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plaza

때때로 운전의 고수도 헷갈리는 표지판이 있다?

알쏭달쏭 교통 안전 표지판, 제대로 알아두기

2,59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운전하다 보면 흔하게 마주치는 도로 위의 교통 안전 표지판. 대부분 직관적이라 이해하기 쉽지만 가끔 알쏭달쏭 헷갈릴 때가 있죠. 이번 기회에 함께 복습하면서 알아보도록 해요!

교통 안전 표지판의 종류는 크게 4가지

교통 안전 표지판의 종류는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노란색 바탕의 삼각형에 빨간색 테두리가 둘러진 ‘주의’ 표지판, 동그랗거나 역삼각형 혹은 마름모꼴 모양에 빨간색이 들어간 ‘규제’ 표지판, 파란색 바탕에 흰색으로 표시한 ‘지시’ 표지판, 흰 바탕에 검은색으로 표시한 ‘보조’ 표지판이 있지요.

1. 주의

도로 상태가 위험할 때 운전자가 예비 동작과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 표지판입니다. 낙석 도로, 미끄러운 도로 등 주변 도로 상황의 변화를 미리 안내하지요. 빨간 테두리의 삼각형 표지판을 발견했다면 우선 속도를 낮춘 뒤 주변을 살펴보세요.

2. 규제

빨간 테두리의 원형, 역삼각형, 팔각형 모양의 표지는 무엇일까요? 각종 제한 또는 금지를 의미합니다. 이런 표지판을 발견한 경우에는 자신의 차량이 규제 대상인지 파악하고 운행을 멈추거나 우회해야 합니다.

3. 지시

교통 안전을 위해 필요한 지시사항을 알리는 표지판입니다. 도로의 통행방법이나 진행 방향 등 도로 상의 안전을 위한 표지판이지요. 어린이, 장애인 보호 구역, 자전거, 보행자 및 자동차 전용도로, 주차장 표시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4. 보조

주의/규제/지시 표지의 주기능을 보충하는 표지판입니다. 일반 도로보다 고속도로처럼 장거리 운전 시 자주 보게 되는 표지판이죠. 거리, 구역, 시간, 안전 속도 등 단독으로 쓰이기보다 앞서 소개한 세 가지 표지의 의미를 명확하게 설명해야 할 때 주로 쓰인답니다.

헷갈리기 쉬운 표지판 TOP 4

능숙한 운전자라도 가끔 헷갈리는 표지판이 있답니다. 헷갈리기 쉬운 표지판 네 가지를 알아볼까요?

TOP 1

같은 모양에 같은 컬러, 숫자인데 차이는 작대기 하나! 무슨 의미일까요? 좌측은 “시속 50km 미만으로 주행하시오”, 우측은 “시속 30km 이상으로 주행하시오”를 의미합니다. 즉, 아래(低)에 검은 선이 있으면 최저속도라는 점을 기억하시면 쉬워요.

TOP 2

좌측의 표지판을 보고 ‘과속 방지턱이 연달아 있다’는 의미로 착각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고 해요. 좌측은 노면이 고르지 못한 곳이라는 뜻이고, 우측은 과속 방지턱이 있다는 의미랍니다. ‘노면이 고르지 못함’ 표지판은 주로 비포장도로처럼 진짜로 노면 상태가 좋지 않은 곳에 주로 세워둔다고 합니다.

TOP 3

좌측은 전방에 횡단보도가 있다고 운전자에게 전하는 ‘주의’의 의미이고, 우측은 횡단보도로 안전하게 건너라고 보행자에게 주는 ‘지시’의 의미입니다. 뭐가 됐든 운전 중 이들 표지판을 발견하면 속도를 낮추고 잠시 정지할 준비를 하면 돼요.

TOP 4

주택가나 좁은 골목에서 보기 쉬운 표지판이죠? 흰색 화살표 방향으로 진입하는 차량에게 통행 우선권이 있음을 뜻합니다. 표지의 뜻을 잘 이해하고 양보운전을 할 줄 아는 운전자가 됩시다!


일상 속에서 자주 마주치는 교통 안전 표지판. 생각보다 종류와 의미가 다양하죠? 잘 숙지해두면 보행자로서, 운전자로서 모두 안전을 지킬 수 있을 겁니다.

구성 K-PLAZA 편집팀

작성자 정보

k-plaza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