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이 떨어지는 잘못된 배변습관 4

조회수 2021. 1. 16. 11: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Unsplash

건강을 유지하는 데 있어 잘 먹는 것만큼 좋은 배변 습관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불규칙적인 배변습관은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건강과 깊은 관련이 있다. 특히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실내 활동 시간이 길어지고 운동량이 적어지고 있다. 이러한 경우 불규칙한 식사와 배변습관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나쁜 배변습관에 대해 알아보고, 개선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자.

출처: Unsplash
일주일에 2회 이하 배변하는 습관

일주일에 2회 이하 배변하는 습관


일반적인 배변 습관을 가진 사람이라면 일주일에 적어도 배변 회수가 3회 이상이 된다. 그러나 배변 회수가 1주일에 2회 이하라면 변비를 의심해볼 수 있다. 또한 배변 회수는 주 3회 이상이라고 하더라도 배변 시 오랫동안 힘을 줘야 배변이 되는 경우에도 변비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정해진 시간에 배변을 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출처: Unsplash
오랫동안 배변을 보는 습관

오랫동안 배변을 보는 습관


배변 회수와 함께 중요한 것이 바로 배변시간이다. 배변시간은 가능한 짧게 5분 이내로 마치는 것이 좋다. 또한 변이 딱딱하여 배변 시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물을 섭취량을 늘리고, 섬유소를 포함한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절주하는 등의 습관을 통해 좋은 배변 습관을 유지할 수 있다.

출처: Unsplash
배변 시 배와 항문에 힘을 주는 습관

배변 시 배와 항문에 힘을 주는 습관


배변을 순조롭게 하기 위해서 지나치게 힘을 주는 경우가 있지만 배변 시 배나 항문에 힘을 주는 행동은 피해야 한다. 배변 활동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평소 식습관에 주의를 기울이고, 같은 자세로 오래 앉거나 서서 있는 자세는 항문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삼가도록 한다. 또한 항문을 오므렸다 푸는 운동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출처: Pixabay
배변을 미루는 습관

배변을 미루는 습관


올바른 배변 습관을 위해서는 변의를 느끼면 바로 화장실에 가서 변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일부러 참거나 미루게 되면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적인 배변활동을 방해할 수 있어 즉각적으로 배변을 하여야 한다. 만약 통증이나 염증 등으로 배변을 거부하게 될 수 있는데, 이는 변비에 의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내용 출처 : 지식백과, g-health

Contributing editor 김효진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