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체험형 서비스 제공으로 부상하고 있는 VR, 그리고 VR을 위한 PC

VR 시스템을 위한 PC는?
프로필 사진
케이벤치 작성일자2018.03.14. | 913 읽음

작년, 아니 재작년인 2016년도 부터 입에 오르내리면서, IT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해진 장비가 있다면, 바로 VR이다.

요즘의 Virtual Reality, 과거에 HMD(Head Mounted Display)라는 통괄적인 이름으로 불려 왔지만 보다 몰입감 있는 가상 현실이라는 이름 아래에 VR기기라 통칭 되고 있는 이 기기는 2016년도에 이르러 대중적인 제품들이 등장하면서 보편화되고 있다.

대중적인 VR기기들이 등장하는 초기에는 VR기기를 통해 VR게임을 플레이 하게되면, 게임속 세상에 직접 들어와 있는 듯한 체험을 받을 수 있어 새로운 시대의 게이밍기기로 각광을 받기도 했다.

특히, 게임 이외에도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VR을 이용해 체험 서비스를 제공 및 시도하고 있는 부분도 있다.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면, 이러한 VR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성능을 갖춘 PC가 필수 불가결이라는 사실이다. 디스플레이인 VR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내부적인 컨텐츠를 동작하는 것은 PC가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될 VR이기 때문에 단순히 작동만 되는 수준의 사양이 아닌 보다 앞을 내다보는 PC의 선택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케이벤치에서는 현재의 VR과 그리고 이러한 VR산업을 위한 PC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한다.

대중화 되고 있는 VR

VR이 일반 소비자들도 구매할 수 있을 정도의 가격으로 출시 되면서 개인적으로 구매하는 사용자들도 많다. 하지만 VR기가 일반 소비자도 구매할 만하다 하지만 가격적으로 저렴하다고 생각 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기에 대중적으로 많은 이용자가 있는 것은 아니다.

한 두푼 하는 기기 값이 아니기 때문이기도 하고, 본격적으로 출시된지는 긴 시간이 지난 편이지만 아직도 콘텐츠적인 부분에 있어서 체험형 위주가 많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런점을 활용해, 직접 구매하기에는 부담스럽지만, VR 체험을 위해 경험해볼 수 있는 공간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젊은 사람들의 유동인구가 많은 대학가에 이러한 VR ROOM 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주로 체험형 게임을 위한 VR ROOM 이 많은편이지만, 최근들어서는 더욱 진화되었가고 있다.

예를들면, 오프라인 콘텐츠중에 하나인 방탈출과 결합한 VR 방탈출 같은 체험, 실제 탄듯한 영상과 함께하는 어트랙션을 활용한 도심속에 자리하고 있는 VR 놀이기구 등, 다양한 콘텐츠를 포함한 VR ROOM이 각광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VR ROOM 시장은, 앞으로 더욱 콘텐츠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VR에게 있어서는 계속해서 성장해 나가고 변화할 시장으로 점쳐지고 있다.

다양한 산업분야에 사용되고 있는 체험형 VR

VR ROOM이 게임과 다양한 콘텐츠를 통한 여흥을 위한 VR 시장중에 하나라면, 최근 VR은 여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도 활용되고 있다.

VR과 함께 발달한 VR 카메라를 이용해 미리 현장을 찍어두고, 이를 콘텐츠화 해서 제공하는 부동산 서비스, 그리고 호텔과 펜션을 VR을 이용해 직접 가보지 않아도 둘러볼 수 있는 VR 서비스가 제공되기도 한다.

이러한 살펴보는 것 외에도, 실제로 경험해보기 어려운 부분인 가상 의학 실습, 군용 장비와의 결합, 자동차 간접 시승이나, 엔지니어들이 VR을 이용해 가상 그래픽으로 미리 디자인을 꾸며보고 디자인 하는등 다양한 산업요소에 포함되어 가고 있는 추세다.

때문에 이러한 게임뿐만 아니라 산업적인 면에 있어서 VR 콘텐츠와 체험, 서비스는 끊임 없이 진화해 나가고 있고 계속해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이러한 VR 서비스를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생겨날 콘텐츠들을 원활하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PC가 필연적이다.

체험형 서비스는 고성능 PC와 단짝

개인적인 사용 뿐만 아니라 서비스적인 면에서 VR ROOM,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VR은 앞으로 무궁무진한 콘텐츠가 계속해서 준비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런 VR을 구동하는 것은 VR 자체의 기기들도 성능도 있지만, 함께 연계되는 PC가 없다면 수준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기란 불가능 하다.

개인적으로 활용한다는 면에서는 PC를 최소 동작사양만으로 구성해도 무리가 없겠지만, 개인 사용자가 아닌 고객과, 여러 분야에서 서비스로 활용된다는점을 생각해보면, 원활하고 깔끔한 체험이 이루어져야함은 물론이다.

