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예방하는 의외의 습관 5

조회수 2020. 7. 23. 23:1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Pixabay
정제소금 대신 천일염 쓰기

소금이 다 같은 소금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하얗게 정제된 정제소금은 과다 섭취하면 혈액 내 나트륨이 많아지고 이는 혈관내의 수분을 증가시켜 혈압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사용하는 소금을 천일염으로 바꾸면 도움이 된다. 특히 염분이 낮고 미네랄이 많은 것으로 선택하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더욱 효과적이다. 이 말고도 직접 천연 조미료를 만들어 사용해도 도움이 된다.

출처: Pixabay
스트레스 관리

혈압 관리는 운동이나 식습관 개선을 통해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만큼 중요한 것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받고 그대로 두면 혈액 속 지방 성분이 늘어나며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서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이 높아지게 된다. 스트레스 때문에 식습관이 나빠지거나 알코올이나 니코틴 중독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필수적인 부분이다. 과도한 불안은 피하고 긴장을 관리할 수 있도록 취미 활동을 해보자.

출처: Pixabay
코골이 개선

코골이를 개선하는 것 또한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코골이가 굳이 치료가 필요한가?’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코를 골면 몸 속 산소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교감신경이 활성화된다. 따라서 코를 고는 습관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면 혈압을 높인다. 뿐만 아니라 뇌졸중이나 뇌출혈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심한 코골이나 무호흡증을 가지고 있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출처: Pixabay
야외활동 하기

야외활동을 충분히 하는 것은 고혈압을 예방해준다. 움직임이 부족하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장애가 된다. 집 안에서도 움직일 수 있지만, 야외 활동은 햇빛을 받아 비타민 D 합성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는혈관을 더욱 유연하게 해주고 스트레스 완화에도 유용해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다. 야외활동을 통해 고혈압을 예방해보자.

출처: Pixabay
칼륨과 마그네슘 섭취하기

칼륨을 충분히 섭취하면 염분 배설을 증가시켜 고지혈증이나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마그네슘은 혈류를 개선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 고혈압을 저지하는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칼륨과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주도록 하자.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감자, 비트, 바나나 등이 있다.



Contributing editor 김효진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