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밴드 와이파이로 끊킴 없는 네트워크 제공, 시놀로지 MR2200ac 공유기

조회수 2019. 3. 11. 13:4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트라이밴드 와이파이 시놀로지 MR2200ac 공유기
시놀로지는 국내에서 NAS 시리즈가 유명하지만 최근 자사의 유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RT2600ac를 국내에 런칭하면서 라우터 제품에서도 점점 인지도를 쌓고 있는 중이다.

또한,시놀로지에서 발매한 RT2600ac 와이파이 공유기는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로써의 기본적인 하드웨어 스펙은 물론이고 시놀로지만의 공유기 전용 SRM 운영체제, 다양한 편의 기능 및 보안성 등 여러 사용자에게 호평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현재 와이파이 공유기 시장의 화두인 트라이밴드 와이파이 기능을 탑재한 MR2200ac 공유기를 선보였다. 모듈형 구조를 채택해 일반적인 와이파이 공유기로 사용하다가도 추가적으로 제품을 설치하거나 기존 와이파이 공유기에 확장 설치한다면 음영 구역을 효과적으로 개선시켜 줄 수 있는 트라이밴드 와이파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유무선 공유기인 MR2200ac는 여러 대 연결 시 와이파이 커버리지 범위를 쉽게 확장할 수 있어, 사용자가 사용하는 환경에 맞춰 다양한 규모의 커넥티드 홈을 위한 메시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이러한 트라이밴드 와이파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시놀로지 MR2000ac 유무선 공유기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공간 활용도 높은 디자인 채택
시놀로지 MR2200ac의 디자인은 전형적인 공유기 디자인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외부로 노출된 안테나가 없고 본체가 세로로 서 있는 형태로 심플하고 공간 활용성이 좋은 디자인으로 설계됐으며, 본체 크기는 154 x 199 x 65 mm로 와이파이 공유기나 와이파이 익스텐더 등으로 활용하기 좋은 아담한 사이즈다.

또한, 전체적으로 심플하고 깔끔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불필요한 기능을 제외하고 꼭 필요한 기능들로만 구성되어 있다. 제품 전면에는 와이파이 상태 표시 LED 램프를 통해 사용자가 한눈에 공유기의 작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후면에는 USB 메모리나 외장 HDD를 통해서 간이 NAS로 활용할 수 있는 USB 3.0포트와 유선 인터넷 케이블을 연결하는 WAN 포트,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전원 포트가 각 1개씩 탑재됐다.

그 밖에도 WPS 버튼 및 와이파이 ON/OFF 버튼, 전원 버튼, 리셋 버튼 등 불필요한 구성 없이 꼭 와이파이 공유기에 필요한 구성이다.

하지만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구성은 단 한 대의 PC만 연결할 수 있어 다소 아쉬움을 느낄 수 있다. 유선보다는 무선 와이파이를 자주 활용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할 듯하다.
AC2200급 트라이밴드 와이파이 제공
시놀로지 MR2200ac 유무선 와이파이 공유기는 퀄컴 IPQ4019 쿼드코어 SoC 칩셋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서 '퀄컴 메시 네트워킹 플랫폼(Qualcomm Mesh Networking Platform)'으로 고품질의 트라이 밴드 와이파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내부에 탑재된 안테나는 2Tx/2Rx 구성으로 5GHz(867MHz) + 5GHz(867MHz) + 2.4GHz(400Mbps)를 제공해 총 AC2200급 네트워크 대역폭을 제공하고 스마트 안테나 기술인 MU-MIMO(Multi-User,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이 적용되어 있어 무선 와이파이 범위나 성능을 개선하고 여러 대의 단말에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더라도 속도 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어 최적의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도 있다.

또한, 일반적인 공유기의 경우 2.4GHz 와이파이 대역과 5GHz 와이파이가 별도의 SSID(Service Set Identifier, 서비스 식별자)로 제공되지만 2.4GHz과 5GHz 와이파이 모두 동일한 SSID로 제공되어 끊김 없이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보다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5GHz 대역 와이파이를 사용하다가도 신호가 약해지면 보다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2.4GHz 와이파이로 별다른 전환 과정이나 인증 과정 없이 자동으로 변경해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리고 시놀로지 MR2200ac는 와이파이 공유기 단독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복수의 본체를 다양하게 배치하거나 기존 와이파이 공유기와 함께 메시 와이파이망을 구축할 수도 있다.

트라이밴드 메시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시놀로지 MR2200ac는 듀얼 밴드로 구성된 기존 와이파이 확장기(Extender)가 동일한 무선 밴드에서 Tx/Rx를 동시에 수행하기 때문에 와이파이 공유기와 연결하고 와이파이를 제공할 때 속도가 50%로 떨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인 데 반해서 추가적으로 독립적인 대역폭 연결을 지원해 동일한 확장 와이파이망을 제공하더라도 와이파이 속도를 감소시키지 않고 안정적인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제공할 수 있다.

물론, 확장된 와이파이망도 동일한 SSID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불편함 없이 신호 세기가 강한 와이파이로 자동 전환되며, 그밖에도 원활한 로밍을 위해 802.11k, 802.11v, 802.11r 등 다양한 와이파이 로밍 표준 규격을 지원한다.
차세대 와이파이 보안 표준 WPA3 지원
시놀로지 MR2200ac는 최근 와이파이 표준 규격을 정하는 와이파이 연합(Wi-Fi Alliance)는 최근 14년 만에 최신 와이파이 보안 표준 규격 WPA3를 인증을 받은 공유기 중 하나다.

