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글자 입력만 하면 끝..30대 사장님의 초대박 아이템

조회수 2020. 9. 24. 16:0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텍스트 맥락에 맞게 동영상을 자동으로 제작해줍니다"
웨인힐스벤처스 이수민 대표
동기, 후배 등으로 개발팀 꾸려
영상 콘텐츠 자동 제작하는 SW 개발

영상 콘텐츠의 시대다. 구글은 2019년 2월 유튜브에 1분마다 400시간이 넘는 분량의 새로운 동영상이 업로드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영상 제작에는 많은 비용이 든다. 홍보 영상을 만드는 데도 최소 50만원 정도 든다. 광고 형태로 전문 재연 배우가 출연하거나 제작에 시나리오 작가가 참여하면 400만원~1000만원까지 제작 비용이 치솟는다. 이런 점을 노려 영상 자동 제작 소프트웨어로 창업한 사람이 있다. 웨인힐스벤처스 이수민 대표(38)다.

출처: 웨인힐스벤처스 제공
웨인힐스벤처스 이수민 대표,

웨인힐스벤처스는 텍스트 문서를 입력하면 해당 내용에 맞는 이미지와 음원 등을 찾아 하나의 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소프트웨어를 통해 누구나 쉽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제작에 드는 시간과 비용도 줄었다. 웨인힐스벤처스는 현재 B2B 서비스를 주로 하고 있는데, 연간 서비스 이용비가 7만9000원이다. 크리에이터들이 한 편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드는 평균 비용 10만원(한국노동연구원 ‘미래의 직업 프리랜서’ 보고서)보다도 저렴하다.


-간단히 소개해달라.


“인공지능(AI)으로 텍스트 문서들을 디지털 영상 콘텐츠로 자동 변환·제작해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는 웨인힐스벤처스 대표 이수민입니다. 독서인구는 줄어드는 데 영상 콘텐츠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는 통계를 봤습니다. 

책뿐 아니에요. 요즘에는 차를 사더라도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기 보다는 유튜브에서 차를 검색하고, 영상 콘텐츠 보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전자제품이나 가전제품 등의 사용설명서도 마찬가지예요. 글을 읽기보다 영상을 시청하는 사람들이 증가했어요. 사람들이 더 이상 지식정보를 활자로 소비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텍스트를 영상 콘텐츠로 변환하고, 제작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게 됐습니다. ”

인지검색을 통한 디지털 영상 콘텐츠로의 자동전환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달라.


“자체 개발한 AI가 텍스트 문서들을 단락, 어절 별로 분석합니다. 이후 각 키워드에 있는 사전적 의미를 바탕으로 관련 이미지, 영상, 음원들을 검색합니다. 찾은 이미지, 영상, 음원을 텍스트 내용에 맞게끔 병합해 영상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만든 영상 콘텐츠는 검수 과정을 거친 후에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으로 배포하는 서비스입니다.”

웨인힐스벤처스 제공

-창업 이전에는 무슨 일을 했나.


“콘텐츠 관련 일을 계속해 왔습니다. 미디어로그에서 콘텐츠 배급, 기획을 담당했고 또 다른 콘텐츠 제작사인 유브갓 픽처스에서도 일했습니다. 주로 디자이너, 아트 디렉터 등과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했어요. 그러다 보니 콘텐츠 하나를 제작하는 데 비용도 많이 들고, 시간도 오래 걸리더라고요. 그래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한번 만들어보자 해서 웨인힐스벤처스를 창업했습니다.”


-직접 개발에 참여했나.


“저를 포함해 엔지니어 7명이 직접 개발했습니다. 홍익대 전자기계공학과 동기와 후배들에게 사업 아이템을 소개하고, 함께 하자고 데려왔습니다. 이 전까지 안랩, 한글과컴퓨터, 마이크로소프트 등에서 프로그램 엔지니어로 많게는 14년, 적게는 4년 이상 일했던 친구들입니다. 사업 가능성을 보고 선뜻 합류를 결정해줘서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출처: 웨인힐스벤처스 제공
웨인힐스벤처스 개발팀.

-이미지, 영상, 음원은 어디서 찾나.


“자체적으로 DB를 갖고 있습니다. 이미지, 영상, 애니메이션, 음원 등 약 50억개 정도가 DB화되어 있습니다. 계약을 체결해서 DB를 확보해 저작권 문제는 없습니다. 이 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검색 엔진인 Bing과 오픈 API(데이터 플랫폼을 외부에 공개하여 다양하고 재미있는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외부 개발자나 사용자들과 공유하는 프로그램) 라이선스를 체결했어요. 실시간으로 필요한 자료들을 받고 있습니다.”


-자동 제작 외에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영상을 만들 수도 있나.


“개별 맞춤형 제작도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내에 패션, 책, 자동차 등 약 20가지 정도의 카테고리가 있어요.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에 본인이 원하는 대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포털에서 검색하면 관련 정보가 나오는 것처럼 텍스트만 입력하면 이미지, 영상, 음원 등이 검색이 됩니다. 그중에서 본인이 원하는 이미지, 음원 등을 골라서 배치하고,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어요.”


-주로 어떤 고객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나.


“현재는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고자 하는 프리랜서, 제작사, 출판사들이 주 고객입니다. 특히 출판사들이 책을 홍보하기 위한 영상 제작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한 2~3분짜리 영상을 보고 책을 읽고 싶으면 전자책, 오디오북, 종이책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요.”

웨인힐스벤처스 제공

-매출 등 시장 반응은 어떤가.


“아직은 B2B 서비스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6월까지 4억7000만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2019년 4월에 디지털 영상 자동 변환·제작 프로그램 서비스를 시작했어요. 매출의 50%는 자동 제작, 50%는 개별 맞춤형 제작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올해 목표 매출은 10억원입니다.”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항상 후배들 회사는 경험이고, 창업은 검증이라고 말합니다. 개발자나 대표가 꽂혀서 사업 아이템을 만드는 게 아니라 소비자가 원하는 사업을 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기능, 서비스를 만들어 사업의 필요성을 계속 검증해야 합니다. 항상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사업의 필요성을 스스로 입증해 나갔으면 합니다.”


글 jobsN 박아름 인턴
jobarajob@naver.com 
잡스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