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jobsN

직원 평균연봉 6600만원‥여의도에 있는 알짜 대기업 가는 법

32,84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2016년 LG디스플레이 신입 공채 영업 직군에 지원한 지원자 A씨.


그는 자신이 LG디스플레이 제품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회사에 어필하고 싶었다. LG디스플레이 제품 모델명과 장단점을 자기소개서에 적어 넣었다.


하지만 이 정도로는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인터넷 검색 몇 번이면 누구라도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다시 수개월치 증권사 리포트를 모으고, 전문 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의 자료를 이용해 관련 산업을 분석했다.

LG전자 스마트폰 G6에 들어가는 18:9 디스플레이. MWC 2017에서 모습을 공개할 G6의 발표회 초청장 모습

출처LG디스플레이 홈페이지 캡처

LG 스마트폰에 들어간 디스플레이를 직접 써본 느낌을 자기소개서에 넣기도 했다. 신문 기사나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제품의 ‘장단점’과는 다른 느낌을 세세하게 적어 넣었다.


A씨는 회사 제품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지원서를 작성하는데 많은 노력을 했다는 성의를 인정받았고 서류전형을 통과했다.


또 다른 지원자 B씨는 LG디스플레이의 취업설명회라면 어디든 찾아다녔다. 인재확보팀원들을 만나 인사하고 매번 새롭게 업데이트한 자신의 프로필과 업계 트렌드를 정리한 자료를 보여줬다.


인재확보팀에서는 B씨의 모습에서 ‘열정을 넘어 애정을 볼 수 있었다’며 채용했다.

LG디스플레이의 OLED 디스플레이 모니터

출처LG디스플레이 홈페이지 캡처

채용 계획과 절차

LG디스플레이는 2017년 상반기 신입사원 지원서를 3월 6일부터 3월 20일까지 받는다. 설계, 구매, 기획, 관리, 홍보, 마케팅 등 모든 직무를 대상으로 채용을 진행한다. 채용 인원은 공식적으로 ‘수백명’ 수준이라고 밝혔다. 회사는 해마다 300~400명을 뽑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류 전형을 거쳐 4월 8일 LG그룹 공통 인·적성검사를 치른다. 1차 실무진 면접과 2차 임원 면접은 4월 말~5월 중순 사이에 진행한다. 최종 합격자는 2017년 7월 입사한다.


LG디스플레이는 1985년 금성소프트웨어(주)로 시작한 회사다. 엘지소프트웨어, 엘지소프트, 엘지엘시디, 엘지·필립스 엘시디를 거쳐 2008년 3월 엘지디스플레이(주)로 상호를 변경했다. OLED 등의 기술을 활용한 디스플레이 연구·개발·제조·판매하고 있다. 최대주주는 LG전자로 지분의 37.9%를 보유하고 있다. 2016년 기준 매출액은 26조 5040억원.

LG디스플레이 사내 밴드 마린스

출처LG디스플레이 공식 블로그 캡처

본사는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 있다. 경기 파주와 경북 구미에 공장이 있다. 중국과 유럽에도 사업장이 있다. 수도권과 지방에 국내 사업장이 있어 신입사원 출신 학교는 수도권과 지방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편이다.


회사 특성상 이공계 비중이 인문·상경계보다 높다. 회사 측은 구체적인 수치는 밝히지 않았다.직원 1인당 평균 연봉은 2015년 기준 6600만원. 전체 근로자 가운데 남성은 73%로 3분의 2가 넘는다.

서류 전형

자기소개서에서는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해 관심이나 경험·역량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게 유리하다. 자신의 경험과 역량이 지원하려는 업종과 직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자연스럽게 연결해야 한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자기소개서를 평가할 때 먼저 HR 인사담당자들이 모두 모여 심사를 진행한다”며 “필요한 경우 직무 별 담당자도 심사에 참여한다"라고 밝혔다

여의도 LG트윈타워, 차량용 디스플레이 모습

출처G디스플레이 홈페이지 캡처

2017년 자기소개서에서는 3가지 질문이 나왔다. 1. 해당 회사 및 직무에 지원하는 동기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성격(장단점), 직무에 관련된 경험 및 역량, 관심사항, 개인의 목표 및 비전 등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자유롭게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열정적으로 일을 추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일을 추진해 나가는 데 있어서 어려웠던 점과 그 결과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지원 직무와 관련된 이력을 간결하게 나열해주시기 바랍니다.(학교수강교과목, 외부교육수강 이력, 프로젝트 경험 등을 제목/경험/성적(또는 성과) 등으로 기술해주시면 됩니다.) ※ 예시) 디스플레이 개론 수강(2013) / A학점 취득


특정 자격증이 있다고 가산점을 받는 것은 아니지만, 직무 역량을 보여주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영업직군에서는 영어, 중국어, 일어 등 외국어 점수가 높으면 우대한다. 서류 전형에서는 최종 합격자의 15배 정도가 통과한다.

