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잇다

영화관 영업관리에 도전한다면 알아야 하는 2가지

멀티플렉스 영화관 매니저, 업무와 필요 역량은 무엇일까?

1,47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4학년 1학기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사실 저는 입학할 때부터 꿈, 적성, 흥미, 미래에 대한 확신이 크지 않아 고민이 많았는데, 최근에 영화관 산업에 꿈이 생겼고, 스스로도 이 꿈을 더 키워 보고 싶어 용기 내어 멘토님께 질문을 남깁니다.

출처Ⓒjon Tyson

영화관 필드매니저는 상영관의 시간표를 짜고, 매출 실적을 관리하고, 특정 시간, 일자별 판매촉진 이벤트를 기획하고, 아르바이트생 관리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현업에 계신 멘토님께 필드매니저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듣고 싶습니다.


둘째로 필드매니저는 일종의 영업직에 속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본사의 마케팅부서로 이직이 꽤 이루어지는 편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영화관 필드매니저 업무는 타 회사로 이직함에 있어 매장관리, 영업, 마케팅 역량이 있다고 평가되는지, 주로 어떤 평가를 받는지 궁금합니다. 필드매니저의 비전과 멘토님의 간략한 계획도 궁금합니다.


셋째로 영화관 업무는 지원자가 많아 들어가기 어려운 직업이라고 들었습니다. 직원을 뽑을 때 중요시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영화관 필드매니저의 업무

일반적인 직업 인식과 달리 영화관 관리자는 정말 다양한 일을 합니다. 우선 영화관 관리자의 직함은 필드매니저 ,슈퍼바이져 ,영화관장으로 나뉘며, 담당자들은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총무업무 (선임급 매니저)
  2. 경리업무
  3. 영사업무
  4. 시설, 자산, 소방안전 업무
  5. 매점업무
  6. 아르바이트생 인사담당업무
  7. 그 외 영화관내 부대매장 담담 등


대체로 관리자의 업무는 순환구조로 이뤄집니다. 담당자는 공통적인 현장지원 업무와 함께 매일 전달되는 본사의 다양한 요청자료를 작성하며 보고하는 업무를 합니다.

출처ⒸKrists Luhaers

필드매니저 역량

다양한 일을 하는 필드매니저의 직업 특성상, 필드매니저에게는 복합적인 역량이 요구됩니다. 보고 업무가 많기에 사무 업무 능력(엑셀, 파워포인트 활용력 중요)이 요구되고 서비스업이기에, 소통과 협업을 기본으로 하는 서비스 마인드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영사 사고나 고객 컴플레인 같은 상황을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침착성과 융통성도 요구됩니다.


관리자는 무엇보다 매출에 신경 써야 합니다. 매출 증가를 위한 노력이 영화관의 평가이자 직원의 평가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관리자는 현재 경쟁사의 움직임을 면밀하게 관찰하고, 고객 니즈 파악을 부지런히 해야 하며, 이를 근거로써 영업 판촉 계획 및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기획안을 작성할 줄 알아야 합니다. 영화관 관리직은 왕성한 활동력을 기본으로 꼼꼼한 사무를 볼 줄 알아야 수행할 수 있는 직무입니다.

본사 마케팅부서로 이직이 가능한가요?

제가 근무하는 영화관은 정기발령, 순환보직의 원칙에 따라 다른 영화관 혹은 본사 유관부서로 인사이동이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희망부서 근무조사도 이뤄지며, 해당 부서의 티오와 희망자가 일치하면 원하는 본사 해당 부서에서 근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필드매니저가 타 회사로 이직함에 있어 매장관리, 영업, 마케팅 역량이 있다고 평가되는지, 주로 어떤 평가를 받는지 궁금합니다.


실제로도 필드매니저가 영업 관련 회사로 이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헌데, 이직하는 직장이 필드매니저의 업무 전체를 인정해주느냐의 문제는 지원하는 회사의 입장에 따라 또 개인의 역량에 따라 다르겠지요. 물론 마케팅, 영업 판촉기획 능력 또 기타 인사, 교육관리 능력이 뛰어나고, 관련 자격증도 여러 갖고 있다면, 다른 지원자 보다 좀 더 경쟁력이 있는 인재로 인정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필드매니저의 비전과 멘토님의 간략한 향후 계획도 궁금합니다.


입사 후 정년까지 회사생활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영화관 현장이 좋다면, 영화 관장으로서 근무할 수도 있을 것이고, 본사에서 일하게 되면 담당 부서를 관리하며 영화산업업무를 맡아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본사 업무도 의미 있었지만, 아무래도 현장에서 직원들과 소통하며 즐겁게 일하는 게 더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 선임 매니저로 근무 중이며, 영화관장이 되어 저만의 색깔을 갖는 영화관을 꾸미는 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궁금한 것이 있다면 어려워하지 말고 문의주세요.



▶ 더 많은 '영업' 직무 콘텐츠가 궁금하다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