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초봉 4000만원대..휴가비 500만원 주는 회사

조회수 2020. 9. 24. 00:1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넥슨]"회사에 도움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지원자, 가차없이 탈락시킨 이유
자기소개서는 구체적으로 목표의식 있게
자격증 10개보다 포트폴리오 1개가 중요
통념 깨는 독특한 지원자에게 좋은 평가 내려

“넥슨의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환경을 경험하고 싶어 지원했으며 제가 가지고 있는 IT 역량을 활용하여 최대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OCP, MCDBA 등의 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해 공부 중에 있으며 요즘 대용량 데이터 분석에 대한 수요가 증대하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기회를 주신다면 대용량 데이터를 적절히 분석하여 넥슨에 도움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한 지원자가 게임회사 넥슨에 실제 제출했던 자기소개서 중 일부다. 열정도 있어 보이고 전문용어도 제법 아는 듯하다. 하지만 사실 이는 넥슨에서 ‘잘 못쓴 자기소개서’로 공개한 사례다. 조재범 넥슨 모바일기술본부 실장은 “실무분야 직군에서는 지원자가 구체적으로 어떤 목표를 세웠고, 이를 위해 얼마나 노력해 왔는지를 보고 싶어 한다”며 “어려운 용어를 깊이 없이 나열해 쓰거나 자신의 발전상을 ‘전문가가 되겠다’ ‘회사에 도움이 되겠다’는 정도로 막연히 표현하는 건 좋은 점수를 주기 어렵다”고 했다.


그렇다면 넥슨은 어떤 자기소개서를 원하는 걸까. 넥슨이 잘 쓴 사례로 꼽은 글이다.


“데이터베이스 분야에 있어 제 단기적인 목표는 ‘다양한 RDB, NoSQL’ 을 원활히 다룰 수 있는 멀티플랫폼 DBA 입니다. 그를 위해 아래와 같이 미션을 산정하고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첫째,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주요 RDB 및 NoSQL 에 대한 설치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설치를 진행해 본 내역은 MySQL 5.7, MS SQL Server 2016, MongoDB 3.0, Couchbase 3.0 입니다.

둘째, RDB 핸들링의 기본은 SQL 에 대한 전문성이라고 생각합니다. SQL 을 통한 DML, DDL 작업이 원활할 수 있도록 MySQL 기반으로 실습을 진행했으며 공인 자격증 확보를 위해 SQLP 를 획득하였습니다.

셋째,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핸들링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대용량데이터베이스 솔루션’ 책을 정독하여 기본 RDB 아키텍처에 대한 기본 이해를 충실히 하였습니다.”


조 실장은 “구체적 목표를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고자 어떤 액션을 취했는지를 서류에 함께 담아내면 좋다”며 “또한 5년 후, 10년 후까지의 상세한 로드맵과 발전 목표가 적힌 자소서엔 눈길이 더 간다”고 했다.

출처: 넥슨 제공

채용 절차와 계획


넥슨은 10월 11일까지 2017년 하반기 신입사원 지원서를 받는다. 수십명을 이번에 채용할 예정이다. 최종 합격 여부는 11월 말에 발표한다. 최종 입사는 12월 중이다.


차유선 넥슨 인사팀 파트장은 “올해 하반기 공채 특징은 예전보다 폭넓고 다양한 직군에서 채용을 진행한다는 점이다”고 했다. 실제로 넥슨은 지난해 하반기 공채 때 채용을 했던 게임프로그래밍, 게임기획, 게임아트 등 분야뿐 아니라, 신규로 모바일사업, 해외사업, 내부감사 분야 등의 모집을 이번에 추가로 공고했다. 차 파트장은 “개발-기술 직무 관련 기술이 없는 분들이라도, 게임 산업에 애정과 관심이 많기만 하다면 이번에 새로 뽑는 분야에 도전해볼 만할 것”이라고 했다.


채용 전형은 서류심사→과제 혹은 TEST 전형→팀 면접, 직군 면접, 인사면접 등 2~3차례 면접으로 나뉜다.


올해 공채 규모는 작년보다 약간 늘었다 한다. 차 파트장은 “분석본부 등 R&D 부문을 강화해 줄 인재를 늘릴 계획이다”며 “또한 회사 미래를 다지는 차원에서 신입 TO를 확대해 열정 있고 신선한 창의력을 지닌 젊은 사원을 많이 모으려 한다”고 했다. 다만 젊다는 건 ‘생물학적’ 나이와는 무관하다 했다. 조 실장은 “실무 능력만 우수하고 세련되면 사실 누구라도 환영한다”고 했다.

출처: 넥슨 제공
판교 넥슨 사옥

인재상


넥슨은 ‘선호하지 않는’ 지원자 유형이 뚜렷하다.

첫째, 명확한 목표의식도 업무파악도 없이 ‘학교에서 들었던 수업이 재밌었다’, ‘데이터베이스 분야가 매력적이다’ 등 불분명한 이야기를 하는 지원자다.