먼저, 기존 WPA2 와이파이 보안 표준 규격에서 가장 취약했던 스누핑(Snooping) 공격은 물론이고 다양한 네트워크 공격에 대응할 수 있는 최신 방어 기법을 제공하는 WPA3-퍼스널(WPA3-Personal) 규격을 지원한다.

그리고 192비트 보안 옵션으로 보다 향상된 보호 기능을 갖춘 WPA3-엔터프라이즈(WPA3-Enterprise)를 제공하는데, 정부 기관이나 기업 등 보안에 민감한 기업에 적합하다.

이외에도 WPA3 보안 표준 규격 공공 무선 와이파이망에서 보다 강력한 보안을 제공하는 와이파이 인핸스드 오픈(Wi-Fi Enhanced Open)를 지원한다.

와이파이 인핸스드 오픈은 개방 네트워크에서 엑세스 포인트(AP, Aecces Point)와 개별 클라이언트 간의 와이파이 통신을 OWE(Opportuninstic Wireless Encryption) 기반으로 고유 암호화를 제공해 사용자 간의 웹 트래픽 스누핑이나 와이파이 하이재킹과 같은 공격을 차단할 수 있다.

때문에 시놀로지 MR2200ac는 가정은 물론이고 보안이 중요한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에서도 유용한 솔루션이며, 특히 개방된 공공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경우에도 뛰어난 보안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
간편한 시놀로지 공유기 전용 SRM 1.2 운영체제
일반적인 사용자는 보통 와이파이 공유기와 같은 네트워크 장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심한 경우에는 초기 공유기 설정에서도 해매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시놀로지 MR2200ac는 초보자라도 쉽게 세팅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시놀로지 공유기 전용 운영체제인 'SRM(Synology Router Manager)'를 제공한다.

초기 설정과 사용 방법도 간단하다. 처음 MR2200ac 공유기에 WAN 포트 및 LAN 포트에 유선 이더넷 케이블을 연결하고 전원을 연결해 켜기만 하면 기본 준비는 모두 완료된 것이다. 이후 이더넷 케이블을 연결한 PC의 웹 브라우저에서 전용 URL(http://router.synology.com) 주소를 입력하면 시놀로지 SRM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다.

이후에는 안내에 따라서 간단하게 관리자 계정 및 무선 네트워크 설정, 사용 모드 설정 등 인련의 과정을 거치면 초기 세팅은 모두 완료된다.
▲ 직관적인 GUI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SRM 운영체제

시놀로지 MR2200ac 공유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SRM 운영체제는 시놀로지가 기존 NAS 제품군에서 사용한 DSM 운영체제를 통해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제작해 누구나 직관적으로 사용하기 쉬운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채용했다.

기본적으로 한글 인터페이스가 적용되어 있어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SRM에서 제공하는 '네트워크 센터' 앱을 통해서 현재 공유기 네트워크를 모니터링 한다거나 와이파이 SSID 및 패스워드 변경, DMZ 등 다양한 공유기의 기능을 변경할 수 있다.
시놀로지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SRM 운영체제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나 사용자의 입맛에 따라 필요한 기능만 추가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패키지' 서비스다.

이 기능은 시놀로지의 NAS용 운영체제 DSM에서도 제공했던 기능인데, 필요한 추가 기능을 소프트웨어 패키지에서 개별로 설치해 필요한 기능으로만 SRM 운영체제를 구성할 수 있다.
확장 와이파이 커버리지의 개선 효과는?
▲ Wi-Fi 포인트 설치 과정은 모두 자동으로 설정된다

시놀로지 MR2200ac 공유기는 앞서 소개한 것과 같이 일반적인 공유기로 사용면서도 추가적으로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확장 시켜줄 수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시놀로지의 유무선 공유기 제품을 사용하다가 와이파이 커버러지나 속도가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MR2200ac 공유기를 추가적인 와이파이 포인트로 설정해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확장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사용 방법도 간단하다. 기존에 사용하던 시놀로지 공유기의 SRM 1.2 이상 운영체제에서 안내하는 대로 와이파이 포인트로 사용할 MR2200ac 공유기의 전원을 켜고 이후 진행되는 간단한 세팅 작업을 통해 추가적인 와이파이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다.
필자는 MR2200ac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메시 와이파이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시놀로지사의 RT2600ac 공유기를 통해 해당 기능을 확인하였다.

해당 테스트는 작업 중인 사무실에 공유기를 설치하고 와이파이의 신호세기와 속도가 감소하는 임의의 와이파이 음영구역을 설정해 와이파이 커버리지 개선과 속도 개선 기능이 실제로 얼마나 효과를 줄 수 있는지 측정했다.

실제 음영 구역 내 와이파이 신호세기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불안정한 와이파이 속도도 확연히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편의성과 커버리지 모두 OK, 시놀로지 MR2200ac 트라이밴드 와이파이 공유기
이번 기사에서 살펴본 시놀로지 MR2200ac 공유기는 기본적인 구성이나 성능, 부가적인 기능 및 편의성 등 모두 만족스러운 제품으로 생각된다.

먼저 유무선 공유기의 기본기라 할 수 있는 공유기 본연의 유선 및 무선 네트워크 성능이나 기능도 잘 갖춰져 있어 단순히 공유기로써만 사용하더라도 충분히 만족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추가적으로 MR2200ac 공유기를 설치하거나 기존 시놀로지 와이파이 공유기에 연결하는 것으로 커버리지 영역을 확장하고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는 트라이밴드 와이파이망을 제공해 다재다능하게 활용할 수 있다.

그밖에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하는 시놀로지 SRM 운영체제는 편의성 부분에서도 합격점을 줄 수 있겠다.

만약, 기존 와이파이 공유기의 성능이나 편의성 부분에서 만족하지 못했던 사용자나 와이파이 음영구역을 해소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