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Hz 초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 대성글로벌코리아 View Sync VSG25TF240K-PIVOT

조회수 2018. 11. 5. 13:5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240Hz 초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의 위력..
PC 모니터 시장은 PC가 등장한 이후로 부터 꾸준하게 화면의 사이즈나 화질로써 많은 경쟁이 있어왔다.

물론, 현재까지도 모니터 화면의 사이즈나 화질은 여전히 경쟁력에 잇어서 한축이 되고 있지만, 이제는 그와함께 모니터의 기능, 성능적인 부분에서 경쟁력이 있어야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특히, 몇해전부터는 단순히 화면의 화질뿐만 아니라 고주사율을 통해 부드러운 화면을 갖춘 게이밍 모니터 시장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면서 매우 다양한 게이밍 모니터가 출시되고 있다.

CRT 모니터로부터 이어지던 기존 60Hz에서 두배 가량되는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많은 게이밍 모니터가 출범한 가운데, 최근에는 165Hz 모니터도 등장하는 등 점차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가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보다 한단계 더 뛰어넘은 모니터가 최근 등장했다.

초고주사율의 240Hz, 1ms(OD)의 반응속도, 자유자재의 멀티스탠드가 제공되는 대성글로벌코리아 View Sync VSG25TF240K-PIVOT(이하 VSG25TF240K) 모니터다.

이번 기사에서는 초고주사율을 실현하고 다양한 기능을 갖춘 VSG25TF240K 게이밍모니터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내구성 UP, 튼튼함을 우선으로
요즘 출시되는 모니터들은 디자인부터 외형 색상 등, 너무나 화려하다.

수 많은 모니터 경쟁 사이에서 눈에 띄기 위함도 있을 것이고, 화려한 디자인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함이기도 할 것이다.

반면 오늘 살펴보는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는 요즘 화려한 외형의 게이밍 모니터들 디자인과는 다소 다른 모습이다.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는 형형색색의 화려한 색감 디자인보다는, 블랙컬러의 차분하면서도 심플함을 우선 디자인 된 모습이다.

때문에, 사무실, 집, 모던한 카페 등등 어디에서든 무난하게 잘 어울릴 수 있는 디자인으로 보인다.
특히, 요즘 많은 게이밍 모니터들이 전면부 베젤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선택을 하며, 일명 제로베젤 디자인을 많이 채택하는데, 최근 이 제로베젤 디자인은 분명 보기엔 좋지만 실질적으로 내구성 측면에서 희생할 수 밖에 없다는 이슈가 있는 디자인이다.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는 이러한 이슈를 반영, 견고함을 우선으로 생각해 다소 베젤이 어느정도 있게 되겠지만 튼튼함을 더욱 중요시 생각한 디자인을 채택한 것으로 생각된다.

튼튼함을 우선으로 디자인한 만큼, 사무실이나 집 뿐만 아니라 카페, 공공장소 같은 사람들의 손길이 많이 닿는 장소에서도 부담없이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신경쓴 베젤외에 모습으로는 기본적인 화면의 크기는 FHD(1920x1080) 해상도를 지원하는 25인치로서 전면부 하단에는 전원 확인을 위한 LED 표시등과 리모컨 적외선 수신부만 제공되는 모습을 갖추고 있다.
후면부 디자인 역시 심플하게 구성된 모습이다. 후면부를 바라봤을때 왼쪽에 위치하고 있는 모니터 OSD 조절 및 전원 버튼이 보이고, 중앙에는 모니터암 및 스탠드를 부착할 수 있는 베사홀 100 x 100 결합부 디자인이 채택되어 있는 모습이다.

디스플레이 포트는 일반적으로 하단에서 꼽도록 자주 디자인 되지만, 이번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는 추후 본문에서 살펴 볼 멀티 스탠드가 적용되어 있어 이를 보다 편리하게 활용하는 것까지 계산한 사이드 포트 디자인을 채택한 모습이다.

