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QA, 혹시 게임이 좋아 도전하려고 하나요?

조회수 2020. 10. 27. 21:53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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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멘토님. 진로를 정하던 도중 게임 QA 직무에 대해 흥미가 가서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멘토님은 어떻게 게임 QA가 되셨나요? 또 대학 생활 중에 어떤 노력을 기울이면 좋을까요? 일하시면서 힘들거나 힘들었던 점도 궁금합니다. 어쩌면 보잘것없는 질문일 수 있는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Mateo Vrbnjak

현직자 멘토님의 조언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신입생인데 벌써부터 진로 고민하고 있는 모습이 멋지네요. 게임 QA에 대해 문의주셔서 감사드리며, 궁금한 내용 답변 드리겠습니다.


일단 저는 기계공학과를 나왔고, 게임을 취미로 하는 평범한 학생이었습니다. 하지만 미래에 대한 고민이 있어, 휴학 후에 적성에 맞는 일을 찾아보기로 결정하였고, 이런저런 일을 경험해보던 중 게임 회사에 입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해외 서비스를 위한 게임 언어 검수였고, 이후 검수 업무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후 대학교를 졸업하고 게임 QA로 취업을 하였고 15년간 회사 생활을 하다가, 퇴사 후 현재는 게임 QA 전문 기업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지요.


©️Igor Karimov

게임이 좋아서 게임 QA가 되겠다는 생각은 버리세요


많은 사람이 게임 QA가 되기 위해 많은 게임을 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게임 QA가 되기 위해선 "QA의 시선"으로 게임을 해야합니다.


게임 QA가 된 후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은 이 지점인데요. 게임 플레이하는 것이 좋아서 게임 QA 직업을 선택하는 분들이 대부분인데, 현실은 나와 맞지 않는 재미 없는 게임들에 대한 QA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험해 보셨는지 모르겠다만, 종일 재미없는 게임을 하는 것은 생각보다 힘든 일입니다. 게임 QA에게 게임은 플레이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는 것입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올리기
QA는 기획과 개발자에게 게임의 문제점을 정확히 전달해야 합니다. 또 중간에서 조율하는 역할도 해야 하죠. 그분들과 함께 좋은 게임을 만드는 목표를 위해 항상 대화하고 설득하고, 또 받아들여야 합니다. 기획, 개발자와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 사이에서 중립을 지키는 일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주변 사람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좀 더 매끈한 소통이 되도록 지금부터 신경 써 보는 것은 어떨까요?  

엑셀과 친해지기

많은 게임회사에서 아직도 엑셀로 Testcase라고 하는 게임 검수를 위한 문서를 만들고 있습니다. 정해진 스케줄 안에서 Testcase를 만들고,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지요. 일반적으로 QA 기간은 정해져 있으며, Testcase를 능숙하게 만들어 낼 수 있으면, 그만큼 게임 Test 기간을 확보 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좋은 품질의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엑셀은 함수(기본함수가 아닌, 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응용 함수)와 매크로 기능 사용 능력이면 충분하겠지만 VBA까지 사용 할 수 있다면 업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외국어는 몸값을 올리는 가장 빠른 방법

대부분의 게임은 한국에만 출시하지 않습니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포르투칼어 등 해외의 각종 언어로 번역되어 각국에 출시를 하는데, 많은 게임 회사에서 번역 후 언어 팩을 게임에 적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Test하기 위해 많은 "외주" 비용을 지출하고 있지요. 게임 회사는 외국어를 할 수 있는 QA를 채용해 외주비용을 줄이려고 백방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인력이 부족해서 반대로 언어 능력이 높은 QA의 몸값이 높습니다.

 


통계학 또는 빅데이터 분석

사실, 통계학이나 빅데이터 분석까지 할 수 있으면 게임 QA보다는 다른 직업을 추천해 드리는 편이 나을 수도 있겠네요. 더 좋은 회사에서 좋은 연봉으로 출발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QA라는 직업이 좋아서 도전하는 거라면, 통계 능력과 빅데이터 분석은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게임을 분석하고, 테스트 맵을 만들고, 통계를 내고, 빅데이터를 관리하는 일련의 과정들은 전문성을 가진 QA만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Balkouras Nicos

QA의 고충은?


연봉
게임 QA는 게임 업계에서 운영 다음으로 연봉이 낮습니다. 대부분의 회사에서 최저 시급 정도로 연봉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꼭 알아 두셔야 합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드린 스킬들을 보유하고 계시면 몸값은 추후에 많이 오를 겁니다. 다만 말씀드렸다시피 단순히 게임을 좋아하는 이유로 도전하신다면, 연봉을 올리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채용
연봉과 더불어, 채용 조건도 신입은 대부분 계약직이 대다수입니다. QA 정규직이 되기 위해서는 2년간 계약직으로 근무 후 경력을 쌓아 다른 회사에 정규직으로 입사 하는 게 가장 일반적인 루트입니다. 2년의 계약직 기간 동안 현실적인 이유로 이탈률이 굉장히 높은 직군이기 때문에 2년간 재직하며 QA에 대해 배울 수 있는 회사를 선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야근

게임 QA는 게임 개발의 가장 끝에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상 기획 > 개발 > QA > 출시라는 사이클에서 기획과 개발에서 시간을 많이 쓰게 되면, QA는 항상 시간이 부족합니다. 요즘은 주 52시간이란 명목 아래 많이 줄어들긴 했지만, 그래도 야근이 많은 직군 중의 하나입니다. 

흥미

앞에서 말한 힘든 점입니다. 게임을 게임으로 하는 것이 아닌, 일로 대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대답은 해드린 것 같습니다. 게임 QA라는 직업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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