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삼성은 신입에게 금 준다는데..전 때수건 받았어요

조회수 2020. 9. 2. 06: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금명함부터 때수건까지..입사 선물로 OO 받았어요
입사 선물 ‘웰컴 키트’
디자인 상 받기도···격려금도 지급
친환경 트렌드로 입사 선물도 달라져

"역시 ‘대감집 노비’는 다르네요."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삼성전자 금박 명함.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삼성전자 신입사원이 받는 입사 선물이 화제를 모았다. 삼성전자는 입사 예정인 합격자 집에 선물 꾸러미를 보낸다. 꽃바구니뿐 아니라 대표이사 명의로 사원 부모님에게 쓴 ‘잘 키워주셔서 감사하다’는 내용의 편지도 들어 있다. 부모님께 부치는 편지와 합격자 이름이 들어간 금박 명함은 취업준비생이나 다른 기업 입사자 사이에서 부러움의 대상이다. 2020년 삼성전자 신입사원은 김기남 부회장(대표이사·DS부문장) 명의 편지를 받는다.


기업이 신입사원을 환영하면서 지급하는 선물을 ‘웰컴 키트(welcome kit)’라 부른다. 한 번에 많은 사원이 입사하는 대기업에서는 편지나 꽃바구니 등 전통적인 선물을 지급하는 곳이 많다. 하지만 최근 스타트업이나 IT기업을 중심으로 이색적인 웰컴 키트를 주는 곳이 늘고 있다. 기업에서 선물하는 웰컴 키트를 알아봤다.

출처: 우아한형제들 제공
우아한형제들 웰컴 키트와 때수건.

◇때수건 주는 배달의민족, 입사 축하금도 지급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신입사원 선물로 ‘뭘 이런 걸 다 드립니다’ 세트를 지급한다. 펜·안대·때수건·수첩·USB 메모리·연필 등 재치 있는 문구가 적힌 다양한 배민문방구 상품을 담았다. 안대에는 ‘깨우면안대’, 때수건에는 ‘다 때가 있다’라는 글씨가 적혀 있다. 신입사원 책자 ‘배민의생활’에는 사원이 쓰는 용어를 포함해 다양한 회사 관련 정보가 들어 있다고 한다.


토스(Toss)를 운영하는 핀테크 기업 비바리퍼블리카는 업무에 필요한 실용적인 제품을 웰컴 키트에 담았다. 직원 대상으로 입사할 때 꼭 필요한 물건을 설문 조사해 선물을 정했다고 한다. 노트와 펜 등 사무용품과 슬리퍼·반팔티·후드 집업도 지급한다.

출처: 각사 제공
2019년과 2020년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한 카카오페이와 SK텔레콤 입사 선물.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최종합격 통보를 받은 입사 예정자의 집에 떡 케이크·화분·감사 카드 등을 넣은 선물 보따리를 보낸다. 첫 출근일에는 다이어리· 탁상 달력·문구 세트 등이 들어 있는 웰컴 키트를 지급한다. 또 신입사원이 회사 생활에 빨리 적응할 수 있게 사내 문화와 행정 절차 등이 담긴 ‘에듀윌 사용설명서’ 책자를 준다. 경력직 신규 입사자는 축하금 100만원도 받는다. 2019년에만 1억2000만원이 경력 입사자에게 축하금으로 돌아갔다.


카카오페이와 SK텔레콤은 입사 선물 ‘온보딩 키트(on-boarding kit)’로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레드닷에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을 받았다. 카카오페이는 2019년, SK텔레콤은 2020년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카카오페이 입사 선물 중에서는 주요 국가 화폐를 모티브로 만든 노트가 있다. 회사 비전을 디자인을 통해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SK텔레콤은 회사의 사업 영역을 입사 선물 디자인에 반영했다는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출처: 티몬 제공
첫 출근길 신입사원을 승합차로 태워 오는 티몬.

◇출근길 픽업부터 친환경 선물까지


이밖에 티몬은 2019년 7월 첫 출근길에 나서는 신입사원을 차로 집에서 사무실까지 모셔 오는 ‘신규입사자 첫 출근 픽업’ 제도를 도입했다. 직원에게 쾌적한 출근길을 보장하고, 가족에게는 인재를 회사에 보내주는 것에 대한 감사를 전한다는 취지다. 카카오 일부 계열사도 직원 첫 출근일 집으로 고급 택시 ‘카카오 블랙’을 보낸다고 한다. 모바일 식권 스타트업 벤디스는 사무실 간식 서비스 ‘간식대장’을 선보인 이후 신입사원에게 ‘종합과자 선물세트’를 입사 선물로 지급하고 있다.

출처: 대홍기획 제공
대홍기획 ‘롯데 플래너 에코 패키지’.

최근에는 환경에 관한 관심이 뜨거워지면서 친환경 선물을 지급하는 회사가 늘고 있다. 넥슨·쿠팡·대홍기획 등이 먼저 친환경 웰컴 키트 제작에 나섰다. 쿠팡은 사원이 플라스틱 빨대와 비닐봉지 등 일회용품 사용을 줄일 수 있게 에코백, 스테인리스 빨대와 텀블러를 선물한다. 넥슨도 친환경 물품으로 구성한 ‘에코 웰컴 키트’를 지급한다. 스테인리스 빨대, 텀블러와 함께 대나무 칫솔도 선물한다.


롯데 계열 광고회사 대홍기획 웰컴 키트 이름은 ‘롯데 플래너 에코 패키지’다. 재활용 가죽으로 만든 다이어리·수첩·달력이 들어 있다. 다이어리는 속지만 바꿔 오래 쓸 수 있는 형태로 제작했다. 봉투도 재생지 소재로 만들었다.


글 jobsN 송영조 

jobarajob@naver.com

잡스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