSD 시장에서 가성비로 인지도가 상승 중인 ADATA의 XPG GAMMIX S11 Pro와 S5 M.2 SSD가 바로 그것이다.

두 제품 모두 ADATA의 공식 공급원인 STCOM을 올 초 국내 시장에 출시 됐다.
ADATA XPG GAMMIX S11 Pro & GAMMIX S5

ADATA가 내놓은 GAMMIX S11 Pro와 GAMMIX S5는 목표 시장 층이 다르다.

먼저, ADATA XPG GAMMIX S11 Pro는 숫자에서 가늠할 수 있듯이 고성능에 초점이 맞춰진 제품이고 GAMMIX S5는 성능이 조금 낮은 대신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이다.

그러나 보니 부품이나 구성에서 서로 다른 특성들을 갖게 됐다.

일단, ADATA XPG GAMMIX S11 Pro는 스펙상 3500MB/s의 순차 읽기 속도와 3000MB/s의 순차 쓰기 속도를 실현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이를 위해 NVMe 1.3을 지원하는 실리콘 모션사의 SM2262EN 컨트롤러를 사용했으며 인텔과 마이크론이 합작한 IMFT의 64단 3D TLC NAND를 적용, 최대 1TB 용량을 실현했다.

고성능 SSD라면 필수인 DRAM 버퍼도 Nanya사의 DDR3L-1886 512MB 2개를 PCB 전후에 부착해 32-bit 버스를 구성, 칩 하나로 16-bit 버스를 사용하는 일반 SSD 보다 빠른 속도를 실현할 수 있게 만들었다.

NVMe PCIe SSD라면 없어선 안될 히트싱크도 기본으로 탑재됐다. 워낙 고속으로 동작하다 보니 발열로 인한 안정성이나 성능 저하 현상이 논란이 되는 경우들이 있는데 ADATA XPG GAMMIX S11 Pro는 그런 부분에선 걱정할 필요가 없다.
가성비를 추구한 ADATA XPG GAMMIX S5는 스펙 상 2100MB/s의 순차 읽기 속도와 1500MB/s의 순차 쓰기 속도를 실현할 수 있는 제품이다.

S11 Pro와 비교하면 DRAM 버퍼도 없고 고성능과는 거리가 먼 리얼텍사의 컨트롤러(RTS5763DL로 추정)를 사용 했지만 HMB(Host Memory Buffer)로 DRAM 버퍼 역할을 일부 대신할 수 있게 했고 SLC 캐싱을 통해 쓰기 속도 한계도 많이 개선해 냈다.

3D NAND도 아직 검증이 완료되지 않은 QLC가 아닌 TLC라서 안전성이나 수명 면에서도 안심할 수 있는 제품이다.

상위 모델 처럼 히트싱크도 기본이라 앞서 언급한 NVMe PCIe SSD의 발열 문제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보증 기간도 5년으로 동일하다.

가성비로만 따진다면 꽤나 매력적인 제품이다.
순차 및 랜덤 속도, 기본적인 성능 검증
두 제품 모두 스펙 상 제시된 성능에 매우 근접한 결과들이 나타났다.

주로 순차 성능 측정에 활용되는 크리스탈마크의 경우 ADATA XPG GAMMIX S11 Pro 1TB는 140~150MB/s 정도 낮게 측정 됐고 ADATA XPG GAMMIX S5 512GB는 읽기 속도만 80MB/s 정도 낮게 측정 됐다.

메이커에서 제시한 수치는 사용자 개인별 시스템 환경과 조건이 다를 수 있어 이 정도면 스펙을 만족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순차 성능에 이어 검증해야 할 랜덤 성능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좀 있었다.

최고 성능을 목표로 개발된 ADATA XPG GAMMIX S11 Pro 1TB는 메이커에서 제시된 수치(IOPS)와 큰 차이가 없었지만 가성비가 최우선인 ADATA XPG GAMMIX S5 512GB는 기대 만큼 좋은 결과를 보여주지 못했다. 절반은 아니지만 거의 40% 가까이 낮게 측정 됐다.

참고로 랜덤 테스트에 사용한 EZIOMeter는 NVMEXPRESS에서 소개 된 IOMeter의 단순화 버전으로, 인텔의 기술 마케팅 엔지니어가 개발해 배포 중인 무료 소프트웨어다. 여러 설정이 요구되는 IOMeter 1.1의 커맨드 라인 기능을 이용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간소화 한 것이 EZIOMeter다. 결과 자체는 IOMeter로 측정된 것이라서 신뢰성도 보장된다.
SLC 캐싱은 두 모델 모두 지원하지만 특성은 좀 다르게 나타났다. ADATA XPG GAMMIX S11 Pro 1TB는 전통적인 SLC 캐싱대로 25% 이상의 구간에서 속도 저하가 나타난 반면 ADATA XPG GAMMIX S5 512GB는 처음 부터 등락을 반복해 캐싱 방식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판단됐다.

그래프만 보면 ADATA XPG GAMMIX S5 512GB가 이상해 보일 수 있는데 실제 파일 복사 테스트에선 50GB 정도를 복사하면서도 1.5GB/s 내외의 안정적인 속도가 보장 됐다.
메트로 엑소더스로 알아 본 로딩속도 차이는?
ADATA XPG GAMMIX S11 Pro와 GAMMIX S5, 누군가에게 추천한다면?
ADATA XPG GAMMIX S11 Pro는 최고만을 위한 제품이다.

게임 처럼 속도 차이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조건들도 있지만 영상 편집이나 랜더링 처럼 대용량 파일들을 다루는 여러 조건에서 존재감이 확실한 제품인 만큼 비싼 돈을 투자해도 아깝지 않은 제품이다.

NVMe PCIe SSD들의 발열과 그로 인한 안정성 문제도 걱정 없고 보증기간도 5년에다 MTBF까지 타사 보다 긴 2,000,000 시간이라서 사후 지원 조건도 좋다.

모든 작업을 빠르게 처리하기 위한 선택으로 추천하고자 한다.
ADATA XPG GAMMIX S5는 게이머를 위한 제품이다.

메트로 엑소더스에서 확인 했듯이 SSD들의 로딩 속도는 별반 다를 바 없는 것이 현실이고 지금의 네트워크 속도를 감안하면 게임 설치 속도도 마찬가지일 수 밖에 없다.

10기가비트 인터넷이 대중화 되도 지금의 NVMe PCIe SSD는 그 이상의 속도로 동작하는 제품들이라서 속도 문제는 걱정할 필요가 없는데 대용량 파일 만 다루지 않는다면 게이머들에게 ADATA XPG GAMMIX S5가 훨씬 좋은 선택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