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AI 그리고 미래사회를 위한 책들

카카오 ‘임팩트 북클럽’이 추천하는 AI 관련 도서

카카오에는 ‘임팩트 북클럽’이라는 독서 모임이 있습니다. 매달 2권을 정해 점심 시간에 도시락을 먹으며 독서 토론회를 진행한 지가 벌써 1년이 훌쩍 넘었고, 함께 읽으며 열띤 토론을 나눈 책의 숫자는 어느새 32권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기업이 미래 사회를 대비하며 해야 할 역할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인간과 기계’, ‘AI가 가져올 미래’에 집중되고 있더군요. 이것이 우연일까요, 아니면 필연일까요. 북클럽 멤버들은 각자 자리에서 자신이 만드는 카카오 서비스들을 대할 때, 함께 나눴던 독서토론이 통찰력을 키우는데 많은 보탬이 되었다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이런 인사이트를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면 좋겠다는 마음에, 카카오 북클럽 멤버들이 읽은 책들 중, AI가 화두가 된 이 시대를 사는 누구에게나 권해도 좋을 책 몇 권을 소개드립니다. 

글 | 김연지 : may.kim@kakaocorp.com 
2000년 다음커뮤니케이션에 입사, 국내에서 '인터넷=한메일'로 통하던 시기에 한메일 개발자로 사회생활을 시작, 유저와 맞닿은 서비스부터 백엔드 시스템까지 다양한 IT 프로젝트의 개발과 PM을 맡아왔다. 개발자의 시선으로 이슈를 바라보고 근본적인 해결 방법을 찾아내는 것을 즐기며,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신나게 하는데 관심이 많은, 개발자 스테레오타입하면 떠오르는 모습과는 조금 다른 캐릭터. 관심사는 미래와 인간공동체. 카카오 임팩트 북클럽을 리딩하고 있다. 


1. 인에비터블 : 미래의 정체
관련 책
인에비터블 미래의 정체
인에비터블 미래의 정체
저자
케빈 켈리
발행일
2017.01.17
출판사
청림출판
가격
정가 18,000원보러가기

와이어드(WIRED) 공동 창간자이자 뉴욕타임스가 ‘위대한 사상가’라고 칭한 케빈 켈리의 최신작입니다. 그는 미래 예측 방법으로, 역사의 흐름상 불가피해 보이는 경향성이 있다는 신선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냅니다. 그 불가피한 경향성 12가지를 바탕으로 미래를 그려 갑니다. 중간 중간 저자의 인사이트를 담은 미래 사회 상상 내레이션은 마치 눈 앞에서 영화를 보는 듯 생생합니다. 미래를 너무 아름답게만 본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한데, 저자가 언급하지 않은 정치, 정책 부분들은 우리가 채워가야 할 부분이겠지요.


2. 제리 카플란 인공지능의 미래
관련 책
제리 카플란 인공지능의 미래
제리 카플란 인공지능의 미래
저자
제리 카플란
발행일
2017.03.10
출판사
한스미디어
가격
정가 16,000원보러가기

전작 ‘인간은 필요 없다’에서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를 예견했던 스탠퍼드대학교 법정보학센터 교수인 카플란은 이 책을 통해 AI 기술에 대한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법과 윤리, 사회 전반에 AI가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인간은 어떻게 AI와 공존할 것인가’라는 주제 아래 사회적, 법적, 철학적, 경제적 이슈별로 다양한 시각에서 인공지능의 미래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기술 관련 설명보다는 전반적인 변화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싶은 독자들에게 추천할만 합니다.


3. 마스터 알고리즘
관련 책
마스터 알고리즘
마스터 알고리즘
저자
페드로 도밍고스
발행일
2016.07.30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가격
정가 22,000원보러가기

과연 스카이넷이 등장할 수 있을 것인가. 이 이슈에 대해서는 찬반 의견이 팽팽합니다. 스카이넷, 특이점, 초인공지능 등은 말하자면 기계가 ‘의식’을 갖게 되는 것을 달리 표현한 말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자인 페드로 도밍고스는 이를 ‘마스터 알고리즘’이라고 명명하면서, 어떻게 마스터 알고리즘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현존하는 머신러닝의 여러 개념들을 통찰력 있는 아이디어로 분류하고 설명하고 있어서 다소 난이도가 있지만 머신러닝 기술 전반에 대해 정리하기 좋은 책입니다.


