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현직자가 말하는 전략 기획 부서의 특징은?

조회수 2020. 9. 3. 20:4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모 기업의 글로벌 전략 부서 실무진 면접을 앞두고 있습니다.


©️Scott Graham

제가 알기로 전략부서는 회사의 미션/비전에 맞는 중, 장기적 목표를 유관부서들과 협의하여 설정하고, 달성을 돕는 직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교과서적인 문장이 아닌 현업에 계신 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현직에서 많은 경험을 하시겠지만, 멘토님이 생각하셨을 때 전략부서의 전반적인 업무 내용, 그리고 전략부서에 지원하는 신입이 갖고 있어야 할 역량이 궁금합니다!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전략기획에 관심이 있으시다니, 반갑습니다.


전략 기획 부서 이런 특징이 있습니다


전략기획이라는 업무는 상당히 많은 부분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물론 회사마다 전략기획부서가 커버하는 영역은 다르지만, 공통으로 다음과 같은 일을 합니다.

1. 변화하는 환경, Biz. Trend를 고려, 회사의 비즈니스 방향을 정립하고 Portfolio 전략을 수립


2. 각 사업부서의 연간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 관리


3. CEO의 Thinking Partner로서 옳은 판단을 내리실 수 있도록 적시에 정확한 정보와 Insight 제공


4. 각 사업부서가 회사의 방향에 맞출 수 있도록 사업 전략 수립에 참여, 수시 커뮤니케이션

각 사업부서의 전략 부서라면 그 부서가 속한 사업의 성공을 위한 전략에 집중하겠지만, 전사 전략은 회사의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한 포트폴리오 관리에 집중합니다. 위 업무들이 말로는 간단해 보이지만,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특히 많은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변화하는 트렌드와 그에 관련한 지식을 확보하기 위해 업무 외적으로 개인이 관심을 갖고 관련 지식을 습득하는 노력을 병행해야만 좋은 전략이 수립되며, 인정을 받을 수 있지요. 예를 들어 올해 들어 코로나, 유가 급락 등 급격한 환경 변화 이슈들이 많이 발생했는데, 누군가 이에 대한 사업 영향 및 우리 회사가 나아갈 방향을 질문하였을 때 나만의 생각이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당연히 많은 공부와 깊이 있는 고민이 전제됩니다. 깊은 사유와 접근 방법은 업무적으로 누군가 알려 주지도 않으며, 회사에서 전략기획 이외에 사업 전반에 관한 깊은 고민을 하는 부서는 생각처럼 많지 않습니다.


©️Jon Tyson

분석력과 통찰력+부드러운 소통 능력


이에 따라서 신입으로서 가져야 할 역량에 대해 조언을 드리면, 그 어떤 것보다도 비즈니스 환경을 정확히 분석하고 통찰력 있는 메시지를 뽑아낼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전략의 시작이니까요.


예를 들어 코로나로 인해 비즈니스 환경이 바뀌고, 사람들의 업무 방식이 바뀌면 단기, 중기의 New Normal은 어떤 것이 될까? 그로 인한 우리 회사의 영향은? 그렇다면, 지금 어떤 사업을 줄이고, 새롭게 진출할 (인수할) 사업은 무엇인가? 이런 고민들을 빠르게는 1주일, 늦어도 2~3주 안에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


물론 그렇다 보니 당연히 업무가 늘어나고, 항상 새로운 것을 고민하다 보니 스트레스가 많은데, 이겨낼 수 있는 체력과 스트레스 관리가 뒷받침되어야지요.


마지막으로 전략기획은 사내 다른 부서와 소통을 많이 하는 부서니, 부드러운 소통 역량이 필요합니다. 전략기획은 전사 전략을 수립하지만, 상위 부서가 아닙니다. 항상 현업과 소통하며 현업의 의견을 반영하고 전사의 전략을 잘 설득해서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전략기획팀의 역할입니다. 소통 능력이 필요한 이유, 눈치챌 수 있으시겠죠?


두서없이 작성하였는데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앞으로의 길에 좋은 일들만 가득하기를 응원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