따라서, 이러한 서비스적인 공간에서 활용되는 PC는 단순히 현재만을 바라보는 사양이 아닌 앞으로의 컨텐츠까지 생각해서 PC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 하지 않는가 하는 생각이다.

VR의 성능을 좌지우지 하는 PC의 핵심 부품을 생각해보면, 역시 CPU, 그리고 GPU가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다양한 사양도 중요한 부분중에 하나지만, 전반적인 연산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CPU, 그리고 그래픽적인 면을 담당하고 있는 GPU의 성능이 체험형 VR에게 필요한 성능으로 크게 부각되고 있다.

체험형 VR 서비스중에서도 게임을 생각한다면, GPU의 성능이 더욱 중요하리라는 생각이 들지만 최근에는 한대의 PC에 여러대의 VR을 연동해서 서비스하는 게임도 있는 만큼, 다수의 연산코어를 갖추고 있는 CPU도 GPU 못지않은 중요성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게임 외의 기타 체험형 VR 산업에서의 서비스는 GPU보다는 연산적인 작업 부분이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 만큼, PC에서 활용되는 부분이 GPU보다는 CPU에 더 무게중심이 쏠릴 것으로도 생각된다.

고퀄리티 서비스 제공에는 하이엔드 PC가 필요하다

VR 콘텐츠에 있어서 제공하는 부분과 혹은 직접 개발 및 작업 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최소한 하이엔드 제품을 사용한 데스크탑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어떠한 수준이어야 할까?

GPU만 놓고 보자면, 현재 NVIDIA의 GTX 1070 이상의 GPU는 기본일 것으로 보이며 보다 나아가서는 최상위 제품군인 GTX1080Ti 수준이여야 단순 VR 게임 서비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체험형 VR서비스를 동작하는데 필요하지 않나 싶다.

CPU는 종류가 많은편이라 쉽사리 선택하기 어려운편에 속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범용적으로 활용되는 인텔 i7 제품군이 있다. 최근 출시된 커피레이크 i7에서는 쿼드코어에서 6코어 및 12스레드로 늘어나면서 보다 멀티테스킹적인 면이나 성능면에서 증가된 폭을 보여 활용하기 좋다.

그러나 앞서 이야기 했듯이, VR산업 부분에 있어서 콘텐츠 제작 및 제공을 위한 PC는 단기적으로 보기보다는 시간이 지나도 오랫동안 활용할 수 있는 고성능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이를 위한 하이엔드 데스크탑 CPU, i9 제품군이 제격이 아닐까 한다.

일명 코어X 시리즈로 불리기도 하는데, 인텔 코어X i9 제품군은 최신 i7 커피레이크에 비해 기본적으로 보다 많은 코어와 스레드를 자랑하고 있다.

코어X i9시리즈의 시작은 i9-7900X 제품의 10코어/20스레드로 시작하며, 상위로 2개씩 늘려가며, 현재 최대 18코어/36스레드를 갖춘 i9-7980XE 까지의 제품군을 살펴볼 수 있다.

VR 게임 같은 서비스 제공 외에도, 기타 산업적인 체험 VR서비스 콘텐츠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연산적인 부분이 많이 적용되어, 단순 작업보다, 멀티테스킹 등 CPU 자원 활용이 더 중요할 것으로 생각되는 만큼, 많은 코어와 스레드 그리고 고성능 CPU는 지금도 효율적이지만 먼 미래의 콘텐츠를 활용할 생각 해보았을때도 미리 준비 해두면 좋을 것 같다고 본다.

체험형 VR 서비스 제공, 미래를 보는 PC 선택이 필수

현재의 체험형 VR 콘텐츠 서비스는 다소 게임쪽으로 관심이 쏠려있는 경향이 크다. VR을 활용했을때 가장 큰 몰입감을 제공하는 장르이기 때문인데, 이를 활용한 게임 VR ROOM 증가가 그 반증이다.

체험형 게임을 제공하는 VR ROOM 외에도, 산업적인면에서 의료산업, 부동산, 군장비, 자동차 산업 등등에 본격적으로 체험형 VR 콘텐츠가 활용될 여지가 많아지고 있다.

체험형 VR 서비스가 제공되는 산업적인 부분들에 있어서도 계속해서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등장하고 있고, 그에 따라 점차적으로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VR의 단짝인 고사양의 PC를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특히나,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는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하기도 하며 기존 콘텐츠를 수정, 그리고 서비스 까지 하게되면서 처리 성능 부분에 있어서 일반적인 사양의 PC 보다는 고사양 하이엔드 제품을 탑재한 PC가 필요로 하게 될 것이라고 보고있다.

따라서, 만약 이러한 체험형 VR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를 하고 있다면, 단순히 현재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 환경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변화될 미래를 보아야 할 것이다.

더불어, 앞으로 변화하는 시장 상황을 대비 하며 활용할 수 있는 하이엔드 시스템을 갖추고 준비하는 것이 앞으로의 원활한 체험형 VR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보다 현명한 판단이라는 생각이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격공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