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Hz 고주사율로 극강의 부드러운 화면을, 유지코리아 UG-277 240 HDR 피벗 게이밍

조회수 2019. 2. 19. 13: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240Hz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
과거, 모니터는 적당한 수준의 화면만 보여주면, 굳이 크게 불편함 없이 사용하던 시대가 있었다. 물론 영상이나 이미지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은 모니터의 세세한 성능과 화면에 큰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아왔지만 일반 소비자들은 그렇게 까지 신경쓰는 수준은 아니였다.

그러나 요즘, 디스플레이가 발전하면서 모니터의 화면 표현력과 성능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는데, 가장 큰 이유를 꼽으면 역시 게임 때문이 아닐까 싶다.

좀더 게임을 잘하기 위해, 다양한 키보드, 마우스 PC 성능을 따지는 게이머들에게는 이제 화면을 표현해주는 모니터의 성능까지도 필요로 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특히, 재작년부터 본격적으로 게임을 위한 게이밍 모니터가 급부상하면서, 표현되는 화면의 부드러움을 올려줄 수 있는 고주사율 시대가 열리기 시작했다.

초기에는 120Hz~144Hz가 선보여졌고, 이어서 165Hz까지 확대되었는데, 지난해 하반기, 그리고 올해부터는 최대 240Hz까지 지원하는 기존 60Hz의 4배의 고주사율 모니터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중 오늘 케이벤치가 살펴볼 유지코리아의 UG-277 240 HDR 피벗 모니터 역시 240Hz 지원 고주사율 모니터로, 게이밍 모델다운 디자인과 편의성, 다양한 게이밍 지원 기능을 더해, 요즘 게이머가 가장 원하는 성능의 게이밍 모니터라고 할 수 있겠다.
원형 LED 탑재, 게이밍 모니터 다운 외형 디자인
유지코리아 UG-277 모델은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이 27인치 사이즈의 화면을 갖추고 있다.

전면부 디자인은 타 모니터와 비교시 일반적인 모습으로, 외부베젤이 있는 만큼 이너베젤은 보이지 않는 모습이다.

요즘 제로 베젤을 광고하는 게이밍 모니터들이 유독 많은데, 이 모니터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외부 베젤이 적긴 하지만 이너베젤이 따로 존재하고 있어 사실상 광고하는 그대로 제로 베젤이라 보기 어렵다.

따라서 차라리 유지코리아 UG-277처럼 이너베젤이 없이 외부베젤로 튼튼함을 갖추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유지코리아 UG-277의 가장 큰 외형적 디자인의 특징은 후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스탠드 기능은 후술 하기로 하고, 후면을 살펴보면, 밋밋한 배출구가 아닌 엣지있는 라인을 딴 모습의 디자인으로 내부 열 배출구와 원형 LED를 볼 수 있다.

이 원형 LED는 단색 LED가 아닌 RGB로, 요즘 모니터의 뒷면 디자인도 중요시 하는 게이머들에게 있어서 보다 화려한 디자인을 원하는 게이머들에게 안성 맞춤일 것으로 생각된다.

원형 RGB 백라이트 중앙쪽에는 Vesa 홀 75x75mm도 지원하고 있어 벽에 모니터를 걸거나, 모니터 암을 활용할 수 있는 기능도 놓치지 않은 모습이다.
모니터 전원과 OSD를 조절하는 키는 모니터 하단에 달려있는 조그로 통괄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하단에는 4개의 포트가 제공되고 있다.

유지코리아 UG-277는 3개의 HDMI 포트 및 1개의 DP포트를 제공되며 연결시 유의점은 본 모니터의 핵심 기능중에 하나인 240Hz는 HDMI1 및 DP 포트에만 적용되며 HDR까지 같이 활용하기 위해서는 HDMI1 포트에서만 활용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다.

이외의 여분의 HDMI 포트는 1.4 버전으로 확인되어 최대 120Hz만 지원하는 것으로 파악 되었다.
엘리베이션, 틸트, 스위블, 피벗, 원하는 각도에서 만나는 화면
PC 모니터를 일직선상에서 바라볼 수 있다면 가장 이상적인 활용일 것이다.

그러나 사용 환경상, 혹은 단일 모니터가 아닌 듀얼 모니터로서의 활용시 모니터가 꼭 사용자의 눈과 일직선상으로 위치할 수 있는 환경이라고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 많다.

또한, 책상의 높낮이, 스탠드의 유무등에 따라 모니터를 바라보는 높이나 각도도 매우 중요해 이는 건강상의 문제까지 연결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 엘리베이션, 틸트, 스위블 gif 이미지

유지코리아 UG-277 모델은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모니터 화면을 자유자재로 고정할 수 있는 스탠드를 기본 탑재하고 있다.

