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잇다

외국어 능력을 활용해 공기업에 입사할 수 있나요?

현직자의 현실적인 조언을 들어보세요.

62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안녕하세요. 러시아어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입니다. 현재 2학년 과정까지 마치고 군 휴학을 한 상태입니다. 앞으로 학교에 복학한 뒤 무엇을 준비해 취업할지 고민이 되어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저는 2학년 과정까지 마쳤지만 2학년 전공 수업을 하나도 듣지 않아 아직 격변화를 통달하지 못했습니다. 1년간 독학으로 격변화를 마무리하고 싶은데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출처ⒸStevanZZ

지금은 책과 인터넷 강의로 혼자 공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요? 격변화를 마무리하고 바로 토르플 1급을 준비해도 될까요?


또, 저는 한국가스공사나 석유공사 등 공기업에 취업하고 싶은데요. 멘토님은 지금의 회사에 입사하시기까지 어떤 준비와 노력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혹시 공기업과 러시아어가 연관이 있는 부분이 있을까요? 제가 물류학을 복수전공 하고 있는데 이를 포기하고 러시아어에 주력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마지막으로 학점 관련 질문을 드립니다. 2학년까지 제 평점은 3.6입니다. 공기업에 입사하려면 학점이 높아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 한참 부족한 것 같아서 걱정됩니다.


질문이 많지만, 멘토님의 조언이 꼭 필요합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질문 잘 읽었습니다. 진로와 관련해 고민이 많으시네요.  제가 아는 범위에서 답변을 드릴게요.

출처Ⓒfreepik

러시아어 학습법에는 왕도가 없어요

러시아어 학습법은, 제가 공부한 순서를 말씀드릴 테니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저는 『파워 러시아어 문법』이라는 교재로 문법을 공부했고 러시아에서 만든 교재로 강독 수업을 들었습니다.


『러시아어 작문 첫걸음』이라는 책으로 쓰기 공부를 했어요. 이 책에 있는 예문은 전부 외워서 시험을 봤습니다. 이 책들로 기초를 다졌고 이후에는 『시사 러시아어』 같은 책을 보며 공부했습니다.


어학을 공부하는데 왕도는 없으니 참고만 하시고 멘티님에게 제일 잘 맞는 방법을 찾아 공부하시는 게 가장 좋을 거예요. 러시아어를 빨리 배우고 싶은 욕심이 있으시면 어학연수를 추천해요. 경험상 한국에서 공부하는 것에 비해서 두 세배 정도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1년 동안 독학해서 격변화를 마무리하겠다고 말씀하셨는데 격변화는 독학하셔도 한두 달이면 충분히 마무리하실 수 있을 거예요. 멘티님도 아시겠지만, 어학은 결국 엉덩이 싸움입니다. 오래 앉아서 붙들고 있는 사람이 잘하게 되어있습니다.


격변화를 다 마치시고 토르플 1급을 준비하시는 건 어렵지 않으실 거라고 판단됩니다. 시험이라는 게 요령을 익히는 거니까요. 시험 준비하시면서 어휘력도 많이 늘리시고 말하는 연습도 많이 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 거예요.

출처Ⓒfreepik

언어특기자보다는 전공시험으로 입사하세요

저는 러시아에서 사업을 하신 아버지의 영향으로 러시아에 많은 관심이 있었고 자연스럽게 전공도 그쪽으로 정했어요.


앞으로 전공을 살려서 일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고, 일과 삶의 균형도 중요하게 생각해 공기업 취업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그중에서도 G 공사가 눈에 들어왔어요.


그때 제가 가장 관심을 둔 이슈는 러시아-북한-한국을 잇는 PNG(Pipeline Natural Gas) 사업이었어요. 지금은 정치적인 문제 때문에 보류상태에 있지만, 당시 저는 이 사업을 보고 '바로 여기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공채를 통해 공기업에 입사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시험을 통해 입사하는 방법과 언어특기자로 입사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멘티님이 러시아어 특기자로 입사하는 방법은 매우 리스크가 큰 방법입니다.


제가 입사할 당시 언어특기자 전형을 통해 들어온 동기들을 살펴보면 80% 이상이 외교부 7급 외무 영사직 출신이었고 나머지 한 명은 통번역대학원 출신이었습니다. 그만큼 그 언어를 정말 빼어나게 잘해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니 러시아어에 올인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러시아어 고급자격증이 있으면 입사 시 가산점이 될 수는 있으나 그 이상은 어렵습니다. 또 러시아어 자격증을 준비하실 예정이라면 토르플 보다는 FLEX가 공공기관에서는 더 널리 쓰이므로 FLEX 시험을 보실 것을 추천해요.

출처ⒸPixabay

언어특기자 외에 전공시험으로 입사하시려면 시험공부를 해야겠죠. 저는 경영 직렬 시험을 보고 입사를 했고 입사시험 준비를 위해 회계사학원에서 8개월 정도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학점을 걱정하시는데, 학점도 공기업마다 반영 기준이 다릅니다. 공단 쪽은 학점을 많이 고려하는 반면 G 공사는 학점에 큰 비중을 두지 않는 편입니다.


또 공사 입사 시 유용한 스펙이 있습니다.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지만, 토익 950 이상, 토익 스피킹 7 이상,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등을 갖추면 좋습니다. 앞으로 차근차근 준비해 보세요.


러시아어 전공 공부도 열심히 하셔서 학점을 잘 관리하시고 가능하시면 복수전공으로 경영학 수업도 많이 들으시면 좋겠어요.


궁금하신 사항에 충분히 답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게 있으면 또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은 해당 멘토에게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 더 풍부한 콘텐츠를 보고 현직자를 직접 질문하고 싶다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