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한경비즈니스

유가, 美 재고 감소에 강세…WTI 60달러 ‘눈앞’

5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돈이 되는 경제지표]

[한경비즈니스=차완용 기자] 국제 유가가 올 들어 30% 가까이 뛰어오르며 4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를 비롯한 산유국들이 6월까지 감산 기조를 이어 가고 있는 데다 미국의 원유 재고가 줄어든 때문이다.


3월 20일 뉴욕 상업거래소에서 4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전날보다 배럴당 1.35%(0.80달러) 오른 59.83달러에 장을 마쳤다. 이는 4개월 전인 지난해 11월 12일 이후 가장 높은 가격이다.


장중 한때 배럴당 60달러를 넘기도 했다. 런던 인터컨티넨털익스체인지(ICE) 선물거래소의 5월물 브렌트유도 배럴당 0.89달러(1.3%) 오른 68.50달러에 거래됐다.


OPEC 회원국과 러시아 등 비회원 주요 산유국으로 이뤄진 OPEC+가 감산 기조를 유지하면서 유가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 OPEC+는 4월 정기 회의 취소를 통해 최소 상반기까지 감산을 이어 가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OPEC+는 작년 대비 하루 120만 배럴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의 원유 재고가 감소하고 베네수엘라 제재로 원유 공급이 일부 줄어든 점도 유가를 끌어올렸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에 따르면 미국의 원유 재고는 지난주 약 960만 배럴 감소했다. 30만 배럴 증가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상이 크게 엇나가면서 지난해 7월 이후 최대 감소 폭을 기록했다.


미·중 무역 협상 타결 여부는 유가 움직임의 중요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투자은행 BNP파리바는 “미·중 무역 협상은 원유를 비롯한 위험 자산 가격을 상승 또는 하락시킬 수 있는 리스크”라고 전했다. 글로벌 경기 둔화는 원유 수요를 줄이는 원인으로 꼽힌다.


한편 국제 금값은 소폭 하락했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4월 인도분 금은 전날보다 온스당 4.8달러(0.4%) 하락한 1301.7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미·중 무역 협상이 막판에 난항을 겪고 있다는 전망 속에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면서 금값에 하락 재료로 작용했다. 


cwy@hankyung.com


◆ 해시태그 경제 용어

- 메디치 효과(Medici effect)

‘메디치 효과(Medici effect)’는 전혀 무관해 보이는 영역의 지식이 결합해 혁신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프란스 요한슨’이 2004년 펴낸 책(The Medici effect)에서 소개한 개념이다. 15세기 중세 이탈리아 피렌체 메디치 가문이 문화·철학·과학 등 여러 분야 전문가를 후원하면서 자연스럽게 서로 융합돼 시너지가 일어났다는 데서 유래했다. 이탈리아가 르네상스 시대를 맞이하고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단테 같은 뛰어난 예술가들을 배출하게 된 원동력이기도 했다. 메디치 가문이 마련해 준 플랫폼에서 철학자 과학자 수학자들이 협업하면서 역사를 발전시켰다.

최근 들어 기업에서도 성격이 다른 이질 부서를 협업하게 하거나 기존 틀을 깨는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등 메디치 효과를 겨냥한 전략이 늘고 있다. 휴대전화 제조업체가 명품 브랜드와 협업해 명품 스마트폰을 개발하는 것이 대표 사례다. 스위스 유명 시계 업체와 손잡고 스마트 워치를 개발하는 것도 유사하다. 1996년 짐바브웨 수도에 세워진 이스트게이트 쇼핑센터는 에어컨 없는 건물로 유명하다. 실내 온도 섭씨 영상 24도를 유지하면서 유사 크기의 다른 건물에 비해 에너지 소비량은 10%에 불과하다. 건축 설계자는 생물학자와의 대화를 통해 흰개미집 원리를 채택했다. 이 또한 메디치 효과의 대표 사례다. 최근 정보통신기술(ICT) 산업계에 불고 있는 인문학 열풍도 이를 반영한다. 구글과 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업들이 철학·문화인류학·생물학 전공자를 채용하는 것도 메디치 효과의 영향이 크다.


#결합 #협업 #기존틀 파괴

#이스트게이트 쇼핑센터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한경비즈니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