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잇다

온라인 MD 취업의 2가지 조건

온라인 MD의 실무와 역량을 알아보자!

1,08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멘토님 안녕하세요. MD 분야에 관심 많은 취준생 멘티입니다. 사람 많이 뽑는 곳에 무작위로 지원하다가 광탈을 맛본 뒤, 진로에 관한 고민 끝에 MD 직무로의 취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주변에 MD로 취직한 선배 후배나 지인이 없어서 정보 구하기가 어려웠는데, 이렇게 잇다를 통해 멘티님께 질문을 드릴 수 있어 기쁩니다.

출처©Jess Watters

MD 관련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1. MD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연차에 따라 업무가 크게 변하나요?


2. MD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가요?


3. MD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4. 쿠팡 Pricing팀, 11번가 고객상담을 경험한 적이 있는데, 이런 점이 입사에 도움이 될까요?


멘토님의 조언 모두 감사히 받겠습니다.






답변해 드리기에 앞서, 어떤 MD 직무를 희망하시는지 정확히 알 수 있을까요? 기획 MD, 생산 MD, 바잉 MD, 영업 MD 등 MD 분야는 정말 다양합니다. 


아르바이트를 모두 온라인 유통 관련 기업에서 하셨으니, 온라인 MD를 희망하시는 것으로 생각하고 답변 드리도록 할게요. 회사마다 온라인 MD의 직무나, 구조가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브랜드 MD와 온라인 유통 MD

 MD는 보통 AMD 위에 MD가 있는 구조 입니다. 업무가 많고 여러 브랜드가 입점해 있는 온라인 유통 회사는 특히 이와 같은 구조로 업무가 진행됩니다.


AMD는 보통 상품등록, 기획전 전시, 재고 관리 등 온라인 판매에 있어서 아주 기본적인 업무 등을 합니다. 사실 가장 중요한 업무이지만 손이 너무 가고,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일이기에 AMD들에게 이 업무를 맡기고, MD들은 자신의 업무를 하게 되지요.


온라인 MD는 크게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 소속 MD’와 ‘온라인 유통을 하는 회사 소속 MD’로 나뉩니다. 브랜드 소속 MD는 그 브랜드와 상품에 전문가여야 합니다. 공부도 많이 해야 하고 상품도 자주 접해야 하지요.


반면 온라인 MD는 브랜드 MD 대비 상품의 실물을 접하지 못하는 맹점이 있습니다. 매장 판매가 아니라 인터넷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것이기에 판매자인 온라인 MD도 실물을 하나하나 다 보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이런 맹점 때문에 온라인 MD는 부지런히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거나, 책자를 통해 상품에 관해 공부해야 합니다.

MD의 업무

이제 본격적으로 MD 업무를 소개하기로 할게요. MD 업무는 다시 자사몰 기획과 일반몰 영업으로 나뉩니다.


자사몰 업무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고, 계속해서 다양한 상품들을 고객에게 노출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마케팅팀과 함께 자사몰 이벤트를 기획하는 브랜드도 있고, 온라인MD가 자체적으로 기획하는 브랜드도 있습니다.


일반몰(현대몰, 롯데닷컴,신세계몰 등) 업무에서는 영업이 가장 중요합니다. 메리트 있는 상품이나 경쟁력 있는 가격을 몰 MD에 어필해 행사를 잡는 게 최우선 과제입니다. 인기 있는 베스트 상품을 단독으로 밀어주는 딜이 있다면 행사 잡기가 수월하겠지요. 


온라인 MD는 직위에 따라 업무의 형태가 달라지지 않습니다. 어느 직급이든 자신이 맡고 있는 몰에서 매출을 일으키는 게 모든 MD의 과제입니다. 

출처©Rawpixel

MD의 필요 역량

온라인 MD의 핵심 역량은 수치 능력과 기획력이라고 생각합니다. MD 업무는 수치와 떼레야 뗄 수가 없습니다. 가격, 수수료, 이익률, 쿠폰률 등 계산 능력이 있어야 꼼꼼한 일 처리가 가능합니다.


자사몰 MD는 기획력을 갖춰야 합니다. 자사몰은 일반몰 대비 가격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워낙 일반몰에서 별의별 쿠폰을 다 붙여 가격을 낮추므로 자사몰은 기획력으로 승부를 봐야 합니다. 여러 이벤트로 고객을 유인할 만한 기획전을 유치해야 하는데, 이는 모두 MD 역량에 달려 있습니다. 참신한 기획은 자사몰의 매출 증대는 물론,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도 기여합니다.


일반몰은 반대로 기획에 있어 한계가 있습니다. 일반몰은 최저가거나 단독이거나 자기네들 몰에서 제일 잘 팔려야 하니깐 기획보다는 가격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그래서 가격을 맞혀주고 광고비를 대면 행사 유치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담당 MD와 친분을 쌓아 놓으면 더더욱 행사 잡기도 쉽고, 오히려 먼저 좋은 행사를 제안해주는 경우도 있으니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출처©Quino Al

경험은 경쟁력입니다

저 역시 MD가 되려고 학원도 알아보고 자격증도 알아본 적이 있습니다. 물론 도움이 됐지만, 입사에 결정적인 요인은 되지 못했습니다. 입사할 때는, 특히 직무를 정해서 지원하는 경우는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갖추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자소서를 쓸 때 역시 관련 경험을 서술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멘티님의 C/S 업무 경험은 입사에 큰 도움이 될 거로 생각합니다. MD는 상품을 판매하지만, 그 뒤처리는 C/S에서 담당합니다. C/S 팀은 고객 불만이나 주문/반품 관련 전화를 하루에도 수십 수백 통씩 받습니다. 고객성향에 관해서는 MD보다 C/S 직원이 더 잘 아는 게 당연합니다. 직무의 특징과 경험을 조화롭게 서술해 자소서나, 면접에 어필하면 좋을 결과 있을 것 같습니다.


번외로 어학! 입사 후에는 영어를 쓸 일이 많지 않을 거로 생각했는데, 은근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저처럼 외국 브랜드 회사에 다니는 사람에게는 본사 직원이 오면 커뮤니케이션할 때가 있기에 영어를 할 줄 알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하나 더 강조하자면 엑셀을 능숙하게 다룰 줄 알면 일 처리가 무척 편해집니다.


감사합니다.

 



▶ MD에 관해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실명으로 활동 중인 현직자에게 직접 묻고, 나에게 맞는 조언을 받아보세요.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