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오늘의 취미

자기계발은 꼭 '아침'에만 해야 하는 걸까?

나를 지키는 힘은 저녁에 있다!

1,47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아침형 인간, 미라클 모닝 등 새벽에 일어나기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대부분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인데요.......


그나저나 모두들 새벽에 

잘 일어나시나요?  

쿨쿨

시간 관리 전문가이자 습관 코치 류한빈 님은 자기계발은 꼭 아침에 하지 않아도 된다고 조언합니다. 이게 과연 사실인지 같이 알아볼까요?


1
Q: 아침보다 저녁이
나은 이유가 궁금해요!

보통 ‘자기계발’이라고 하면 아침에 일찍 일어나 무언가를 해야 하는 장면을 떠올리곤 합니다. 이런 이미지가 오히려 진입장벽이 된 것 같습니다. 자기계발을 시작하려는 분들이 하루아침에 “내일부턴 일찍 일어나야지!”하고 결심하는 순간 커다란 문턱을 넘어야만 하는 거죠. 


그러면 쉽게 포기하게 되고, 이런 경험이 계속 반복되면 ‘나는 안 되는 사람’이라고 스스로를 낙인을 찍게 됩니다. 


이런 분들은 편한 마음으로 저녁 루틴부터 만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우쭐!
2
Q: 아침 루틴보단 저녁 루틴이
중요한 이유가 있을까요?

자기계발하시는 분들의 주된 목적은 (꿈을 달성하기 위해)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포인트는 ‘시간 관리’죠!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을 가져 봐야 하는 문제가 있어요.


워라밸 열풍이 불면서 전보다 퇴근 시간이 조금씩 빨라지고 있는데 과연 우리는 퇴근하고 뭘 하는 걸까요?


몸은 비록 집에 있지만 ‘내일 또 출근해야 하나’, '김 부장 쳐다보기도 싫다'는 마음으로 시간을 허비합니다. 저는‘내일 어떻게 또 일하지??’ 같은 다음 날 회사 출근할 걱정이 더 컸던 것 같아요. 거기에 매몰되니까 마음이 불편하고 쉬어도 쉬는 게 아니였어요.

궁금해

상황이 이런데 과연 저녁 6시 이후의 삶이 정말 내 것일까요? 이것이 다들 꿈꾸었던 워크 라이프 밸런스일까요? 

3
Q: 코인 노래방이 저녁 루틴의
시작이었다고요?

회사에서 몸도 벗어나고 마음도 벗어나려면 그 시간에 내가 하는 일을 끼워 넣어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코인 노래방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처음 목표가 꼭 공부, 책 읽기가 아니어도 괜찮아요!) 마치 회사 생각을 쫓아내는 의식처럼 노래를 불렀고 그다음엔 서점에 들렀다 집에 가는 걸 목표로 세웠죠.


그러다 보니 점차 온전한 내 시간을 가지게 되고 그게 자연스러워졌어요. 이렇게 저녁 시간이 관리되기 시작하니까 아침 시간 다루는 건 조금 더 쉬워졌어요. 

그래서 책 제목을 <아침이 달라지는 저녁 루틴의 힘>이라고 지었습니다. 저녁이 달라지니까 다음 날 아침까지 달라지게 된 셈이죠.

아하
4
저녁 루틴을 통해 바뀐 것이 있나요?

이전에는 정체성을 회사에만 묶어 놓았는데 점차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지니까 정체성에 분산투자를 할 수 있었어요.  


이 일 (직업)만이 아니라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너무나도 많다는 걸 깨달았고 어떤 변수가 생겨도 ‘나는 자립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이때부터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 걱정들도 많이 내려놓게 되었고 스스로 ‘시간을 컨트롤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믿음을 가지게 되면 그게 자존감을 굉장히 올려주더라고요.

5
저녁 루틴이 생기면서
월수입도 늘었다는 게 사실인가요?

처음엔 돈을 벌려고 시작하는 것은 아니었어요. 하지만 일종의 사이드잡처럼 되면서 수익도 올라갔고 여러 가지 파이프라인을 소소하게 만들어 놓고 있습니다.


유튜브, 도서 판매 수익금, 플래너 판매, 온라인 클래스. 오프라인 클래스 (코로나 전)등 여기저기서 쏠쏠하게 들어오고 있어요~

최근 6개월에 가파르게 상승해서 저녁 루틴을 시작하기 전과 직전 달을 비교하면 대략 2.5~3배 정도 늘었습니다. 인세가 들어오면 더 늘어날 것 같아요! :)


처음에는 새벽에 일어나 할 일을 하는 것을 

목표로 했지만 점차 새벽에 일어나는 것 자체가 

목표가 되어버리진 않으셨나요?


새벽에 일어나지 못하는 

자신이 한심하고 초라하게 느껴진다면 

<아침이 달라지는 저녁 루틴의 힘>으로 

똑똑한 저녁 사용법으로 설레는 하루를 만들어보세요.


룰루랄라


저녁이 달라지면 아침도 달라집니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