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게 발견할수록 위험한 고양이 신부전증

조회수 2021. 4. 6. 14: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고양이의 신장 기능이 떨어지며 나타나는 신부전증!


오늘은 고양이 사망 2위로 꼽히는 무서운 병, 신부전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증상은?


물을 마시면 대부분의 수분을 배출하는 사람과 달리, 고양이는 수분을 한 번 더 재흡수합니다.


그래서 소변도 농축된 형태로 나오고, 냄새도 심하죠!


이렇게 수분을 재흡수하고, 혈액 속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것이 신장의 역할인데요.


이 기능이 손상되면 평소보다 소변을 더 자주 보고, 그만큼 물도 더 많이 마시게 된답니다.


또한 노폐물 배출이 어려운 만큼 식욕부진, 체중감소,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빈혈, 당뇨, 췌장염, 고혈압 등의 질병도 나타날 수 있어요.

2. 원인은?


신부전의 원인은 급성인지, 만성인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급성 신부전증은 어떤 약물이나 독성물질을 잘못 먹었을 때, 다른 질병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신장 기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나요!


만성 신부전증은 지속적인 수분 부족, 노화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3. 치료는?


증상에 따라 식단 조절, 약 복용, 수술 등의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급성 신부전증은 초기에 치료를 잘 받으면 정상적으로 회복할 가능성이 크지만, 1~4기로 나누어지는 만성 신부전증은 달라요!


2기까지는 완치는 아니지만, 꾸준히 치료받으며 생명에 지장 없이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3기부터는 치료를 받더라도 목숨을 부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ㅠㅠ

4. 예방은?


고양이의 식단을 잘 체크하는 것이 신부전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평소 건사료만 주기보다 수분 함량을 생각하여 식단을 조절해 주세요!


물을 잘 마시지 않으면 신장이 기능이 더 약해지므로, 평소 물을 자주 마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방법을 잘 모르겠다면 올라펫 <물 잘 안 마시는 고양이, 어떡하면 좋죠?> 포스트를 참고해 보세요!

신장은 한 번 손상되면 되돌리기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신부전 초기에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아 모르고 지나칠 수 있어요.ㅠㅠ


만약 이 질병이 자주 발생하는 7살 이상의 노령 묘와 함께하신다면,


평소 고양이의 수분량과 소변량을 꼼꼼히 체크하고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아보실 것을 추천드려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