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jobsN

최근 논란의 중심에 선 그들의 공통점 하나

유튜버 하늘 사태로 돌아본 인플루언서계 ‘오너리스크’

307,83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직원 상대 갑질 논란 유튜버 하늘
임블리, 각종 폭로 이어지며 매출 떨어져
BJ 턱형은 불공정 계약·광고비 미지급 논란

최근 속옷 쇼핑몰 ‘하늘하늘’의 대표이자 뷰티 유튜버 하늘에 대한 갑질 의혹이 불거졌다. 하늘하늘 퇴사자들이 기업정보 사이트 ‘잡플래닛’에 후기를 올리면서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하늘하늘에 대한 불매 운동을 하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유튜버 하늘

출처인스타그램 'haneulina' 캡처

하늘의 갑질 의혹은 이른바 인플루언서계의 오너리스크라 할 수 있다. 오너리스크란 재벌 회장이나 대주주 등 오너(총수)의 잘못된 판단이나 불법행위로 기업에 해를 입히는 것을 말한다. 유튜버 등 인플루언서들이 쇼핑몰이나 회사를 차리고 매출이 늘면서 재벌가뿐 아니라 인플루언서들의 오너리스크도 등장했다.


◇하늘 운영 쇼핑몰 퇴사율 91%···직원에게 갑질한다는 리뷰도 


하늘하늘 전 직원이라고 밝힌 네티즌은 1월17일 잡플래닛에 하늘하늘 기업리뷰를 올렸다. 그는 하늘하늘을 ‘1점도 아깝고 사장 뒤치다꺼리 받아주는 회사’, ‘보여주기식 회사’라고 했다. 그는 후기에 “아침에 출근하면 모든 직원이 사장 기분 체크는 기본”이라고 적었다. 또 “하지만 사장은 출근도 안 해서 인스타그램 염탐해서 기분 체크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잡플래닛에 올라온 하늘하늘 회사리뷰

출처잡플래닛 캡처

그는 하늘이 업무 시간을 잘 지키지 않고, 업무 외 시간에도 자주 연락한다고 했다. 근무시간은 9시부터 6시이지만 새벽에 전화하는 건 기본이고, 하늘이 외국으로 놀러 가면 직원이 현지 시각에 맞춰야 한다고 했다.


2019년 12월에 올라온 리뷰에는 “직원을 본인 노예 정도로 생각한다”, “새로 들어온 직원 기 잡는다고 회의실로 불러내 볼펜으로 머리를 쳤다” 등의 내용이 담겼다. 해당 리뷰는 현재 삭제된 상태다. 


잡플래닛은 실제 근무한 경력에 대한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는다. 즉 해당 기업에서 근무하지 않았더라도, 기업리뷰를 작성할 수 있다. 리뷰 작성자가 실제 회사에서 근무했는지를 확인할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기업 정보 사이트 ‘크레딧잡’에 올라온 퇴사율 수치가 공개되면서 논란이 더 커졌다. 크레딧잡은 국민연금, 고용보험, 금융감독원 정보 등을 토대로 연봉과 사원 수, 입사율, 퇴사율 등 기업 정보를 산출하는 사이트다. 크레딧잡에 올라온 하늘하늘 퇴사율은 91%다.

크레딧잡에 나오는 하늘하늘 회사 정보. 퇴사율이 91%로 나온다

출처크레딧잡 캡처

하늘은 갑질 의혹에 대해 “볼펜으로 직원분을 때렸다거나, 집 청소를 시킨 사실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하늘은 23일 유튜브 채널에 글을 올려 “잡플래닛 하늘하늘 게시판에 올라온 글은 사실이 아닌 일방적인 주장임을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퇴사율과 관련해서는 “2019년 7월 평택에 있는 3자 물류(3PL) 센터로 이전하는 과정에서 기존 물류 직원분들이 퇴사, 이직하며 생긴 퇴사율"이라고 했다.


◇임블리 폭로 계정, 형사 고소 피해 사례 모으고 있어 


일부 네티즌들은 하늘의 갑질 의혹을 보면서 ‘제2의 임블리’라고 평가했다. 유명 여성 의류 쇼핑몰 임블리도 2019년 각종 의혹에 휩싸였다. 2019년 4월 임블리가 판매한 호박즙에서 곰팡이가 나오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임블리 임지현씨와 호박즙에서 곰팡이가 나온 후 발표한 부건에프엔씨의 입장문

출처인스타그램 'imvely_official' 캡처

임블리의 대처가 문제였다. 호박즙 구매자에게 “그동안 먹은 것에 대해서는 확인이 안 되니 남은 수량과 폐기한 한 개만 교환해주겠다”고 응대했기 때문이다. 임블리 임지현씨의 인스타그램과 임블리 공식 인스타그램에 회사의 대응을 비판하는 댓글이 달리자 아예 댓글을 쓸 수 없도록 댓글 창을 차단해 버렸다.


