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손톱으로 알 수 있는 건강의 이상 신호 4

조회수 2021. 2. 16. 18: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손톱은 우리 몸의 아주 작은 부위이지만, 손톱을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우리 몸의 건강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건강한 손톱의 상태는 연분홍 빛을 띠고 흰색 반달이 또렷하게 드러난다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손톱의 상태가 건강의 이상 신호를 나타내기도 한다. 따라서 특징적인 손톱의 상태를 살펴보고, 그에 따라 어떤 건강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출처: unsplash.com/@spanic
흰 손톱

흰 손톱


손톱의 색깔에 따라서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손톱에 투명한 흰색이 돈다면 빈혈일 확률이 있다. 오른손 엄지손가락으로 반대편 엄지 손톱 부분을 꾹 눌러보자. 손을 뗐을 때 2초 내로 손톱의 혈색이 돌아오지 않는다면 모세 혈관에 피가 즉시 공급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편 불투명한 흰색은 간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출처: unsplash.com/@monaeendra
흰 반점

흰 반점


손톱에 점이 생긴 모습 또한 건강의 이상신호가 될 수 있다. 손톱 중간 중간에 흰색 반점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아연 결핍 때문이다. 아연은 단백질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중요한 영양소로, 손톱이 잘 형성되는 것에 아연이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아연이 부족하지 않도록 평소 아연이 포함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얇은 손톱

얇은 손톱


얇거나 자주 갈라지는 손톱이 있다. 이를 그저 손톱이 약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는 단백질이나 철분 등의 영양소가 부족하여 나타나기도 한다. 손톱이 너무 얇으면 손톱이 찢어지거나 부러지기 쉽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균형적인 식단 또는 영양 보충을 통해 영양소를 공급해주도록 하자.

출처: unsplash.com/@andriklangfield
두꺼운 손톱

두꺼운 손톱


반면 두꺼운 손톱은 무좀이나 건선을 의심해볼 수 있다. 손톱은 건선이 잘 발생하는 부위 중 한 곳으로, 염증성 피부 질환으로 분류된다. 손톱의 뿌리부터 건조해지면서 울퉁불퉁하거나 또는 두껍게 자란다는 특징이 있다. 흔히 손톱 두께가 0.5mm를 넘는다면 두꺼운 손톱으로 생각된다.




Contributing Editor 김효진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