둘째, 발전 가능성이 작아 보이는 지원자다. 넥슨이 생각하는 발전 가능성 기준은, 단기/중기/장기적 목표가 있느냐다. 목표를 세워둔 사람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꾸준히 나아가리라 기대하는 것이다. 현실적인 목표를 세웠느냐보다는, 무엇이건 목표를 두고 있다는 태도 자체에 의의를 둔다 한다.


마지막으로는 소통 능력이다. 넥슨은 업무를 혼자 진행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기 때문에, 대인 커뮤니케이션이나 협업 능력이 부족한 인물은 꺼린다 한다.


대신 통념을 깨는, 편견에서 벗어난 모습을 보인 지원자는 높은 점수를 기대할 수 있다 한다. 넥슨이 꼽은 ‘파격적’이었던 지원자 유형은 다음과 같다.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 진학 대신 자신만의 루트를 선택, 그 누구보다 높은 코딩테스트 점수로 복수 프로젝트에 합격하며 올해 최연소 프로그래머로 입사한 S씨

-처음에는 크게 눈에 띄는 부분이 없었는데, 넥슨에서의 작은 아르바이트부터 시작해 꾸준하게 경험을 쌓아 몇 번을 도전해 결국에는 지망했던 개발실 입성에 성공한 M씨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관련 전공이 전혀 아니었지만, 대학생활 내내 해당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관련 동아리 활동, 경진대회 참가, 교양수업에서의 프로젝트 수행 등을 통해 해당 분야 전공자 이상의 활동을 보이고 입사한 K씨


차 파트장은 “인사담당자로 일하다 보면 과거 유사한 지원자를 바탕으로 새 지원자 행동이나 성격 등을 섣불리 예측하는 ‘경향성의 함정’에 빠지곤 하는데, 이를 시원하게 깨부숴주는 지원자는 좋은 평가를 받게 될 것”이라고 했다.

출처: 넥슨 제공

서류전형


자기소개서 공통질문은 아래와 같다.


1. 그동안 본인의 삶에 있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들을 가급적 상세하게 적어주세요

2. 자신의 성격 중 가장 자랑하고 싶은 점과 바꾸고 싶은 점들을 그 이유와 함께 적어주세요.

3. 선호하는 게임장르는?


질문은 직군마다 차이가 있다. 하지만 각 직군의 실무 업무에 걸맞는 능력과 소양을 갖췄는지를 묻는 점에선 동일하다. 예를 들어, 모바일기술본부 질문지는 다음과 같다.


1. 데이터베이스 업무에 자신이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데이터베이스 기술 관련 자신만의 특이점, 강점을 설명하시오.

3. 팀에 잘 융화하기 위한 자신만의 계획을 설명하시오.


게임개발 직군(게임프로그래밍, 게임기획, 게임아트)은 포트폴리오가 중요하다. 차 파트장은 “본인이 지원한 직무 관련해 어떤 준비를 했는지 가장 잘 표현해주는 자료이기 때문에, 자격증 10개보다 포트폴리오 1개가 발휘하는 힘이 더 세다”며 “그 밖에도 작은 프로젝트나마 처음부터 끝까지 시도해본 경험, 그리고 이를 통해 배우고 발전한 점 등을 지원 분야와 잘 엮어 써 주면 긍정적 평가요소가 된다”고 했다.


기본 중 기본이지만, 복사+붙여 넣기 이력서를 낸 지원자는 예비탈락자나 다름없다. 차 파트장은 “적어도 우리에게만 보낸 건 아닌 게 확실한 이력서를 상당히 많이 볼 수 있다”며 “여러 회사에 돌려쓸 수 있는 만큼 그 내용이 무난하기 때문에, 우리 회사에 강한 인상을 주기는 거의 불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서류전형에서는 최종 합격자 대비 10배수 정도를 선발한다. 다만 이후 전형은 선발자 배수가 정해져 있지 않다. 차 파트장은 “좋은 지원자가 많으면 계획보다 더 많이 뽑기도 하고, 반대로 마땅한 인물이 없으면 예정보다 적게 선발하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필기전형


필기전형이나 과제는 각 직군 별로 진행 방식이 조금씩 다르다. 차 파트장은 “솔직히 이 단계는 지원자가 일생에 걸쳐 쌓아온 실력이나 고민의 깊이를 재는 지점이기 때문에, 벼락치기로 준비할 만한 팁을 드리기는 어려울 듯하다”고 했다.


하지만 직군마다 중점을 두는 부분은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숙지해 두면 도움이 된다 한다. 차 파트장은 “프로그래밍과 소프트웨어 개발은 프로그래밍 언어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알고리즘)을 중시하고, 게임기획과 사업 분야는 창의적 발상과 논리적 전달력을 집중적으로 보고, 게임아트쪽은 풍부한 표현력과 작업물 완성도가 관건이다”고 했다.


