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케어가 필요한 이유

조회수 2019. 7. 11. 15: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헤어전문잡지 그라피

두피&모발 전문가 미용사가 알려주는

미세먼지 공격으로부터 두피와 모발을 지켜내는 생활 습관

살롱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미세먼지 시대를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것과 케어의 중요성에 대해 좀 더 전문적으로 알려줄 필요가 있다.

매일 아침 미세먼지 농도를 체크하는 일이 낯설지 않은 요즘. 미세먼지로 인한 피부, 모발, 두피 건강을 염려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관련 제품도 많아지고 있다.

미세먼지는 왜 위험한가?


1급 발암물질로 지정된 미세먼지의 입자는 더욱 작아져 호흡기 질환은 물론 피부 모공 속으로 흡수되어 피부 노화와 트러블을 일으킨다. 더욱 큰 문제는 두피에 미세먼지가 도달한 뒤에는 쉽게 제거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먼지는 입자 크기에 따라 총먼지(TSP: Total Suspened Particles), 지름이 10㎛ 이하인 미세먼지와 2.5㎛ 이하인 초미세먼지로 나뉘는데, 10㎛ 이하의 미세먼지는 호흡기 질환은 물론 피부 모공, 두피 깊숙이 침투해 다시 배출되지 않고 피부와 두피에 축적된다. 


이렇게 쌓인 미세먼지는 두피에서 생성된 유분과 함께 뒤엉켜 노폐물로 축적되고 각종 유해 성분들을 침투시켜 두피 트러블을 유발한다.


“두피 스케일링을 통해 샴푸만으로는 쉽게 제거되지 않는 단단하게 굳은 두피 속 노폐물과 피지를 제거해야 하는데 두피 스케일링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두피 모공을 막아 모발이 가늘어지고 힘이 없어지며 심하면 탈모까지 초래할 수 있기에 미세먼지 시대의 두피 관리는 거듭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무코타 마케팅팀 김승희 담당자의 설명이다.

미세먼지 케어의 중요성


미세먼지로 인한 피부 트러블과 호흡기 등의 건강을 염려하지만 아직 이러한 영향에 대해 와닿지 않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많은 고객들은 눈에 보이는 얼굴 피부에 대한 관리는 세심하게 하지만 두피나 모발 관리는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한 방치하거나 관리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얼굴 나이와 두피 나이가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는 것을 고객 들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심하게는 30대 얼굴에 두피 나이가 60대인 경우도 많죠.”


조수경 원장(보그헤어 서수원호매실점)의 설명이다.

반포 미용실 비아이티살롱 마르코 부원장도 미세먼지가 급증하면서 두피가 붉어지거나 각종 트러블이 일어나는 고객들을 종종 본다. “하지만 대부분 미세먼지가 원인이라고 생각하기보다는 막연히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전문 카메라로 자세히 살펴보면 두피와 모공 속에 먼지와 피지, 각질 등이 뒤엉킨 이물질이 침착해 있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는 가려움이나 뾰루지 발생 등 불편함을 호소하는 고객에게 우선적으로 미세먼지 케어를 권하는데 확실히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유독 두피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일반적인 관리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설명하고 전문적인 케어 시술을 권합니다. 특히 모발 관리만으로는 두피 상태가 악화되고 머리숱이 줄어드는 것을 막을 수 없기 때문에, 두피 관리가 우선되어야 함을 설명합니다.” 

“먼저 두피에 붙은 노폐물과 각질, 먼지가 떨어져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딥 클렌징의 중요성에 대해 안내하고 두피와 모발에 주기적인 영양을 공급하여 자연스러운 볼륨까지 형성 할 수 있는 살롱 케어와 홈케어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제안하면 더욱 좋겠죠.” 김민선 원장(살롱드포레스트)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추천 헤드스파 & 케어제품

미세먼지 케어에서 중요한 부분은 미세먼지가 모두 씻겨나갈 수 있도록 올바른 샴푸 및 세정 방법을 숙지해야 하며,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세정할 수 있는 두피 전용 제품을 잘 선택해야 한다. 과다한 세정으로 인해 두피나 모발의 유수분 밸런스가 깨질 수 있으므로 영양 공급이 가능한 라인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김민선 원장의 추천
헤드스파 전문 살롱을 운영하는 김민선 원장은 미세먼지 메뉴로 ‘안티폴루션 케어’를 추천 한다. 이는 외부 유해 요소에 의한 오염 물질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같은 내부 유해 요소를 이중 딥 클렌징으로 세정하는 디톡스 케어이다. 또한 디톡스 케어는 심신을 편하게 해주는 향과 몸을 풀어주는 마사지를 통해 활력과 생기를 불어넣는다.

