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1boon이슈

'헬조선' 현상 어떻게 보시나요?

[네티즌 설문조사]

146,41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 이글을 읽고 설문조사에도 참여해 주세요 ##



헬.조.선.
들어보셨나요?

최근 들어 '헬조선' ('지옥'과 '조선'의 합성어로 '지옥같은 대한민국'을 가리키는 표현) 이라는 신조어가 온라인상에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어떤 말인지 그래도 감이 잘 안 오신다면 아래 기사들을 참고해 주세요.





# 1만 3천명이 '좋아요' 를 누른 화제의 기사 >>

'왜 2030의 한국은 '헬조선'이 되었나'

한국에서 경쟁을 그저 ‘잘하면 좋은 것’ 정도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 높은 순위를 확보하지 않으면 인생이 끝장나기 때문이다. 이때부터 순위는 서열이 돼 개인을 지배한다. 오늘날 20대들은 이런 한국 사회를 ‘헬(Hell·지옥)조선’이라고 부른다. 자신이 살아가는 사회를 지옥이라고 하는 건 그 사회를 지배하는 개념, 이를테면 ‘서열로 모든 것이 결정되는 풍토’에 대한 반감이 상당하다는 뜻이다. 아이러니는 여기서 발생한다. 사회에 대한 희망이 없기에 오히려 서열에 더 집착하는 현상이 나타난다는 점이다. 20대들은 한국 사회가 이상하다는 걸 알고는 있다. 그런데 이를 의심하는 사람을 만난 적이 없다.

대학 가면 달라지지 않느냐고? 서울대 다니던 친구가 그러더군. 다들 행정고시 공부하러 도서관에 산다고. 학점을 0.001점 더 따려고 서로 노트도 빌려주지 않는다고. 졸업해도 상황은 달라지지 않아. 취업 될 때까지 서류전형, 필기시험, 면접을 무한 반복하지. 나라 걱정하고 사회에 분노할 시간은, 당연히 없어. “헬(hell·지옥)조선”이란 한숨만 내뱉을 뿐이지.

'헬조선'뿐 아니라 '지옥불반도' '개한민국' '망한민국' 등의 표현을 사용하는 젊은층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한국에서 살아가는 게 힘들고, 어렵다고 느끼는 국민들이 그만큼 많아지고 있다는 걸 간접적으로 보여줍니다.




그래서 'JTBC''1boon'은 네티즌이 '헬조선' 현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더 탐구해 보기로 했습니다. 아래 설문조사에 응해 주신 결과를 모아 JTBC 뉴스룸에서 보도할 예정입니다.


이 설문에 대한 응답은 IP당 한번씩만 가능하며, 어떠한 개인정보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성자 정보

1boon이슈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