포트는 전원을 제외하고 DP, HDMI, DVI-D, 그리고 내장스피커 활용을 위한 AUDIO IN이 제공된다. 내장스피커는 꼭 AUDIO IN이 아니어도 DP, HDMI를 이용하면 사용이 가능하다.
틸트, 엘리베이션, 피벗 가능한 멀티 스탠드가 기본제공
▲엘리베이션(미세한 조절 가능)
▲틸트(원하는 각도 조정 가능)

최근 게이밍 모니터들은 다양한 기능들과 화려한 디자인으로 꾸며져 출시되지만, 스탠드까지 크게 신경쓰지 못하는 모습이다.

사실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보는 부분이 외형 보다 스탠드라고 생각하고 있다.

모니터를 바라보는 환경을 사용자가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모니터가 유동적으로 사용자에 맞게 조절되는 것이 맞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런면에서, 이번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는 합격점을 주고 싶은 제품이다.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의 스탠드 역시 화려하고 날렵한, 그런 디자인은 아니지만, 사용자를 위한 조절가능한 멀티 스탠드 기능이 기본 제공된다.

이를 증명 하듯이, 사용자를 위한 높낮이 기능(엘리베이션), 마찬가지로 모니터의 기울기(틸트)를 조절할 수 있다.
▲ 피벗 기능은 우측 회전으로만 가능

또한, 모니터를 90도 우측으로 돌려 회전하는 피벗까지 지원한다. 특히 피벗은 일부 특별한 스탠드에서만 많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지만, 게이밍 모니터에서, 게다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스탠드에서 제공되는 점은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만의 특별함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실제로 피벗(회전 조절)기능은, 화면을 회전 시킨뒤, 윈도우에서 디스플레이를 세로로 설정하게되면 쉽게 세로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가장 많이 활용되는 부분은 역시 웹사이트에서 여러 기사를 보거나 할때, 혹은 세로용 영상이나 사진등을 볼때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의 가장 큰 매력 240Hz 초고주사율
튼튼함, 사용자를 위한 멀티 스탠드가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의 장점이기도 하지만, 역시나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를 찾게 되고 구매를 고려하게 만드는 가장 큰 장점, 초고주사율을 살펴볼 차례다.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는 최근 주사율 경쟁시대에서 크게 한발 앞서나간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 보급형 제품에도 적용되고있는 144Hz, 그리고 고급형 모델에 적용되고 있는 165Hz 보다 더 높은 240Hz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주사율 테스트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블러 버스터즈 사이트의 모션테스트로 살펴보면, 확실히 부드러움의 차이로 인해 우측으로 이동하는 우주선의 디테일이 보다 선명하게 보인다. 이는 사진상으로 표현하기 어렵지만, 실제로 모니터를 바라보면 그 느낌을 알 수 있다.
사실 필자가 다양한 모니터들을 살펴보며 경험하기에는 기존 144Hz와 최근의 165Hz은 수치상으로 크게 차이가 안나듯, 실제로 경험했을때도 큰 체감을 느끼기 어려웠다.

그러나 이번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의 테스트때에는 240Hz는 분명 부드러움의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기본적으로 높은 프레임을 유지하지만, 주사율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게되면, 반대로 생각해보면 어느정도 손해를 보는 느낌이다.

이번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는 최대 240Hz 주사율 지원으로 높은 프레임을 모니터가 모두 표현해줄 수 있게되면서 확실히 화면의 움직임이 매우 부드러운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 특히 경쟁적인 FPS 게임에 있어서 큰 장점이 되는데, 기본적으로 조준이 정밀해야되고 빠른 반응속도가 필요한 게임에서 보다 매끄럽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여주는 화면은 큰 이점이 된다.
400cd/m2 지원하는 밝은 게이밍 모니터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의 또다른 특징은, 400cd/m2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이는 모니터의 화면 밝기를 표현하는 수치로, 일반적인 게이밍 모니터들이 250cd/m2, 300cd/m2를 지원한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확실히 밝은 느낌을 볼 수 있다.

이 차이는 윈도우 바탕화면만 보아도 차이를 느낄 수 있는데, 동일한 TN패널의 모니터와 비교해보았을때 우측의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의 색감이나 밝기가 좀더 뛰어나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게임내에서 사진은 더욱 차이가 있다. 앞서 색감적인 부분은 다소 모니터 특성이나 셋팅 차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밝기의 차이는 확실히 게임내부에서 더욱 차이나는 모습이다.