사용 제품은 부드러운 거품으로 미세먼지 세정이 용이하고, 저자극에 실리콘 프리의 케라스타즈 스페시픽 방 라인을 선호하며, 딥 클렌징 케어로 다양하게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두피팩 라인은 진정과 쿨링 및 릴랙싱 효과까지 선사하는 수딩 젤 마스크를 자주 사용하는 데 효과가 즉각적이라 고객 만족도도 높다고.
조수경 원장 추천
조수경 원장은 고객들이 매일 샴푸를 해도 헤어 제품과 샴푸 잔여물을 완벽히 제거하지 못하므로, 짧은 시간 내 두피 속 미세먼지와 각종 오염물을 제거할 수 있는 스캘프 스케일링을 권한다. 더불어 두피 속 피지나 각질, 여드름을 진정시키고 제거하기 위한 디톡스 딥 클렌징 메뉴를 운영하고 있다.

제품은 보그헤어 매장에서 판매되는 스칼프 메딕 샴푸를 애용한다. 각종 해조류와 곡물류에서 추출한 비타민 B 복합체인 안전한 계면활성제와 맥주 효모 성분, EWG(미국환경연구단체) 그린 등급 99% 원료가 사용된 데일리 두피 전용 영양 샴푸이다.
비아이티살롱의 추천
비아이티살롱에서는 고객의 두피 상태나 취향에 맞는 디테일한 맞춤 처방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을 사용하고 체계적인 헤드스파 프로그램과 관리 기기를 구비하고 있다. 관리 기기는 스파 후에 혈점을 풀어주고 앰풀 성분을 두피 속 깊숙이 침투시키는 갈바닉 관리와 적외선 관리 등을 진행한다.

케어 메뉴는 크게 리츄얼, 앱솔루트, 세레니티 3가지로 시술 시간과 케어 방식에 따라 나뉜다. 리츄얼은 기본 단계로 관리 시간은 40분이다. 앱솔루트 부터 헤드스파와 기기 관리가 적용되며 관리 시간은 60분이다. 세레니티는 비아이티살롱의 시그너처 메뉴로, 두피 케어와 모발 케어를 동시에 진행해 시너지를 극대화하며, 관리 시간은 80분이다.

모든 두피 케어에 스케일링이 기본이지만, 특히 미세먼지 케어는 케라 스타즈 마스카질과 같은 머드 타입의 제품을 사용해 미세한 불순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타입의 스케일링 제품이 구비되어 있는데, 고객의 두피 상태에 맞는 여러 타입의 제품을 주기적으로 바꿔가면서 스케일링하면 내성도 방지하면서 한층 깨끗한 두피, 모공 케어가 가능하다.
마르코 부원장 추천
마르코 부원장은 하야시월드와이드의 히노키 라인을 선호한다. 제품에 함유된 티올 성분은 식물이 발산하는 피톤치드의 한 종류로 육모 촉진, 세포 재생, 소염,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 혈액순환 촉진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히노키 라인은 비아이티살롱의 모든 헤드스파 프로그램에 사용 가능하고, 히노키 샴푸, 컨디셔너, 플러스는 홈케어 제품으로도 추천한다.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신정인 

도움말 김민선 원장(살롱드포레스트), 조수경 원장(보그헤어 서수원호매실점), 마르코 부원장(비아이티살롱), 이영호 과장(그리에이트 교육부)


헤어전문매거진 월간 그라피

(제보/문의 02-514-3438)  

Instagram ▶ @graphy_magazine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graphymagazine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