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는 단어를 몇 개나 기억할까?

조회수 2018. 9. 26. 12: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침팬지 보다 뛰어난! 사람과 함께 진화한 강아지 이야기

2004년 독일의 카민스키 박사가 사이언스지에 내놓은 한 장의 논문!

바로, 보더콜리 '리코'를 대상으로 한 언어 학습능력 연구결과였습니다. '리코'는 약 200여 개 물체의 이름을 구분했고 물건의 이름을 한 달 후에도 정확히 기억하고 지목했다는 내용이었어요.

자! 실험자가 부르는 장난감의 이름을 듣고 찾는 '리코'의 모습이에요! 정말, 대단하죠!


최근에는 단어 1,000 개를 기억하는 개 '체이서'가 등장해 사람들을 다시 한 번 놀라게 했어요. 체이서는 심지어 각각의 이름이 붙은 사물을 형태와 기능에 따라 분류해내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강아지도 어린이처럼 풍부한 어휘력을 습득할 수 있고, 사물의 명칭과 그룹을 지칭하는 단어를 구별해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 드러난 것이죠!

이것은 단순한 암기 능력을 뛰어넘은 것으로써 영장류를 연구하는 학자들에 따르면 개의 언어 능력은 침팬지나 고릴라보다 뛰어나다고 하네요. 인간과 함께하는 3,000년 동안 개는 늑대에서 또 하나의 생각하는 동물로 성장한 거죠.

출처: gettyimagesBank

그러고 보니 강아지들에게 '산책'이라는 단어만 꺼내도 이미 현관까지 달려나가거나, '밥'이라는 단어만 꺼내도 이미 밥그릇 앞에 가있거나 하는 행동들은 어쩌면 이미 자주 듣는 단어가 학습되어 단어를 외우고 있을 가능성도 있겠어요!

출처: gettyimagesBank

물론, '리코'와 같이 뛰어난 언어 능력을 모든 강아지가 가지고 있는 건 아니겠지만… 당신의 아이가 최소 200개의 단어를 인지할 수 있고~ 당신의 말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사실은 잊지 말아주세요:D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