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jobsN

요즘 누가 토익해요? 공기업 들어가려면 이걸 해야합니다

공기업, 공공기관, 민간기업 너나없이 취준생 ‘스펙’보다 더 신경 쓴다는 ‘이것’은?

110,73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취준생 절반 이상이 NCS(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를 대비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NCS란 국가가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체계화한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해 ‘국가 공인 채용시스템’이다. 지난 2월 취업포털 잡코리아는 신입직 취업준비생 1265명을 대상으로 ‘NCS 대비 취업 준비 현황’을 조사해 결과를 발표했다. 취준생 51.3%가 ‘NCS 대비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젠 공기업뿐 아니라 민간 기업에서도 NCS 평가를 도입하는 추세다. 취준생들이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하는 NCS에 대해 알아봤다.

극중에서 주인공이 면접을 보고 있다.

출처MBN ‘레벨업’ 캡처

“우리 회사가 당신을 왜 뽑아야 하나요?”


취준생들이 면접에서 답하기 어렵다고 꼽는 질문 중 하나다. 전문가들은 본인이 이 기업에 왜 필요한지를 직무 능력을 중심으로 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실제로 기업들의 채용 방식이 학력, 학점, 어학성적, 자격증 등 일명 ‘스펙 중심’ 채용에서 직무에 필요한 능력을 평가하는 ‘직무역량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 단순한 스펙 중심의 채용으로는 지원자의 실무 능력이나 현장 적응 능력을 제대로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직무 역량 중심 채용이다. 지원자의 직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적합한 기준이 필요했다. 이에 국가가 마련한 것이 NCS다.


정부는 2002년 채용 현장에 NCS를 처음 도입했다. 2015년부터는 공기업, 공공기관 채용과정에 NSC 기반의 직무 중심 채용을 본격적으로 도입했다. 기업들은 해당 직무에 맞는 스펙을 갖춘 인재(On-Spec)를 뽑기 시작했다. 입사지원서, 필기, 면접 등 모든 채용 과정이 직무 중심으로 바뀌었다.

출처조선DB

최근에는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 한국전력공사(한전) 등 공기업·공사뿐 아니라 민간 기업에서도 NCS 평가를 도입하고 있다. 국민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등 금융권도 채용 과정에 NCS 기반 직업기초능력평가를 넣었다. 또 NCS를 활용한 블라인드 채용(채용 과정에서 불합리한 차별을 야기할 수 있는 출신지, 가족관계, 학력, 성별 등 항목을 빼고 직무 능력으로 평가하는 채용 방식)도 늘고 있다.


NCS를 도입한 기업은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에 따라 지원자를 평가한다. 직업기초능력은 크게 10가지로 의사소통, 수리, 문제해결, 자기개발, 자원관리, 대인관계, 정보, 기술, 조직이해, 직업윤리 분야다. 기업은 10가지 중 원하는 인재상에 해당하는 능력을 시험 과목에 편성한다. 직무수행능력은 직업 활동에 필요한 역량과 지식을 대·중·소 분류로 세분화한 것이다.

출처KBS '아버지가 이상해' 캡처

NCS 기반 직무능력 중심 채용은 취준생의 구직 활동 모습도 변하게 했다. 지원자는 단순히 ‘스펙’ 쌓기에 몰두하기보다는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를 이해하고 해당 직무에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키워야 한다. 직무 역량을 키우고자 하는 취준생이 늘면서 NSC 사교육 시장도 커지고 있다.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NCS와 관련해 자기소개서, 필기, 면접 등 강의들을 제공하고 있다. 직업기초능력평가 10개 영역의 기본 강의도 한다. 최근에는 ’2020년 공기업 취업 패키지’를 선보이기도 했다. 공기업 취업에 필요한 자기소개서 작성,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면접 등의 노하우를 담은 강의를 한다. 해커스도 NCS 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최근 기업은행, 우리은행, 지역농협 채용 등 은행 NCS 학습을 돕는 ‘은행&금융 NCS 올인원 패스’ 강의를 열었다. 또 한국도로공사,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전력공사 등 NCS 직업기초능력평가를 포함한 공기업·공사 채용 강의를 제공한다.


에듀윌 합격전략연구소 남영택 소장은 “NCS를 기반한 직무 역량 채용이 늘면서 NCS 과정을 수강하는 취준생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소서는 직무별 핵심 키워드를 분석하고 이를 자신의 경험에 반영해 쓰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또 “면접은 NCS 직무 역량 기반 자소서 내용을 바탕으로 답변에 구멍이 없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NCS 직무 관련 경험이나 경력으로 차별화된 인상을 심어주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남 소장은 “NCS 직무 용어를 활용해 직무에 대한 이해도, 관심과 열정을 드러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고 덧붙였다.


글 jobsN 임헌진 

jobarajob@naver.com

잡스엔

작성자 정보

jobsN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