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jobsN

운전 면허가 필수인 연예인 매니저…연봉은 얼마?

스타를 더 빛나게 하는 조연

2,396,00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직업의 세계, 연예인 매니저

MBC 〈전지적 참견 시점〉 캡처

어떤 일을 하게 되나


회사마다 다르지만 매니저는 경력에 따라 크게 현장매니저, 팀장/실장, 대표로 나뉜다. ‘로드매니저’라고도 부르는 ‘현장매니저’는 담당 연예인의 모든 스케줄에 함께 한다. 운전은 일상이며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경호를 맡기도 한다. 연예인의 일정에 따라 밤낮없이 근무하기 때문에 체력 소모가 크며, 신입 매니저들은 대부분 이 업무부터 시작한다. 5년 이상의 경력이 쌓이면 팀장, 혹은 실장이 된다. 여러 명의 현장매니저를 관리하며 연예인들의 스케줄 조율, 작품 계약 및 홍보 등을 담당한다. 연예 매니지먼트의 대표는 회사 경영을 총괄하며 소속 연예인들의 활동 방향을 수립한다. 신인 연예인을 발굴해 재정적인 지원을 하기도 한다.


매니저가 되려면


정도는 없다. 정해진 채용 시기가 있는 것도 아니고 운전면허 외에는 반드시 필요한 스펙도 없다. 연예기획사에서 충원이 필요할 때마다 구인구직 사이트에 채용 공고를 낸다.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연예계에 대한 열정을 담은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된다. 회사에 따라 범죄기록 증명서를 요구하기도 한다. 필수는 아니지만 대학이나 학원에서 매니지먼트학을 배울 수 있다. 경기대학교, 동아방송대학교, 서울예술전문학교 등에 관련 전공이 있으며 SM엔터테인먼트나 판타지오 등의 연예기획사는 매니저 육성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

MBC 〈전지적 참견 시점〉 캡처

필요한 자질


매니저는 담당 연예인은 물론이고 방송·영화계 PD, 언론인, 공연기획자 등 다양한 사람을 상대하는 직업이다. 너무 소심하거나 낯을 가린다면 업무 자체가 스트레스가 된다. 연예인의 입장을 대변하면서 여러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면 어느 정도의 친화력은 필수다. 매니저의 업무는 천차만별이다. 구체적으로 정해져 있기보다 연예인마다, 프로그램마다, 현장마다 달라진다. 그때그때 해야 하는 업무는 매니저 본인이 스스로 판단해서 움직여야 한다. 그러므로 상황파악 능력과 순발력이 필요하다.


연봉과 전망


현장매니저의 초봉은 100만 원대 후반부터 200만 원대 초반까지 다양하다. 회사 상황에 따라 인센티브도 받는다. 커리어넷(career.go.kr)에 따르면 연예인 매니저가 포함된 연예인 및 스포츠 매니저의 월평균 수입은 275만 원이다. 콘텐츠의 장르와 플랫폼이 다양해지며 매니저의 중요성도 커졌다. 담당 연예인이 어떤 프로그램에 출연할지 선택할 폭이 넓어졌기 때문이다. 한류 열풍이 지속되며 매니저가 해외를 오가며 업무를 하는 경우도 많아졌고,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가 탄생하고 있어 매니저의 수요는 늘어날 전망이다.


글 jobsN 이재인

jobarajob@naver.com

잡스엔

작성자 정보

jobsN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