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출퇴근길, 정류장까지 걷는 중에도 돈 적립되는 '광역알뜰교통카드'

조회수 2020. 5. 14. 09:4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돈을 모으고 싶어도 월세에 출퇴근 교통비에... 매달 빠져나가는 고정 비용이 야속하기만 합니다. 사고 싶었던 걸 포기하며 허리띠 졸라맸다면 주목! 매달 나가는 고정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국토교통부와 지자체가 지원하는 ‘광역알뜰교통카드’입니다. 지난해 일부 지역 시범 운영 후 올해부터 사업 운영 지역이 점차 확대되는 중인데요. 대중교통비의 최대 30%가량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출처: 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광역알뜰교통카드란?

버스, 지하철을 타러 가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는 카드입니다. 적립한 마일리지로는 교통비를 내거나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이용 실적에 따른 카드사의 할인 혜택까지 포함하면 최대 30%까지 대중교통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발급받는 방법은?

1. 가입 조건 확인하기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성인 대상 서비스로 미성년자, 외국인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사업대상지역 거주자라면 가입이 가능하고 가입 후에는 지역에 상관없이 어디서든 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업 대상 지역 확인하기


2. 후불카드(신용·체크카드) 준비

신한, 우리, 하나카드 중 한 곳에서 '광역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카드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카드사 신청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카드 더 알아보기


※대중교통 이용 실적이 월 15회 이상이어야 마일리지 혜택을 받을 수 있음.

※모바일 페이(삼성페이, T머니)는 마일리지 적립 불가


3. 마일리지 앱 다운로드

카드 수령 후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앱(App)을 다운로드해서 가입해주세요.

마일리지 적립 방법

출처: 광역알뜰교통카드 Google play

마일리지 앱 사용법


1. 실외에서 앱을 작동해 ‘출발’ 버튼을 누른다.

2. 대중교통 승차하는 곳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한다.

3. 승하차 시 카드를 태그한다.

4. 하차 후 목적지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한다.

5. 목적지 도착 후 ‘도착’ 버튼을 누른다.


※모든 버튼은 실외에서 눌러야 함.

※마일리지 앱 사용 중에는 항상 데이터와 위치 서비스를(GPS) 켜 놔야 함.

마일리지 적립 기준. 출처=광역알뜰교통카드 공식 홈페이지

마일리지 적립 기준은?

보행·자전거 이용 거리 마일리지는 1회당 250~450원 적립이 가능합니다. 1일 적립 횟수는 제한이 없으며 보행·자전거 이용 거리와 교통 요금에 따라 적립액이 달라집니다.


거리는 800m를 기준으로 합니다. 800m가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는 최대치이며 800m가 넘는 거리를 걸었을 경우 800m에 해당하는 마일리지를 받게 됩니다. 가령 버스정류장까지 850m를 걷고 1,250원 버스 요금을 내면 250원의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800m 미만은 이동 거리에 비례하여(250원/800m) 마일리지를 지급합니다. 또한 같은 거리라 해도 교통 요금에 따라 마일리지가 달라집니다.(상단 표 참고)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에만 마일리지를 지급

👉월 최대 44회 이용까지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

👉미세먼지 저감 조치 발령 시 마일리지 두 배 지급


만 19세~34세의 저소득층 청년(차상위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은 대중교통비 지출액에 따라 100~200원의 마일리지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적립 받은 마일리지는 카드사 정책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요금에 차감되거나(신용카드) 카드사에서 캐시백(체크카드)으로 지급됩니다.

한편 국토교통부의 알뜰카드 시범 사업 분석 결과(*조사 기간:19.7.1~12.31, 조사 대상: 사용자 14,502명) , 알뜰카드 이용자들은 월평균 12,246원(마일리지 적립 7,840원, 카드사 추가 할인 4,406원)의 혜택을 받아 대중교통비의 약 17%를 절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용자들은 ’지하철 정기권보다 좋다‘ ’웬만한 카드보다 나은 듯‘이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알뜰광역교통카드는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 실적에 따라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도 누릴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더군다나 마일리지를 쌓는 재미까지 느낄 수 있으니 안 써볼 이유가 없겠죠?


장민지 동아닷컴 인턴 기자 dlab@donga.com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