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 땐 이런 빗으로 이렇게~' 전문가의 브러싱 팁!

조회수 2019. 3. 14. 17:0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헤어전문잡지 그라피

빗은 스타일링 목적과 자신의 모발, 두피 타입에 따라 골라써야 효과적이다.  헤어 전문가의 헤어 브러싱 팁을 만나보자!

출처: 헤어전문잡지 그라피

이럴 땐 이런 빗

웨트 헤어에는 도끼빗: 무거운 젖은 모발의 엉킴을 풀 때 굵은 빗을 사용하면 손상이 덜하다. 또 빗살이 굵고 간격이 넓기 때문에 긴 머리나 웨이브 헤어가 엉켰을 때도 효과적. 힘을 주면 모발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한다.


웨이브를 위한 세라믹 롤 브러시: 세라믹 소재는 돈모보다 윤기나 텐션이 떨어지지만 열전도율이 높아 단시간에 스타일링 을 할 때 좋다. 


자연스러운 드라이를 위한 돈모 롤 브러시: 돈모는 롤빗의 가장 기본이 되는 형태로 모의 밀집도가 높고 텐션을 주기에 좋아 자연스러운 드라이에 효과적이다. 


모발에 윤기를 더하는 돈모 패들 브러시: 부스스한 모발을 차분하게 정돈하기 좋다. 모발과 유사한 구조를 지닌 멧돼지 털은 두피에서 생성되는 영양분을 모발 끝까지 고르게 전달해 윤기를 더해주기 때문. 


정교한 스타일을 위한 꼬리빗: 활용도가 높은 꼬리빗은 얼굴형에 맞게 가르마를 타거나 섹션을 나눌 때 사용한다. 가늘고 얇은 빗살은 모근 부위의 모발을 단정하게 정돈하거나 백콤을 연출할 때, 머리를 묶은 뒤 옆머리를 자연스럽게 빼낼 때 등 두루 쓰인다. 꼬리빗은 빗살과 손잡이 부분의 마감이 정교해야 모발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전문가의 브러싱

출처: 헤어전문잡지 그라피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두피는 5분 정도 빗질을 한 뒤 샴푸를 하면 노폐물과 비듬 제거에 도움을 준다. 건성 두피는 영양 공급을 위해 혈액순환에 용이한 면적이 넓은 빗을 권한다.

이상화 원장(캄스헤어, 캄스 아카데미) 샴푸 전 빗질은 엉킨 모발을 정돈하고 모발에 묻어 있는 미세 먼지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두피를 자극하면서 정수리로 모으는 빗질은 혈행을 촉진해 집에서도 헤드스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샴푸 전에 사용한 브러시는 먼지나 스타일링제가 묻어 있어 샴푸를 하면서 브러시도 세척하는 것이 좋다. 세척 후엔 해가 잘드는 곳에 두어 소독한다. 만약 브러시가 없다면 손가락이 훌륭한 역할을 대신할 수 있다. 모발과 두피에 자극 없이 빗질을 할 수 있는 것은 우리의 손가락이다. 또 손바닥의 자연 피지와 수분은 정전 기 방지에 탁월하다.


김민선 원장(살롱드포레스트) 모발과 두피가 건조한 경우 두피의 피지선을 자극해 적당한 유분을 만들어내야 모발에 윤기가 생긴다. 한 번 빗질을 하더라도 두피 전체를 자극할 수 있도록 브러시 면적이 넓은 디자인을 추천하는 이유는 빗살이 가늘고 끝이 매끄러운 빗이 피지선을 강하게 자극하기 때문.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두피는 5분 정도 빗질을 한 뒤 샴푸를 하면 노폐물과 비듬 제거에 도움을 주어 두피를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다.


돈모와 천연 원목은 모발의 과도한 유분을 흡수해 청결한 모발 관리를 돕는다. 빗질을 할 때마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면 모발에 비해 브러시의 핀이 지나치게 촘촘하기 때문일 수 있다. 이 경우 핀들이 모발을 강하게 당겨 약한 모발이 쉽게 빠지거나 끊어질 수 있다. 모발이 잘 끊어지면 엉킴을 풀어주는 납작한 돈모 브러시로 모발 끝부터 시작해서 뿌리 부분으로 올 라가는 방식으로 빗질한다.


한상우 디자이너(보그헤어 보라매역점) 지성 두피는 기름기 때문에 모발이 쉽게 뭉친다. 긴 모발의 경우 솔의 간격이 넓은 빗을 사용하면 이러한 모발 뭉침 을 방지할 수 있다. 짧은 모발은 솔의 간격이 좁은 빗을 사용해 두피 마사지를 하듯 사용한다. 


건성 두피는 영양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모발이 가늘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혈액순환에 용이한 면적이 넓은 빗을 권한다. 빗질을 할 때 대부분 위에서부터 아래로 빗어 내리는 경우가 많지만 아래서부터 천천히 엉킴을 풀어주면서 위로 올라가며 빗질하면 모발 뜯김과 가늘어짐을 방지할 수 있다. 


박영수 디자이너(리안헤어 처인구점) 라운드형의 빗은 모발을 곧게 펴는데, 벤트형(솔이 듬성듬성 나 있으며 구멍 이 있는 빗) 빗은 스타일링할 때 좋다. 빗의 크기는 모발이 길수록 큰 빗을, 짧 은 모발 혹은 뱅 헤어일수록 작은 빗이 좋다. 빗질할 때 밑에서 위로 빗거나 머리털을 곧추세워서 빗게 되면 모발의 각질 세포가 손상될 수 있다. 이럴 땐 간격이 넓고 빗 끝이 둥글며 정전기가 덜한 재질의 빗을 사용한다.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사재성, 신정인


헤어전문잡지 그라피

(정기구독문의 02-514-3438)

Instagram ▶ @graphy_magazine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graphymagazine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