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와이파이 음영 구역 걱정 뚝?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조회수 2017. 11. 22. 14:2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넷기어 오르비, 얼마나 유용할까?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각종 모바일 기기가 보급되면서 집안에 와이파이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가정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

특히나 최근에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여러 가지 모바일 기기를 다수 보유하는 사람도 많이 늘어나는 추세다.

하지만 일반적인 가정집에서 인터넷을 설치하고 와이파이 공유기를 설치하는 곳은 보통 거실에 설치하게 되는데 음영 구역에 따라 와이파이 신호가 약하거나 아예 잡히지 않는 곳도 생기기 일쑤다.

물론 이런 음영지역을 해소하기 위한 제품들도 있다. 무선 신호를 확장해주는 와이파이 확장기(Extender) 같은 제품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와이파이 확장기는 공유기보다 성능이 낮은 게 대다수이며, 기존 공유기 와이파이에서 와이파이 확장기 무선 네트워크에 수동으로 접속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했다.

개중에는 무선 와이파이 범위를 속도저하 없이 편리하게 확장할 수 있는 제품도 있다. 바로 이번 기사를 통해 리뷰를 진행하는 넷기어 RBK50 Orbi(오르비)가 바로 그런 제품이다.
트라이 밴드를 통한 끊킴 없는 와이파이
넷기어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RBK50은 다른 여타 공유기나 와이파이 확장기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이다.

기존의 공유기나 와이파이 확장기는 할당된 네트워크 대역폭에서 일정 부분을 따로 할당해서 네트워크를 연결해 전반적으로 속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오르비는 엔터프라이즈급 제품에서만 사용됐던 Tri-Band Mesh 와이파이 시스템으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간 독립된 쿼드-스트림 1.7Gbps AC 연결을 사용해 아무런 성능 저하가 없다.

오르비 공유기의 장점은 그뿐만이 아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간의 무선 네트워크는 전체가 하나로 통합 관리 됨으로써 와이파이를 연결할 수 있는 무선 제품에서는 단 하나의 AP(Access Point)만 발견한다.

이는 다른 여타 공유기나 와이파이 확장기에서 와이파이 신호가 약해지면 다시 근처에 있는 무선 와이파이로 일일이 수동으로 연결하던 번거로움을 해결한 오르비만의 장점이다.
특히나 오르비 공유기는 밴드 스티어링 기능을 통해 라우터나 새틀라이트에 가까운 무선 신호가 있는 쪽으로 자동으로 전환시켜주는 편의성을 제공해 언제 어디서든지 사용자는 빠른 와이파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그밖에 넷기어 오르비 무선 공유기의 자세한 정보는 이전에 진행했던 케이벤치 리뷰(http://www.kbench.com/?q=node/177471)를 참고 바란다.
새틀라이트 간 와이파이 확장, 데이지 체인 펌웨어 업데이트
넷기어 오르비는 트라이 밴드를 통한 라우터-새틀라이트 간의 네트워크 커버리지의 확장으로 속도저하 없이 안정적인 무선 와이파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최근에 업데이트된 펌웨어 버전 V2.0.0.74 에서는 기존에 넓었던 무선 네트워크 스토리지를 보다 확장시켜줄 수 있는 '데이지 체인(Daisy-Chain)' 기능이 추가됐다.

데이지 체인 기능은 기존에 오르비 공유기가 라우터-새틀라이트 간 연결만 지원했던 것과 달리 새틀라이트-새틀라이트 간 연결까지도 연결하게 해줘 확장 용이성을 더했다.

예를 들자면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오르비의 라우터-새틀라이트의 조합으로도 와이파이 음영 구역이 발생한다면 복잡한 설치 과정 없이 새틀라이트 하나만 추가해 와이파이를 중계해주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기존의 오르비 무선 공유기는 2개 이상의 새틀라이트를 연결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하지만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간의 거리가 멀면 그 이상의 범위는 새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세트를 추가해 새로운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해야 했다.
데이지 체인 기능은 라우터의 연결 범위를 벗어난 와이파이 영역이라도 새틀라이트 기기 하나만 추가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라우터- 새틀라이트 세트를 추가해 새로운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는 번거로움이나 금전적인 문제를 보완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데이지 체인 기능 얼마나 유용할까?

넷기어 오르비의 최신 펌웨어인 V2.0.0.0.74 에서는 새틀라이트와 새틀라이트 간 연결해 무선 와이파이 영역을 넓혀주는 '데이지 체인' 기능이 추가되었다.


