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plaza

하이브리드 자동차 오너의 전기차 출고기

전기차 구매보조금 받고 잘 출고하는 법

4,91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안녕하세요. KIA VIK 플레이어 3기 윤궁필입니다. 요즘 전기차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저도 드디어 호시탐탐 노리던 니로 EV를 출고했답니다.

니로 하이브리드 오너였던 제가 니로 EV를 출고한 풀 스토리를 공개합니다.

저는 이전에 니로 하이브리드의 오너였습니다. 연비와 승차감, 그리고 디자인까지 모두 만족했지만 전기차를 타보고 싶은 마음이 계속 들더라고요. 차 좋아하시는 분들은 다들 제 마음 이해하시죠?

그러다 근무지가 집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바뀌면서 유지비가 저렴한 전기차에 대한 생각이 더 간절해졌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드디어 출고했습니다. 이전에 니로 하이브리드를 타며 생긴 기아차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니로 EV를 선택했어요. 짜잔, 제 새 차입니다.

전기차 구매보조금 수령 방법

막상 전기차 출고를 결심하니 두 가지가 걱정되더라고요. “아직 전기차 구매보조금 받을 수 있나?”, “잠깐, 우리 집 주변에 충전소가 있던가?” 그리고 저의 경우 두 가지 모두 문제가 되지 않았답니다.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받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건 내가 보조금 지급 대상이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었습니다. 보조금, 지원 자격, 지원 잔여대수가 지자체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해당 시청 혹은 군청에 문의해보세요.

보조금 지급 대상이라는 걸 확인했으면 가까운 기아자동차 전시장으로 당장 뛰어가시면 됩니다. 출고 계약서를 작성한 후 출고 시점에 카마스터님의 안내에 따라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신청서’를 주민등록등본과 함께 카마스터님께 전달해주세요.

며칠 후 보조금 지원 대상자에 선정됐다는 문자를 받으면 지원 완료! 이 문자 딱 받았을 때 어찌나 기분이 좋던지...

전기차 구매보조금 지원 대상자에 선정되면 20일 이내에 차량을 출고하고 보조금 지급 신청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차량을 출고한 후 등록까지 하고 지자체 담당자에게 필요 서류를 제출하면 진짜 끝이랍니다. 저도 했으니 여러분도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을 거예요.

전기차 구매보조금
    STEP 1. 지급 대상 확인
    STEP 2. 보조금 지원 신청
    STEP 3. 출고 후 서류 제출
일상에서의 전기차 충전소 찾기

다음으로는 전기차 충전소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국내에는 2019년 7월 기준으로 급속충전소 1만1,202개, 완속충전소 2만981개가 설치되어 운영 중인데요.

알아보니 전기차 충전소가 정말 많더라고요. 충전소 위치를 찾는 것도 쉽습니다. 니로 EV는 내비게이션에서 ‘실시간 전기차 충전소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손쉽게 충전소 위치를 알 수 있어요.

이외에도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를 비롯해 실시간으로 충전소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무료 어플도 많이 있답니다. 서울이나 제주도가 아닌 지역에서도 대부분 쉽게 충전소를 찾을 수 있었어요. 경기도에 거주하는 저도 문제없이 충전하고 있답니다.

충전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많이 물어보시는데요. 1kWh를 충전하는 데 적게는 90원, 많게는 190원이 듭니다(여름철, 완속충전 기준). 배터리 용량이 64kWh이니 100% 충전을 기준으로 5,760~1만2,160원인 셈이죠. 어때요? 정말 경제적이죠?

그래서 니로 EV는 어때요?

처음 구매해보는 전기차인 만큼 구매 과정에서 정보를 알아보고 서류를 준비하는 등 공을 들인 끝에 만난 니로 EV. 그래서 어떠냐고요?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얌전한데 강력하다!’ 니로 EV를 타기 전까지는 이게 가능한 말일까 싶었죠. 하지만 가능합니다.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40.3kg·m의 모터 덕분에 짜릿한 손맛을 주면서도 전기차 특유의 정숙성을 자랑하죠. 우주선을 탄 듯한 신비로운 주행 사운드도 매력적이에요. 세련된 디자인으로 어깨가 으쓱해지는 건 덤입니다.

새 차를 출고하고 처음 운전대에 앉았을 때의 짜릿함은 경험해본 사람만 아는 감정이죠. 이번 니로 EV 출고는 그 어느 때보다도 짜릿하고 설렜습니다. 첫 전기차로 니로 EV를 고른 건 정말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분들이 이 짜릿한 설렘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글, 사진 윤궁필(기아차 VIK 플레이어)  구성 K-PLAZA 편집팀

작성자 정보

k-plaza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