이 차이는 강제적으로 옵션을 통해서 밝기를 올린다고 하면, 화면이 뿌옇게 될뿐 근본적인 모니터의 스펙차이를 극복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실제로 캘리브레이션 기기인 Spyder4Elite를 이용해서 밝기를 간단하게 측정해보았는데, 스펙상 보다 더욱 높은 밝기인 418cd/m2가 측정되는 모습도 보였다.

물론 이는 측정환경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확실히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가 밝은 화면을 보여주는 좋은 모니터임에는 틀림 없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밝은 화면은 게임뿐 아니라, 영화,드라마, 기타 작업 및 사진 시청 등에서도 좀더 좋은 화면을 보여줄 수 있어 다양한 활용에 있어서 큰 이득이 되는 스펙이라고 생각한다.
오버드라이브, 리모컨,LOS 등 다양한 기능 제공
주사율이 높을 수록 부드러운 화면을 표현하는데에 있어서 도움이 되고, 결과적으로 더욱 부드러운 게임화면이 출력되어 게임을 하는데에 있어서 더욱 좋은 퀄리티의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지만, 그외에도 영향을 주는 부분은 모니터의 응답속도를 빼놓을 수 없다.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는 고스팅현상을 줄여주고, 빠른 응답속도를 느낄 수 있는 오버드라이브 기능을 지원한다.

오버드라이브 기능을 사용하게되면 최대 1ms까지 응답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어 본격적인 게임을 플레이한다면, 오버드라이브 기능을 최대로 높여놓고 사용하면 더욱 빠른 응답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응답속도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에 포함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모니터 OSD를 불편하게 버튼이 아닌 리모콘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리모콘이 기본 제공된다.

이 리모콘을 통해 손쉽게 모니터 소스를 이동할 수 있고 게이밍 모니터의 기본인 조준선 기능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다중PC의 화면을 하나의 모니터에 띄울 수 있는 멀티윈도우 기능도 제공된다.
기능적인 외에 스펙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화면의 깜박임과 그에따른 검은줄 현상을 없애는 플리커 프리 기능, 청색광을 조절할 수 있는 로우 블루라이트 기능은 최근 모니터에 빠질 수 없는 기능이자 기본스펙으로서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에도 함께 하고 있다.
극강의 부드러운 화면과 편의성 UP된 모니터, 대성글로벌코리아 View Sync VSG25TF240K-PIVOT
최근, 게이밍 PC의 하드웨어 성능이 월등해지면서, 고프레임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지속되고 있다.

그에 따라, 60Hz를 넘어선 144Hz가 기본 보급되어지고 있는 현재가 되었고, 이보다 더 뛰어난 부드러운 화면을 위해 VSG25TF240K 같은 초고주사율 240Hz를 지원하는 모니터도 등장했다.

확실히 240Hz가 매우 부드러운 화면을 제공하는 것은 맞지만, 그만큼 게임내 프레임도 240Hz에 준하는 수준이 되어야 하는만큼,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의 초고주사율 성능을 십분 활용하기 위해서는 PC 하드웨어도 어느정도 수준급이어야 한다는 전제를 잊지 말아야 한다.

수준급의 PC 하드웨어를 갖추고 있다면,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는 그에 걸맞는 월등한 부드러움을 사용자에게 선사해줄 것은 확실하다고 볼 수 있다.

고주사율 외에도, 본문에서 살펴보았던, 엘리베이션, 틸트, 피벗 기능은 다양한 환경에서 보다 편리한 모니터 사용을 위해 제공되는 VSG25TF240K 게이밍 모니터의 특별함이고, 보다 밝은 화면, 다양한 내부기능, 내구성 높은 디자인 채택등은 겉모습만으로 판단할 수 없는 사용자를 위한 깊고 세심한 배려라고 생각된다.

144Hz, 165Hz를 뛰어넘는 초고주사율과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기능들이 모두 포함된 모니터를 찾고 있다면, 이번에 케이벤치에서 살펴본 대성글로벌코리아 View Sync VSG25TF240K-PIVOT 모델을 고려해보길 바란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