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만영화' 알라딘 인기에 143:1 경쟁률 기록한 '이것'

조회수 2019. 7. 20. 11: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넷플릭스, 유튜브와 같은 글로벌 OTT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집에서 편하고 쉽게 영화를 시청할 수 있는 시대를 맞이하면서 극장가는 점점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극장가들은 오직 영화관을 통해서만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극장’이라는 공간에서의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으로 차별화된 즐거움을 선사하며 관람객들을 끌어모으고있다.

'보헤미안 랩소디'가 쏘아올린 싱어롱 열풍, 이제는 댄스어롱까지?!

출처: 채널A

작년 겨울 개봉한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를 통해 CGV가 처음으로 선보인 싱어롱(Sing-Along)은 기존의 관람문화를 탈피해 영화를 보며 노래를 따라 부르는 것을 의미한다. 보헤미안 랩소디는 누적 관객수 994만명을 기록하며 '퀸(QUEEN)'의 본고장인 영국에서보다 더 많은 수익을 냈는데 이 같은 흥행에는 싱어롱 열풍이 한 몫했다. 그저 보고듣기만 하는 것을 넘어 적극적으로 따라 부르는 싱어롱은 보헤미안 랩소디를 시작으로 영화와 공연의 경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관람문화로 자리잡았다.

출처: 4DX 공식 페이스북

개봉 첫 날 7만관객을 동원하는데 그쳤던 디즈니의 실사 영화 '알라딘'은 지난 14일, 개봉 53일만에 역주행 신화를 새로 쓰며 천만관객을 돌파했다. 애니메이션으로 개봉됐을 당시의 삽입곡들의 리메이크 버전이 크게 인기를 끌며 관객들의 싱어롱 상영 요청이 빗발쳤다. 이에 CGV는 관객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을 반영해 지난달 11일 CGV 왕십리 4DX관에서 모션체어 싱어롱 상영회를 진행했다. 싱어롱을 넘어 춤도 함께 추는 '댄스어롱(Dance-Along)'으로 불리는 알라딘 4DX 모션체어 싱어롱 상영회는 51명 초청행사에 무려 7313명이 신청해 143:1의 역대급 경쟁률을 기록했다. 관객들의 뜨거운 반응에 CGV는 행사와 별도로 알라딘 싱어롱 상영을 15회 추가하고 19일 CGV용산아이파그몰에서 앵콜 행사로 '땡큐 4DX 모션체어 싱어롱(댄스어롱) 파티'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 번은 부족해! 1차, 2차, ... 'N차관람'

요즘 영화관객들 사이에서 ‘n차 관람’이라는 신조어가 유행이다. 이는 같은 영화를 한 번 보는 것에 그치지않고 2번, 3번 여러차례 반복해서 보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어벤져스’, ‘스파이더맨’과 같은 마블 스튜디오의 히어로물과 역대 디즈니 실사영화 사상 처음으로 천만관객을 돌파한 ‘알라딘’과 같이 팬층이 탄탄한 영화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출처: CGV 공식 홈페이지

영화계는 이러한 트렌드를 놓치지않고 N차관람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CGV는 지난 4월 어벤져스 시리즈의 마지막 영화 ‘어벤져스:엔드게임’이 개봉을 맞아 <어벤져스: 엔드게임, 몇 차까지 가봤니?>라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다회차 관객에게 무료 관람 쿠폰 등을 지급했다. 또한 최근 개봉한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역시 <몇 차까지 가봤니?> 시즌2를 진행하며 다회차 관객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통해 영화관으로 불러들이고 있다.

CGV뿐만 아니라 메가박스 역시 재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했다. 메가박스는 어벤져스 : 엔드게임 개봉 당시 2번 이상 본 관객들을 대상으로 어벤져스 캐릭터 풀백 미니카를, 3번 이상 관람한 관객들에게는 어벤져스 립밤, 열쇠고리 등을 선착순으로 제공하는 ‘MX 챌린지’를 진행했다. 또한 러닝타임이 3시간이 넘는 어벤져스 : 엔드게임을 8회 이상 본 관객들 중 추첨을 통해 8명을 선정해 ‘메가박스에서 보낸 당신의 하루를 돌려준다’라는 컨셉으로 하루 종일 영화를 무제한으로 제공할 수 있는 원데이 프리패스를 제공해 어벤져스가 끝난다는 사실이 아쉬운 매니아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스파이더맨 콤보 세트', '토이스토리 한정판 피규어', 소장욕구 자극하는 굿즈

극장가는 영화를 볼 때 빠질 수 없는 간식거리인 팝콘과 음료수의 용기를 인기캐릭터와의 콜라보를 통해 콤보세트로 판매해 매니아층의 소장욕구를 자극한다. 캐릭터 콤보세트는 선착순으로 판매되어 몇몇 지점에서는 조기 품절을 겪기도 한다. 롯데시네마는 최근 개봉한 스파이더맨과 콜라보해 오리지널 팝콘(L) 1개와 음료(M) 2잔으로 구성된 스위트콤보에 스파이더맨 피규어가 부착된 2종의 타퍼컵을 포함한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콤보를 전국 93개관에서 판매하고 있다.

출처: 롯데시네마 공식 홈페이지

CGV는 자사의 영화 굿즈 전문 스토어 '씨네샵'을 전국 42개 극장에서 운영하고 있다. 극장 규모가 큰 곳은 정규매장의 형태로, 규모가 작은 곳은 이동형매장으로 관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영화 캐릭터들이 그려진 노트, 필통, 엽서부터 마우스패드, 텀블러 피규어까지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판매한다. 메인 개봉영화 기획전과 스테디셀러코너로 구성된 씨네샵은 최근 '토이스토리4' 영화 관람 고객에게 한정판 피규어 제품을 30% 할인해주는 혜택을 통해 소비자들의 극장 유입을 돕고 있다. 또한 씨네샵 한 구석에는 토이스토리의 주인공 '앤디'의 방을 실사 크기로 전시해놔 관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출처: CGV 공식 인스타그램
CGV 씨네샵
인터비즈 신혜원, 임현석
inter-biz@naver.com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