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jobsN

신의 직장? 미래 없는 직업 9위 은행원, 1위는?

자신의 직업 기계로 대체되나 스스로 예측

383,56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고용정보원 ‘한국의 직업정보’ 발표
자신의 직업 기계로 대체되나 스스로 예측

요즘 거리에서 은행 점포를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 조사 결과 2020년 한 해 동안에만 304개의 은행 점포가 사라졌습니다. 은행권이 디지털화된 영향입니다.


스마트폰 한 대만 있으면 은행원을 거치지 않고도 계좌개설은 물론 상품 가입과 계좌이체 등 대부분의 은행 업무가 가능합니다. 고액 연봉으로 '신의 직장'이라고 불린 은행권도 일자리를 위협받는 상황입니다. 이 감소세는 가속화되고 있으며 머지않아 '은행 사무원'은 역사 속으로 사라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발전하는 기술이 사람의 업무를 하나 둘 대신하며 일자리를 위협하는 상황은 은행 이야기만이 아닙니다. 최근 한국고용정보원이 공개한 '2019 한국의 직업정보' 보고서를 보면 570개 직업에 종사 중인 재직자 1만7143명 중 57%가 '5년 안에 자신이 수행하는 업무의 최대 50%가 기계나 장비로 대체될 것'이라고 응답했습니다.

영화 ‘남자가 사랑할 때’에서 은행원을 연기한 한혜진.

출처영화 ‘남자가 사랑할 때’ 공식 스틸

보고서에서 현직자들은 향후 5년 후 자신의 직업이 기술변화에 따라 기계 또는 장비로 대체될 지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평가 항목은 '대체불가', '업무의 25~50%가 대체될 것', '업무의 75% 이상'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5년 안에 업무의 75% 이상이 기계나 장비로 대체될 것'이라고 답한 비율이 가장 높은 직업군은 빅데이터나 AI(인공지능)를 통해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는 직업군이 다수였습니다. 영업·판매·운전·운송직(6.6%)이었고 그 다음은 경영·사무·금융·보험직(5.0%), 설치·정비·생산직(4.3%) 순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반면에 교육·법률·사회복지·경찰·소방직 및 군인(1.3%)과 미용·여행·숙박·음식·경비·청소직(2.4%)은 업무의 75% 이상이 기계나 장비로 대체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낮았습니다.


◇2024년 기계로 대체될 직업 10가지


현직자들이 자신의 업무가 '5년 안에 기계나 장비로 대체될 것'이라고 응답한 상위 10개 직업들입니다.

향후 5년 이내 기술변화에 따른 업무 대체 비율이 높은 직업 10개.

출처한국고용정보원 ‘2019 한국 직업정보’

5년 안에 기술로 대체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직업 1위는 주유원이었습니다. 작년 조사에서 6위였던 주유원은 셀프 주유소가 늘어나면서 순위가 급격히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소방청은 한 조사에서 셀프주유소 수가 최근 5년간 연평균 15%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셀프 주유기로 대체되면서 주유원 일자리도 크게 줄어가는 실정입니다.


이어 보험인수심사원이 기술⋅장비 대체 가능성 높은 직업 2위였습니다. 보험인수심사원은 새로운 보험상품 발행을 심사하고 계약자격을 결정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보험상품 심사를 위해서는 경제나 통계, 수학에 대한 지식이 요구돼 비교적 숙련도 높은 일자리로 꼽히기도 합니다. 하지만 김한준 한국고용정보 연구위원은 작년 미래일자리 간담회에서 “중숙련 일자리가 AI로 대체가 많이 돼 은행텔러나 텔레마케터 보험 인수 심사원 등의 직업이 없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고숙련 직업과 저숙련 직업으로 양분화 될 것”이라는 평가를 내놓기도 했습니다.


기술 대체 가능성 높은 직업 3위는 통신기기 판매원입니다. 영업이나 판매 직군 역시 인공지능이 등장하면서 대체되기 쉬운 직업에 포함됐습니다. 다음으로 대체 가능성 높은 직업은 계기 검침원 및 가스 점검원, 방송·통신·인터넷 케이블 설치·수리원, 타이어·고무제품 생산기계 조작원, 총무 및 일반 사무원, 금융자산운용가, 은행 사무원, 생산관리사무원 순 입니다.


◇2024년 기계 대체 불가 직업 10가지


그렇다면 반대로 기술이 발전해도 업무를 대체할 가능성이 낮은 사례는 없을까요? 


현직자들은 기계나 장비로는 대신할 수 없는 '100% 대체 불가' 직업으로 지휘자와 프로게이머, 반려동물 미용사를 꼽았습니다.

향후 5년 이내 기술변화에 따른 업무 대체 비율이 낮은 직업 10개.

출처한국고용정보원 ‘2019 한국 직업정보’

다음으로 메이크업 아티스트와 바텐더도 상당히 높은 비율(각각 96.7%)로 대체할 수 없다는 인식이 높았습니다. 요즘 무척 바쁜 일과를 보내고 있을 음식 배달원 역시 기술로 대신하기 어려운 주요 직업에 올랐습니다.


이러한 결과에는 '향후 5년 이내'라는 조건이 붙어있어 더 장기적인 시각으로 보면 이 직업들마저도 시시각각 변하고 발전하는 기술을 입은 기계나 장비가 일부 업무를 대신하게 될 수 있습니다.


현재 해외에서는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화장을 해주는 기계가 개발 중입니다. 또 일본에서는 이케아 모델로 선정된 모델 IMMA(임마)가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가상 모델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화제를 모은 바 있습니다.


발전하는 기술과 더불어 비대면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각종 기계와 장비들은 생활 곳곳에서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일자리의 변화도 점점 뚜렷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글 jobsN 박혜원

jobarajob@naver.com

잡스엔

작성자 정보

jobsN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