흔히 말하는 높이 조절인 엘리베이션 기능으로 화면의 높이를 위아래로 조절 할 수 있으며, 상하 각도 조절기능인 틸트로 원하는 각도에서 모니터를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받침과 모니터 목이 좌우로 돌릴 수 있도록 하는 스위블 기능은 앞서 언급했던 모니터가 서있는 위치와 상관없이 모니터의 방향을 원하는 곳으로 돌릴 수 있는 도움을 주는 기능이다.
마지막으로 유지코리아 UG-277의 모니터 스탠드의 제목에서도 알 수 있었듯이, 피벗 기능이 가능하다.

모니터를 세로로 돌려서 사용할 수 있는데, 이 세로로 사용하게되면 긴 웹사이트나, 세로용 이미지등을 볼때 매우 유용하다. 특히 요즘 세로 영상들을 자주 보는 사용자들도 있어 이를 활용하기에 적합한 기능이다.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디스플레이 옵션에서 디스플레이 표현을 가로에서 세로로 변경해주면 된다.
240Hz의 부드러움은 어느정도?
UG-277의 400 cd/m2 HDR 및 다양한 게이밍 지원 기능들
▲ HDR 영상 플레이, 우측의 UG-277가 더욱 사실적인 밝기의 이미지가 표현된다

유지코리아 UG-277 모델은 디자인, 고주사율 외에도 여러 스펙과 기능으로서 게이머들에게 다양한 기능을 제공 하고 있다.

먼저 화면 부분에 있어서는 안티글레어 TN 패널을 탑재한만큼 시야각은 다소 아쉬울 순 있어도 밝은 화면을 제공하는 스펙을 갖춘 제품이다.

최대 400cd/m2를 지원한다고 밝힌 스펙표대로, 기본셋팅에서는 약 300cd/m2 가 측정되었지만 최대 밝기는 400cd/m2를 넘는 모습을 보여주어 원하는 셋팅 값에 따라 매우 밝은 화면을 제공받을 수 있다.

더불어 HDR을 지원하기때문에 게임이나, HDR 지원 영상을 감상할때 밝은 화면을 통해 사실적인 빛을 보여주는 화면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실제로 유튜브의 HDR 영상을 기본 SDR 모니터와 동시 비교해본 결과 더욱 사실적인 비주얼이 제공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 블랙이퀄라이저 최대값, 다소 뿌옇게 되지만 확실히 암부가 밝아진다

암부를 더욱 밝게 해주는 블랙 이퀄라이저 기능도 제공한다.

블랙 이퀄라이저 기능을 활용하면 더욱 밝은 화면을 얻을 수 있어 어두운 곳에 숨어 있는 적을 더욱 빨리 캐치할 수 있는 화면을 얻을 수 있다.

다만, 화면이 밝아지는 만큼 광량이 많아서 색감적인 부분에서 손해가 발생할 수 있어 게임적인 이득은 얻을 수 있겠지만, 비주얼적인 면에서는 다소 반감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과도한 높은 수치 보다는 적당한 선에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모니터의 응답속도를 끌어올리는 오버드라이브(OD)기능도 기본 탑재되어 있다.

응답속도를 최대 1ms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OD기능은 Low,Medium,High 옵션이 제공되며 사용하게되면 잔상이라 불리는 고스팅 현상이 아예 없어지진 않았지만 확실히 더 줄어든 모습을 볼 수 있다.

사실 실사용시 필자의 눈으로는 체감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었으나, 카메라의 연속촬영을 통해 비교, 확인할 수 있었던 모습이다.
이외에도 요즘 모니터들의 기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청색광을 줄여주는 블루라이트 필터 기능, 깜박임 현상을 자연스럽게 줄여주는 플리커프리 기능, AMD 및 이제 NVIDIA에서도 사용가능해지고 있는 프리싱크 기능, LOS들도 모두 탑재되어 있어 여러 기능 부분에서도 탄탄하게 구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게이머에게 가장 필요한 것을 모두 갖춘 모니터 유지코리아 UG-277 HDR 피벗
유지코리아 UG-277 240Hz 피벗 모델은 게이밍 모니터다. 게이밍 모니터라 함은 게임을 위한 모니터이기 때문에, 게임을 할때 분명 이점이 있어야 한다.

가장 큰 이점은 역시 고주사율이 아닐까 싶다. 240Hz를 모든 성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프레임 역시 240프레임이 필요하다는 허들이 있지만 이를 대비한 고성능을 갖춘 사양의 PC라면 그 차이를 확실히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시야각에서 다소 아쉬움을 주는 TN패널의 단점을 다양한 각도로 자유자재로 원하는 위치에서 화면을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스탠드도 제공되며 뒷면의 화려한 RGB 백라이트는 유지코리아 UG-277의 별미라고 볼 수 있을듯 하다.

게이밍에 도움이 되는 오버드라이브나 블랙이퀄라이저, 그리고 본문에는 크게 다루지 않았지만 조준선 기능인 LOS 3종류 기능들도 모두 탑재되어 있는 만큼 게임을 위한 모니터답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알찬 구성을 갖추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400cd/m2의 밝기와 HDR 지원으로 영상미 까지 갖춘 이번 유지코리아 UG-277 240Hz HDR 피벗 모델은 본격적인 게이머에게 가장 훌륭한 게이밍 모니터 솔루션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