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오늘의 취미

프랑스 자수 초보자를 위한 기본 재료 5가지 사용법

5,14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1. 원단

두께
가장 먼저 자수를 수놓을 원단을 골라야 합니다. 10수, 20수 등의 용어는 원단의 두께를 나타냅니다. 숫자가 작을수록 두껍고 클수록 얇아요.

왼쪽부터 10수 무명(백아이보리) 2종, 17수 무명(백아이보리), 17수 무명(내추럴), 20수 광목(백아이보리)

출처『초록빛 식물 자수를 소개합니다』

종류
원단 종류로는 무명과 광목, 리넨이 많이 쓰입니다. 무명은 오돌토돌한 결이 있어 톡톡한 느낌을 주고, 광목은 표면이 매끈해서 깔끔해 보여요. 리넨도 자수용으로 많이 쓰이지만, 내구성이 약해 자수를 고치면 원단이 상할 수 있어 입문자에게는 다른 원단을 추천해요.

색상
원단 색상은 화이트, 백아이보리, 내추럴(광목색)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흰색은 백아이보리예요. 화이트는 그보다 차가운 느낌이 드는 흰색입니다. 내추럴(광목색)은 노란빛이 살짝 도는 옅은 베이지색입니다.

주의사항

원단 구입 시, 꼭 워싱(세탁) 처리가 된 천을 사야해요. 워싱 처리가 되지 않은 천은 저렴하지만, 물에 닿으면 수축하고 세탁기에 돌리면 모양이 틀어지거나 올이 풀립니다.


2. 수틀

원단을 팽팽하게 고정해서 더 쉽게 자수를 놓을 수 있게 도와주는 틀이에요. 자수 놓을 때도 쓰고, 완성해서 액자처럼 장식할 용도로 쓴다면 저렴한 대나무 수틀도 좋습니다. 플라스틱 수틀은 미끄러워서 원단이 잘 고정되지 않으니 추천하지 않아요.

수틀에 원단 고정시키는 방법

수틀에 원단 끼우기

1. 수틀 위의 나사를 풀어 안쪽과 바깥쪽 수틀을 분리해요
2. 안수틀 위에 도안이 중앙에 오도록 위치를 조절해서 올려요.
3. 나사를 푼 겉수틀을 천과 안수틀에 끼웁니다.
4. 나사를 조이면서 원단이 팽팽해지도록 고정합니다.

수틀 잡는 법

바늘 잡는 손에 따라 4시 방향, 8시 방향에서 수틀을 잡게 되는데요. 이때 엄지손가락이 계속 원단에 닿게 되어서 손때가 잘 탑니다. 수틀 옆으로 나와 있는 천을 앞으로 끌어와서 잡으면 때가 덜 타요.


3. 수성펜

자수 도안을 원단에 옮기려면 물로 지워지는 원단용 수성펜이 필요해요. 책에 있는 도안을 대고 그리는 방법이 가장 간단합니다. 라이트 박스(도안 뒤에서 빛을 비춰서 잘 보이게 하는 조명)나 태블릿PC의 환한 불빛 위에 도안을 고정한 뒤 그 위에 천을 얹으면 도안이 더 잘 보여요.

그밖에 천이 두껍거나 도안을 옮기기 어려운 원단일 경우, 수용성 심지 등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원단에 도안 옮기기


4. 바늘

존 제임스 바늘 세트(왼쪽), 크로바 바늘 세트(오른쪽)

자수바늘은 일반 바늘보다 바늘귀가 커서 실을 꿰기에 더 편해요. 바늘 호수는 숫자가 클수록 바늘귀가 작고, 숫자가 작으면 바늘귀는 커집니다.
바늘 세트는 '크로바'나 '존 제임스' 제품이 가장 많이 쓰입니다. 크로바 바늘은 가늘고 길어서 얇은 천에 적합하고 결과물이 섬세해져요. 존 제임스 바늘은 짧고 굵어서 거의 모든 천에 고루 사용할 수 있어요.


5. 실

DMC 25번사.

출처『초록빛 식물 자수를 소개합니다』

자수실은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지만, 프랑스 자수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실은 DMC 25번사입니다. 6가닥을 꼬아서 만든 실입니다. 수많은 색상이 있지만 적은 색상으로도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어요. 『초록빛 식물 자수를 소개합니다』에서는 사진 속 13가지 색만을 사용한 작품을 수록했어요.

자수 마무리하기

1. 수틀을 뒤집어 놓아둔 자수실 사이에 바늘을 넣어 통과시킵니다. 바늘을 실 밑으로 넣는 것이 아니라 실 중간에 꽂아야 빠지지 않아요.
2. 다시 반대 방향으로 바늘을 통과시키면 실이 확실하게 고정됩니다.

자수펜 자국 지우기

자수펜 지우기

수틀에서 천을 뺀 뒤 물에 담가 자수펜 자국을 제거합니다. 세면대에 물을 채워 15분 정도 담가둡니다. 자수펜을 사용했을 때 스프레이로 물을 뿌리면 처음에는 지워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자국이 남아서 나중에 얼룩이 생길 수 있어요.


원단, 수틀, 바늘, 실까지 한번에!
자수에 꼭 필요한 재료로 구성한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