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21

처음 투표하는 당신을 위한 사전투표 가이드

5월4일과 5일 이틀 동안 사전투표가 실시된다.

15,91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5월4일과 5일, 제19대 대선 사전투표가 실시됩니다.


사전투표는 이제 너무 유명해서 모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하지만 대선에서 사전투표를 해본 사람은 없죠. 왜냐고요? 2014년 처음 도입된 이후 처음으로 치러지는 대선이니까요.

출처한겨레 이종근 기자

이번 대선은 이전보다 높은 투표율이 예상되므로, 투표 자체를 처음 하는 사람들도 여럿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올해 처음으로 선거권을 가진 사람들도 있겠죠.


‘처음’은 언제나 설렙니다. 투표소는 미지의 세계이니, 걱정도 많이 될 겁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당신을 위한 사전투표 가이드!

언제, 어디서 해야 하나요?

사전투표는 5월 4일과 5일 이틀 동안 진행됩니다. 본 투표일인 5월9일은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되지만, 사전투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하니 이 점을 꼭 기억하고 늦지 않게 가셔야 합니다!


또 본 투표는 주민등록된 투표소에서만 할 수 있지만, 사전투표는 전국 어디서든 할 수 있답니다. 사전투표가 편리한 이유죠. 4일과 5일에 내 이동경로를 미리 확인해서, 근처에 사전투표소가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전국 사전투표소 위치는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표지판을 따라 가면 투표소!

출처여성경제신문
뭐 챙겨가야 할 게 있어요?

사전투표는 아무런 신고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신분증을 반드시 챙겨가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기타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첨부된 신분증명서를 가져가시면 돼요.


그리고 후보자들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아갈 필요가 있겠죠?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후보자들의 거의 모든 정보를 여기에 모아놨습니다. 꼼꼼히 읽어보고 가면 더욱 가치 있는 한 표를 행사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연합뉴스
장애인 접근권은?

당연히 보장돼야 하는 장애인 접근권, 하지만 안타깝게도 승강기와 장애인통로 등의 시설을 갖추지 못한 투표소들이 일부 있습니다. 예컨대 대구시 장애인단체의 조사에 따르면 대구지역 사전투표소 139곳 중 41%는 장애인과 노약자의 접근이 어렵다고 하네요.


지금으로서는 미리 확인하고 가는 게 최선일 것 같습니다. 선관위 홈페이지에는 각 사전투표소에 승강기, 장애인통로, 점자유도블럭, 장애인화장실, 도움벨 등이 갖춰져 있는지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참고해서 사전투표소를 선택해야겠습니다.

맨 위: 장애인통로, 도움벨, 장애인화장실.
가운데: 승강기, 통로, 점자유도블럭, 장애인화장실.

출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투표소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자, 이제 우리는 투표소에 무사히 들어왔습니다. 이제부터가 중요합니다. 일단 내가 주민등록 주소를 둔 구·시·군의 사전투표소라면 ‘관내선거인’ 줄로, 그렇지 않다면 ‘관외선거인’ 줄로 가셔야 합니다. 

출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내선거인일 경우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신분증을 제시하고, 투표용지를 받아서, 기표소에서 기표한 다음에, 투표용지를 접어 투표함에 넣으면 끝! 참 쉽죠?


관외선거인도 여기에 하나 정도만 더 신경 쓰면 됩니다. 바로 회송용 봉투인데요. 내가 투표한 용지가 개표돼야 하는 곳은 주민등록된 투표소이기 때문에, 투표용지를 회송용 봉투에 넣어서 봉인한 다음에 투표함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출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인증샷 찍어도 돼요?

투표하고 브이도 못하고 따봉도 못하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이번 선거부터 투표 인증샷이 허용됩니다. 어떤 손모양도 할 수 있으니, 마음껏 창의적으로 인증샷을 찍어봐요. 아참, 인증샷 말고도 투표확인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투표관리인에게 요청하면 확인증을 발급해줘요.

출처한국일보

사전투표, 정말 쉽지요? 집 근처에서, 회사 근처에서, 학교 근처에서, 또는 휴가지에서 사전투표하고 남은 연휴를 맘 편하게 지내봐요:)


제작/ 강남규

작성자 정보

H21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