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컵에 숨겨진 비밀

조회수 2021. 10. 13. 15:0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플라스틱 컵 대신 종이컵?

아침이면 한 손에 종이컵을 들고 출근하는 사람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바쁜 하루에 힘이 되어 줄 카페인을 충전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플라스틱 컵 대신 종이컵을 쓰면 정말 플라스틱 쓰레기가 줄어들까요?

영국의 유명 요리사이자 환경 운동가인 휴 핀리-휘팅스톨(Hugh Fearnley-Whittingstall)은 2016년 다큐멘터리 '쓰레기와의 전쟁(War on Waste)'에 출연해 종이컵이 얼마나 많은 플라스틱 쓰레기를 만들어 내는지 이야기했습니다.

종이컵은 바깥쪽은 종이지만 안쪽에는 얇은 비닐 막이 붙어 있어 대부분 재활용하지 못 합니다. 실제로 영국에서는 1년 동안 종이컵 25억 개를 쓰지만 이 가운데 0.25%만이 재활용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환경과 돈을 아끼는 방법

테이크 아웃 음료를 마실 때 플라스틱을 쓰지 않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개인 컵을 가지고 다니는 것입니다.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숍이나 커피숍에서 본인에게 알맞는 무게, 재질, 크기의 개인 컵을 골라 보면 어떨까요?

요즘은 손님이 개인 컵을 가지고 오면 음료를 할인해 주는 커피숍도 많아졌습니다. 음료를 저을 때는 플라스틱 막대 대신 티스푼을 요청해 봅시다. 티스푼을 원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플라스틱 막대는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입니다.

개인 컵을 가지고 나오지 못 해 종이컵이나 플라스틱 컵에 든 음료를 마셨더라도 너무 자책하지 맙시다. 1년 가운데 1주 동안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는 데 실패하더라도 나머지 51주 동안 성공한다면 결코 작은 성과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