LG그룹 인성검사 예제 문제.

출처LG디스플레이 홈페이지 캡처

필기 전형

필기 전형은 LG그룹 차원에서 보는 인성검사인 ‘LG 웨이핏 테스트’와 적성검사가 있다. 서류 합격자의 절반 정도를 이 시험에서 거른다. 인성검사는 342문항을 50분 동안 풀어야 한다. LG 웨이에 맞는 개인별 역량과 직업 성격 적합도를 확인한다.


적성검사에서는 140분 동안 125문항을 풀어야 한다. 신입사원의 직무수행 기본 역량을 검증하기 위해 언어이해·언어추리·수리력·도형추리·도식적추리·인문역량으로 나뉘어 있다.


2014년 하반기부터 시작한 인문역량에서는 한국사와 한자 문제를 각각 10문제 씩 출제한다.


한자는 회사생활과 관련한 단어가 주로 나온다. 가령 'LTE'와 의미상 관련이 있는 한자어를 묻기도 한다. '주파수'를 한자로 바로게 옮긴 것, 월차(月次)와 관련있는 단어를 찾는 문제가 나온다.


LG디스플레이 인재확보팀 관계자는 “전공 분야와 인문학적 소양을 결합한 통합적 사고 능력을 갖췄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단계”라고 말했다.

LG 웨이핏 테스트 예제 문제

출처LG디스플레이 홈페이지 캡처

1차 실무진 면접

1차 팀장급 실무진 면접은 직무 적합성과 인성을 확인하는 면접이다. BEI(Behavioral Event Interview) 면접 기법으로 진행한다. 지원자 과거 경험에 대한 질문을 통해 업무 잠재 역량을 확인한다.


디스플레이 제품·기술이나 직무와 관련한 지원자의 강점을 묻는 항목이 나온다. 생산 직무에선 ‘LG디스플레이가 무엇을 만드는 회사인가?’, ‘디스플레이에 대해 아는대로 설명하시오’, ‘직무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직무와 관련해 자신의 강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말하시오’와 같은 질문이 나왔다.

2차 임원 면접

2차 임원면접은 LG 웨이와 회사의 인재상, 핵심가치를 기준으로 인성에 대해 주로 묻는다.


지원자들이 작성한 자기소개서의 비중이 1차보다 더 크다. 담당급 이상이 참석한다. LG에서는 여러 팀이 모여 한 부서를 이루는데, 이 부서의 장을 담당이라고 한다. 적어도 부장 이상급이 담당이 된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2차 면접관으로 들어오는 분들 중 대부분은 임원급이고, 일부는 부장이상급 담당"이라고 했다.


‘지금까지 살면서 힘들었던 적이 있나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말해보시오’, ‘동아리 활동이나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습니까?’,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려면 최소한 10,000시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살아오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했고 관심을 두고 노력했던 분야가 있습니까?’, ‘팀 동료가 업무지시를 받았는데 경험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당신은 해당 업무에 대하여 잘 알고 있으나 본인의 업무가 많아 도움을 주기에 매우 힘든 상황입니다.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같은 질문을 한다.

LG디스플레이 직원이 말하는 회사의 장단점

출처잡플래닛 제공

‘입사해서 이루고 싶은 꿈이나 목표’, ‘5년 후의 청사진을 말해보시오’처럼 지원자의 향후 계획을 묻기도 한다.


인재확보팀 관계자는 “회사의 사업 전반과 산업 트렌드에 대한 정보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LG디스플레이는 특히 대형 LCD 분야에서 차별화 제품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모바일 분야에서 주요 고객과의 비즈니스 관리 등에 힘을 쏟을 것이라고 밝혔다. POLED는 최고 수준으로 기술력을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다. 자동차, 커머셜과 같은 육성사업에서는 업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매출과 수익을 늘릴 방침이다.

글 jobsN 이병희

jobarajob@naver.com

잡아라잡

작성자 정보

jobsN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