조 실장은 “모바일기술본부 필기전형 핵심은 논리적 사고력과 SQL(데이터베이스 하부 언어) 활용 실력이다. 다만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논리적 사고만 잘하면 문제 해결이 가능하도록 필기전형을 기획하기 때문에, SQL 사용능력은 기본 수준만 돼도 도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출처: 넥슨 사회공헌 블로그 '넥슨핸즈'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 중인 넥슨 직원.

면접전형


직군마다 다를 수 있지만, 기본 면접 절차는 직군 면접/팀 면접/인사면접 3단계다.


직군 면접에서는 직군별 직군위원이나 실장/본부장이 면접관으로 참석해 심층적인 질문을 던진다. 조 실장은 “과거 사례를 들어 보자면, 다짜고짜 ‘IOPs에 대해 아는 대로 설명 부탁합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사용해 보거나 기술적인 리서칭을 진행한 데이터베이스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등을 물은 적이 있다”고 했다.


직군 면접을 통과하면 팀 면접을 본다. 주로 해당 팀에서 일하기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 면접관은 해당 팀장이나 실무자다. 과거에는 “좋아하는 게임을 옆의 지원자에게 팔아보라”,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에서 인기있는 게임이 무엇이며, 인기 요소는?” 등 질문이 나왔다. "전국의 PC방 숫자는", "특기를 그림 그리기로 썼는데 10분을 줄 테니 그림을 그려봐라" 등 창의력을 시험하는 질문이 나온 적도 있다.


마지막 단계는 인사면접이다. 주로 인성과 조직문화에 대한 이해, 적응력 등을 검증한다고 한다. 물론 어느 면접이나 그렇듯, 조직의 관심사를 미리 파악해 두면 좋다. 조 실장은 “예를 들어, 모바일기술본부의 최근 화두는 ‘클라우드’다”며 “뉴스를 잘 읽어서 게임 산업계 주요 트렌드, 넥슨의 성장 과정과 강점, 위기 극복 전력과 앞으로 지향하는 지점 등을 곰곰이 생각해 두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면접 복장에는 제한이 없다. 즉, 자율복장이다. 다만 상대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노출이 과한 복장은 피하는 게 좋다 한다.


연봉과 복지

출처: 넥슨 제공
넥슨 사내 어린이집.

넥슨 초봉은 3600만~4000만원대로 알려졌다(취업포털사이트 잡코리아 기준). 넥슨 인사팀 관계자는 "정확한 액수는 밝힐 수 없지만, 초봉은 같지만 성과 등에 따라 직원마다 다르다"고 말했다.


하루 근로시간(9시간)을 기준으로 출퇴근이 자유롭다. 호칭은 '~님'으로 통일돼 있다. 직원들이 인문학, 게임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넥슨 포럼' '넥슨 교육' 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내 어린이집과 헬스장, 휴게실 등을 제공한다.  

출처: 넥슨 제공
넥슨 사내 헬스장

반기마다 사원에게 자기계발 지원금 ‘넥슨 마일리지’를 포인트 형식으로 지급한다. 1년 단위로 누적이 가능하다. 연극, 콘서트, 여행 등 문화생활은 물론 학원비, 병원비, 자녀양육비 등 필요에 따라 활용할 수 있다. 사원과 그 가족은 넥슨이 보유한 국내 콘도 시설을 신청 기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직원들 넥슨 계정엔 월 3만원씩 캐시가 지급된다.


또한 글로벌 인재 육성을 목표로 직원들 외국어 학습을 돕고 있다. 업무로 이동이 불편한 직원들을 배려해 사내 어학당을 운영하는데, 분기마다 6~10인 이하의 소규모 어학 그룹을 결성해 운영된다. 언어는 영어, 중국어, 일어 3가지다. 수업은 매월 12회, 3개월 단위로 판교 사옥에서 진행된다. 외부 기관을 통해 어학 교육을 받는 직원은 사외 어학교육비를 신청하면 교육비의 일부를 회사가 부담한다.


‘369 재충전 휴가 제도’를 운영해 근속 3년 차, 6년 차, 9년 차 직원들에게 휴가와 지원금을 제공한다. 최대 20일 휴가와 9년차 기준 휴가비 500만원을 지급힌다. 9년 이상 장기 근속자에겐 별도로 제작한 특별선물도 제공된다.


다양한 콘셉을 지닌 해외문화체험도 지원한다. 올해는 RPG게임의 세계관 마련 단골 주제인 북유럽 신화를 고찰하는 콘셉트로 ‘노르웨이’를 8월 중 5박 7일 일정으로 탐방했다.   

넥슨 인사팀 차유선 파트장님과 넥슨 모바일기술본부 조재범 실장님이 이 글 작성을 도와주셨습니다.


글 jobsN 문현웅

jobarajob@naver.com

잡스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