실제로 데이지 체인 기능이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케이벤치 사무실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이번 오르비 테스트는 케이벤치 사무실에 라우터를 설치하고 사무실 외부 복도에 새틀라이트를 추가로 설치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같은 층의 화장실에 새틀라이트를 설치하게 되었다.

넷기어 오르비 제품은 아주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에 전원을 연결하고 네트워크를 연결한 후 같은 무선 네트워크에 접속된 PC나 스마트폰, 태블릿 PC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서 오르비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면 네트워크 연결 상태나 설치된 펌웨어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간단한 절차 이후 오르비 제품들을 연동할 수 있었다.
간단한 초기 설정 후에 관리자 페이지 홈 메뉴에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2개가 정상적으로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현재 넷기어 오르비의 전반적인 네트워크 상태와 펌웨어 버전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연결된 장치 메뉴로 들어가니 현재같이 연동된 새틀라이트 기기들의 정보를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었는데, 라우터에 직접 연결된 새틀라이트와 데이지 체인 기능을 통해 새틀라이트에서 새틀라이트로 연결된 기기의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넷기어 오르비에서 데이지 체인 기능을 사용하려면 고급 항목에서 고급 설정 메뉴로 접속해 무선 설정 탭에서 'Enable Daisy-Chain Topology' 기능에 체크를 해야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하니 참고 바란다.

그 밖에도, 'Fast Roaming' 기능을 통해서 라우터나 새틀라이트 사이에 무선 네트워크 연결이 바뀐다고 해도 신호가 좀 더 강력한 와이파이로 끊김 없이 빠르게 바꿔서 연결해준다.
필자는 'WiFi ANALYZER' 앱을 통해서 케이벤치 사무실 앞 복도, 화장실에 설치한 새틀라이트가 얼마나 음영 구역을 없애주는지 확인하기 위해 와이파이 신호 세기를 측정했다.

먼저, 케이벤치 사무실 앞 복도에서 와이파이 신호를 측정하니 오르비 라우터와 화장실에 설치된 새틀라이트의 신호 세기가 현저히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라우터의 와이파이 신호로는 음영 구역임을 알 수 있다.

복도에 설치된 새틀라이트의 와이파이 신호는 음영 구역이었던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확장해 안정적이고 빠른 와이파이를 제공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에는 사무실에서 좀 더 거리가 먼 화장실에서 와이파이 신호를 측정했다. 사무실에서 복도보다 거리가 벌어져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간의 직접적인 연결은 불가능했으며, 이번에 업데이트된 '데이지-체인' 기능을 통해 복도에 설치된 새틀라이트와 화장실에 설치된 새틀라이트 간의 연결로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확장했다.
▲ '데이지 체인' 와이파이 확장 기능을 사용하기 전, 후

데이지 체인 기능을 통한 새틀라이트 간 와이파이 확장 기능의 효과는 탁월했다.

복도에 설치된 새틀라이트로만 사용했을 때는 화장실에서 와이파이 사용 시 두꺼운 벽이나 거리 등으로 인해 신호 감도가 미약하고 속도 측정 시 제대로 된 속도가 나오지 않았다.

화장실에 새틀라이트를 설치하고 데이지 체인 기능을 통해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해 다시 와이파이 신호를 확인하니 미약하던 와이파이 신호가 정상적으로 잡혔으며 네트워크 속도 측정 결과도 개선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음영 구역 걱정 없는 무선 네트워크, 넷기어 오르비
넷기어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RBK50은 기존에 출시되던 여타 공유기나 와이파이 확장기의 단점을 개선한 제품이다.

최신 펌웨어인 V2.0.0.0.74 버전에서는 새틀라이트와 새틀라이트 간에 무선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는 '데이지-체인' 기능이 탑재되어 확장 용이성이 더해졌다.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로 추가된 데이지 체인 기능을 활용하면 기존에 오르비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커버하지 못했던 음영 구역을 또다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구입할 필요 없이 하나의 새틀라이트 추가로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을 확장할 수 있는 점은 아주 매력적이다.

더군다나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다시 구입하는 비용보다 저렴해 경제적이며, 라우터를 설치할 공간에 랜선을 설치하고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다시 연결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없앨 수 있다.

만약,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빠르고 음영 구역 없는 와이파이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면 넷기어 오르비 제품은 적합한 선택이라 생각된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