이후 명품의류 카피, 화장품 내 이물질 발견 등 임블리에 대한 각종 폭로가 이어졌다. 임블리 제품으로 피해를 봤거나 임블리의 갑질 등을 폭로하기 위한 인스타그램 계정도 등장했다. 팔로워 6만5000명인 해당 계정에는 제품 불량, 부작용 등 피해사례가 올라오고 있다. 2020년 1월 14일부터 형사 고소를 위해 임블리 판매 제품으로 피해를 본 사례를 모으고 있다.

임블리를 폭로하기 위한 인스타그램 계정과 해당 계정에 올라온 임블리 고소 관련 글

출처인스타그램 'imvely_sorry' 캡처

임블리 임지현씨는 2019년 4월 16일 유튜브 ‘IMVELY 블리랜드’ 계정에 영상을 올려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타사 제품을 카피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다른 브랜드를 사전·시장 조사하면서 모티브를 얻었다. 그 과정에서 비슷한 제품을 판매했다"고 했다. 이어 “‘다른 브랜드도 그렇게 하니까’ ‘다른 곳도 많이 그러니까’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판매했다"고 사과했다.


하지만 임블리 매출은 떨어졌다. 2019년 5월 임블리의 화장품 브랜드 ‘블리블리’의 면세점 매출은 60~70% 이상 줄었다. 또 면세점과 올리브영 온라인몰은 블리블리 제품 판매를 잠정 중단했다. 임블리 오프라인 매장도 감소했다. 2019년 7월 31일 임블리는 롯데백화점 김포공항점과 평촌점을 철수했다. 이후 다른 매장들도 줄줄이 폐점하면서 16개였던 임블리 오프라인 매장은 8개로 줄었다. 임블리를 운영하는 부건에프엔씨 측은 계약 만료로 일부 매장을 폐점한다고 밝혔다. 


◇BJ 턱형, 불공정 계약·광고비 미지급 논란 


불공정 계약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 BJ도 있다. 유튜버 매니지먼트 기업 'ACCA AGENCY'의 대표 BJ 턱형(본명 박현신)이다. 아프리카TV 인기 BJ였던 덕자(본명 박보미)는 소속사 대표 BJ 턱형과의 불공정 계약을 이유로 2019년 10월19일 방송 중단을 선언했다.

BJ 덕자. 현재 덕자전성시대 유튜브 채널에는 동영상이 없다

출처아프리카TV '덕자전성시대', 유튜브 '덕자전성시대' 캡처

덕자는 “5대 5 수익 배분을 소속사에서 수정해주겠다고 했지만 지켜지지 않았고, 편집자 3명의 월급도 내가 부담해왔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유튜버 정배우는 “말도 안 된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또 정배우는 덕자 어머니와 통화 내용을 공개했다. 덕자 어머니는 “당시 소속사 실장님이 ‘계약서는 종이 쪼가리일 뿐’이라는 말을 했었다”면서 계약서를 보지 못한 채, 불공정 계약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에 만화를 올리는 서영관은 덕자에 앞서 불공정 계약을 폭로했다. 서영관은 턱형이 소속 크리에이터들과 부당한 방법으로 전속계약을 체결하고 여러 차례 갑질을 했다고 말했다. 또 1년간 키워온 팔로워 10만에 달하는 페이지를 부당하게 탈취했다고 했다. 턱중, 이환, 체대오빠 최창훈(도준) 역시 같은 문제를 폭로하며 협박, 사기당한 사실을 알렸다.

페이스북에 만화를 올리는 서영관

출처페이스북 서영관, 서영관 만화 페이지 캡처

턱형은 10월24일 아프리카TV 방송에서 “불공정 계약을 한 적은 한 번도 없다”고 주장했다. 턱형은 “과거의 계약당사자가 불공정 계약으로 신고한 사례가 있다”면서 “증거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리 됐고, 이전에도 계약 당사자와 법적 재판을 통해 승소했다”고 말했다. 이어 “계약서에 적힌 조항대로 이행했는지 여부를 봐야 한다. 양면을 봐야 한다”고 했다.


턱형이 광고비를 지급하지 않았다는 의혹도 나왔다. 123만 구독자가 있는 먹방 유튜버 ‘도깨비’에게 광고비를 지급하지 않는 등 갑질을 했다고 주장했다. 덕자 변호를 맡은 유튜버 ‘로이어 프렌즈’는 2019년 12월28일 “100만 유튜버 도깨비도 피해자”라며 “턱형을 사기 혐의로 고소해 형사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왼) 턱형이 광고비를 지급하지 않았다고 폭로한 도깨비 (오) 광고비 미지급에 대해 해명하고 있는 턱형

출처유튜브 '도깨비'·'턱형' 캡처

광고비 미지급 논란과 관련해 턱형은 2020년 1월14일 유튜브에 ‘안녕하세요 턱형입니다 (도깨비 관련)’이라는 영상을 올렸다. 영상에서 “모든 내용은 사실이 아님을 정확하게 말씀드린다”고 했다. 광고비용이 누락된 것은 사실이지만, 최대한 빠르게 처리해 지급했다고 말했다. 도깨비가 지금도 돈을 받지 못한 것처럼 말하는데, 사실이 아니라고 덧붙였다.


글 jobsN 박아름 인턴

jobarajob@naver.com

잡스엔

작성자 정보

jobsN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