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상심의 시대, 잠시라도 웃어요"

조회수 2020. 7. 7. 12:1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헤어전문매거진 그라피

'유머 코드' 심는 화장품 광고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사회 전반에 피로감이 극에 달하고 있다. 우울감과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면서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가 등장했을 정도다. 웃을 일이 별로 없는 시대, 화장품 업계가 다시금 ‘유머 코드’에 주목하고 있다.


화장품은 제품이 가지는 속성상 홍보 및 광고의 콘셉트가 고급스러운 게 일반적이다. 대체로 모델 이미지를 강조하거나 핵심 성분과 기능을 차분히 소개하곤 한다. 그러나 워낙 경쟁이 치열하고 비슷한 콘텐츠가 넘쳐나다 보니 차별화 전략이 끊임없이 시도돼 왔고 관련해 ‘재미(fun)’에 초점을 맞춘 사례도 적지 않았다. 최근 화장품 광고의 유머 코드가 새삼스러운 현상은 아닌 셈이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피해가 극심하고 대중의 우울감과 짜증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역으로 웃음을 유도하는 광고의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재미 요소를 구매선택의 주요한 기준으로 삼는 이른바 ‘펀슈머(fun+consumer)’의 부상과 사회 전반의 레트로 열풍, B급 감성의 인기도 한몫을 한다.

닥터디퍼런트가 둘째 이모 김다비를 모델로 발탁해 선보인 ‘비타 A 크림 써라써라 송’ 캠페인 영상 캡쳐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디퍼런트는 ‘둘째 이모 김다비’를 뷰티 모델로 발탁했다. 또 그녀의 히트송 ‘주라주라’를 패러디한 ‘비타 A 크림 써라써라 송’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 김다비는 개그우먼 김신영이 최근 또 다른 자아라며 밀고 있는 이른바 ‘부캐릭터’다. ‘사연 많은 빠른 45년생 둘째 이모’ ‘올림머리와 골프웨어, 빨간 루즈’ 등 구체적이면서도 흥미로운 콘셉트를 앞세워 단숨에 인기 캐릭터로 떠올랐다. 직장인들의 애환을 재치있는 가사로 풀어낸 ‘주라주라’ 또한 유명 아이돌그룹과 트로트 가수들이 앞다퉈 즐겨듣는 노래로 꼽는가 하면 SNS상에 커버 영상이 쏟아지면서 폭발적인 화제다.


닥터디퍼런트는 이 노래의 가사를 ‘주라주라 탄력주라, 마라마라 주름 걱정 말아라, 써라써라 비타A크림’ 등으로 개사하는 한편 김다비가 종횡무진하는 뮤직비디오 영상을 더해 화제몰이에 나섰다. 광고 제품인 ‘비타 A 크림’은 거친 피부 결과 떨어진 탄력, 잔주름 등 다양한 피부 고민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나이트 크림이다. 제품의 주요 성분인 비타민A 레티날(Retinal)은 브랜드 고유의 니오좀(Niosome) 기술을 통해 안정화한 신원료로, 레티놀(Retinol)보다 우수한 효과를 지녔다는 설명이다. 


닥터디퍼런트 마케팅 담당자는 “최근 ‘재미’ 중심의 콘텐츠와 ‘레트로’에 반응하는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해 일반적으로 생각하기 쉬운 뷰티 브랜드의 캠페인이 아닌 ‘빠른 45년생 김다비’로 활동하는 개그맨 김신영을 모델로 발탁, ‘둘째이모 김다비의 써라써라송’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토니모리가 ‘쇼킹카라’를 홍보하기 위해 제작한 ‘눈-뽕 방위대 쇼우킹맨’ 영상

토니모리가 올여름 야심작으로 출시한 ‘쇼킹카라’를 홍보하기 위해 제작한 바이럴 영상도 재미 요소가 넘치는 B급 감성으로 시청자를 불러모으고 있다. 브랜드 공식 SNS 채널 내에 게재한 영상의 조회 수가 어느새 250만 뷰를 돌파했을 정도다. ‘눈-뽕 방위대 쇼우킹맨’으로 작명된 영상은 각각의 개성이 돋보이는 ‘쇼킹카라’를 쇼킹맨 5인으로 대입해 추억의 애니메이션인 지구방위대 콘셉트를 패러디했다. 마스카라를 번지게 하는 주범인 땀과 유분을 물괴물, 기름괴물로 표현하고 이를 쇼킹맨 5인이 물리친다는 내용이다.


90년대 레트로 감성을 물씬 풍기는 영상은 보는 이로 하여금 어릴 적 향수와 재미를 떠올리게 한다. 영상 안에 뛰어난 지속력과 강력한 고정력을 지닌 ‘쇼킹카라’의 특장점을 쉽고 재치있게 소개했음은 물론이다. 쇼킹카라는 다양한 눈매에 적용할 수 있는 기능별 퍼스널 브러시와 제형을 담은 7종으로 구성돼 자연스러운 데일리 메이크업부터 화려하고 풍성한 글램 메이크업까지 TPO에 따른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토니모리는 시청자들의 열띤 반응에 호응해 영상에 달린 댓글들을 소개하는 추가 영상을 제작하고 긍정적인 반응에 신난 마케팅팀이 ‘쇼우킹맨’ 주제가에 맞춰 춤을 추는 모습을 공개하는 등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고 있다. 토니모리 관계자는 “신제품 ‘쇼킹카라’를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소개하면서 동시에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보이고 싶어 이번 바이럴 영상을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토니모리만의 기획력이 돋보이는 독특한 콘텐츠들로 소비자들과 소통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개그우먼 홍현희와 그녀의 남편 제이쓴이 함께 출연한 포레스트힐의 ‘그린 밸런스 클렌저’ 홍보 영상

자연주의 브랜드 포레스트힐은 개그우먼 홍현희와 그녀의 남편 제이쓴이 함께 출연한 영상 덕에 간판 제품인 ‘그린 밸런스 클렌저’의 판매세에 탄력이 붙었다. 포레스트힐의 브랜드 모델이기도 한 홍현희가 지난 1일 개인 인스타그램에 올린 영상에는 부부가 진한 팬더 분장을 하고 등장한다.

 

둘은 특유의 유쾌한 분위기 속에서 이중세안 없이 한 번에 말끔하게 팬더 분장을 지워내며 광고 제품의 빼어난 세정력을 보여준다. 이른바 ‘홍쓴 부부’로 불리며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주가를 올리고 있는 부부는 이번 광고 영상을 통해서도 화제성을 입증했다. 영상을 본 이들은 ‘이 부부 너무 좋아요’, ‘손 하나 대지 않고 씻었는데 세정력이 짱이다’, ‘반죽클렌져 꼭 써보고 싶어진다’, ‘홍쓴부부 믿고 주문완료’ 등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홍보 제품인 ‘포레스트힐 그린 밸런스 클렌저’는 반죽을 연상시키는 독특한 제형이 특징이다. pH5.5의 약산성 클렌저로 피부 자극을 최소화했고 세안 후 마치 스킨케어를 한 듯 매끈하고 맑은 피부로 가꿔줘 인기다. 단독 유통 채널인 CJ오쇼핑에서 잇따라 매진 기록을 올리며 출시 10개월 만에 낱개 기준 130만개 가량이 판매됐다.


에디터 김도현(cosgraphy@naver.com)


헤어전문매거진 월간 그라피

(제보/문의 02-514-3438)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