4. 노동 없는 미래
관련 책
노동 없는 미래
노동 없는 미래
저자
팀 던럽
발행일
2016.12.23
출판사
비즈니스맵
가격
정가 13,000원보러가기

AI가 바꿔갈 세상에 대한 기대와 걱정이 많이 있습니다. 가장 큰 걱정은 AI가 내 직업을 대신하지 않을까 하는 점입니다. 이 책은 일과 노동의 가치를 다양한 측면에서 고민하며, AI의 시대를 맞아 미래의 일과 노동은 과연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노동 없는 미래가 결국 인류가 생존을 위해 억압적으로 일해야 하는 상황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나의 직업이 없어진다면, 과연 난 행복한 미래를 맞이할 수 있을까요? 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5. 알렉로스의 미래산업보고서
관련 책
알렉 로스의 미래 산업 보고서
알렉 로스의 미래 산업 보고서
저자
알렉 로스
발행일
2016.07.25
출판사
사회평론
가격
정가 18,000원보러가기

IT 혁신 전문가 알렉 로스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와 미래 사회와 산업’에 대한 통찰을 담아낸 책입니다. 로봇공학, 생명공학, 신뢰의 코드화(블록체인), 데이터, 농업, 글로벌 시장구조까지 광범위하게 다루며, 다양한 사례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먼 미래가 아닌, 바로 닥쳐올 미래의 모습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알렉 로스는, 결국 적응하는 사람이 살아남는 시대이니, 다음 세대 아이들은 평생 동안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데 능한 사람으로 길러져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6. 사피엔스
관련 책
사피엔스
사피엔스
저자
유발 하라리
발행일
2015.11.24
출판사
김영사
가격
정가 22,000원보러가기

미래를 보려면 과거를 이해해야 하는 것은 기본. 저자 유발 하라리는 특유의 시선으로 인류의 역사를 통찰합니다. 인간이기에 우리가 놓쳤던 부분들에 대한 날선 지적들, 농업 혁명은 ‘인류 최대의 사기’라는 해석, 제도는 모두 미신이라는 설명, 그리고 결국 신이 되어가는 인간에 대한 이야기까지 어디 하나 빼놓을 부분 없이 흥미롭습니다. 사피엔스가 과거 인류 역사에 대한 통찰이라면, 그의 최신작 ‘호모 데우스’는
현재와 미래에 대한 인사이트를 가득 담았습니다. 함께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생각에 관한 생각
관련 책
생각에 관한 생각
생각에 관한 생각
저자
대니얼 카너먼
발행일
2012.03.30
출판사
김영사
가격
정가 22,000원보러가기

기계와 사람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 혹은 인공지능 대비 인간 지능의 특징은 무엇인가라는 질문들의 출발점인 인간의 인지 방식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주는 바이블 같은 책입니다. 저자는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최초의 심리학자이자 행동경제학을 개척한 학자입니다. 대니얼은 ‘인간’은 합리적으로 사고한다는 기존의 패러다임을 뒤집었는데, 그 이유의 일례로 우리의 사고, 인지 방식 자체에 편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연관 도서로 데이비드 핸드(David J. Hand)가 쓴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도 추천할만 합니다.


8. The AI Revolution

친근감 넘치는 그림과 글로 다양한 주제를 재미있게 설명하는 온라인 미 디어 ‘Wait But Why’에 2회에 걸쳐 게재된 AI 관련 글입니다. AI 전반에 걸쳐 약인공지능, 강인공지능, 초인 공지능, AI 혁명의 의미 등의 주제를 대중 눈높이에서 흥미진진하게 풀어 갑니다. 기술 발전도 중요하지만, 많 은 이들의 이해와 정책적인 준비도 발을 맞춰야 한다는 메시지를 던집니 다. AI 단일 주제로는 레이 커즈와일 의 ‘특이점이 온다’를 제외하곤 가장 많이 읽힌 글로, 댓글에는 전문가들 의 열띤 토론 내용들로 가득합니다.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캡틴마블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