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얼굴이 가짜?" 사실과 거짓을 구별하기 어려운 시대가 온다!

조회수 2021. 5. 10. 09:5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실제보다 더 리얼해.." 😮

점점 더 교묘해지는 딥페이크

💬 "실제보다 더 리얼해.."


인기 걸그룹 트와이스의 멤버 쯔위를 이용한 딥페이크 영상이 화제다. 아마추어가 제작했음에도 현실과 괴리가 없는 이번 영상에 딥페이크에 대한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이 경우 음란물이 아니어도 초상권 침해에 해당할 수 있다.


* 출처 : “소름 돋는다”… ‘가짜’ 걸그룹 트와이스 쯔위!, 해럴드경제, 20.12.01


인공지능(AI) 기술이 빠르게 고도화되면서 합성물이 점차 진짜와 구분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되었다.


또한 초보자도 쉽게 딥페이크 영상물을 만들 수 있어 많은 윤리 논쟁을 촉발하고 있다.

하지만 딥페이크 기술을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사람들도 있다.

가상얼굴로 꿈을 이루는 시대

💬 "현실에 존재할 것 같은 얼굴인데?"


노래하는 유튜버인 '루이'는 AI가 새롭게 합성해낸 얼굴로 활동하고 있다.


루이는 "프라이버시는 존중받으며 하고 싶은 음악을 즐겁게 할 수 있게 되었다"며 얼굴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밝혔다.


이렇게 1인 미디어 시대가 열리면서 사생활도 지킬 수 있는 '버추얼 유튜버'는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게 되었다.


끊임없는 논쟁
'인간 대 기계'

💬 "인간은 정말 특별할까?"

기업인들은 일자리 상실에서부터 인류 멸망에 이르기까지 AI가 가하는 위협을 경계해왔다.

미국의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는 AI가 인류 문명을 종식할 수 있다는 주장을 해왔다.

하지만 앞으로 AI가 인간의 지능을 따라잡고 완전히 대체하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 

구글의 엔지니어링 책임자인 레이 커즈와일과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은 2045~2050년은 돼야 '특이성의 시대'(뛰어난 지능을 가진 기계가 인간을 대신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했다. 

디지털화가 주는 위험

많은 사람에게 공포감을 안겨주는 디지털화의 대표적인 위험은 다음 세 가지다.

📢 첫째, 사생활 침해와 보안 우려


AI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일부 고객은 이런 기능을 맞춤화와 개인화에 필요한 도구로 간주하지만, 또 다른 일부 고객은 이런 기능을 상업적 이익을 위해 사생활을 침해하는 것으로 보는 사람도 있다.


디지털 기술은 국가 안보에도 위협을 가한다. 인간 생활의 모든 측면이 디지털화된다면 국가는 사이버 공격에 더 취약해진다. 

📢 둘째, 필터 버블과 탈진실 시대


검색엔진과 소셜 미디어가 전통적인 미디어를 누르고 디지털 시대의 주요 정보원으로 등극했다. 이 도구들은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여론을 형성할 수 있는 권력을 얻었다.


또한 사실과 거짓을 구별하기 어려운 '탈진실' 세계의 출현으로 거짓에서부터 '딥페이크'로 불리는 AI 영상 합성에 이르기까지 고의로 유포한 허위 정보가 만연해 있다.


📢 셋째, 디지털 라이프스타일과 행동의 부작용


모바일 앱, 소셜 미디어 등 화면 앞에서 보내는 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질수록 주의를 집중하는 시간이 짧아지고 생산적인 작업에 몰두하기 어려워진다. 


디지털 기술은 또한 식료품을 문 앞에서 배달시키는 것부터 구글 맵을 이용한 길 찾기 이르기까지 일상생활을 더 편리하게 해준다.


하지만 이는 한편으로, 사람들을 의존적으로 현실에 안주하게도 만들어버린다. 


디지털화가 주는 가치

📢 첫째, 디지털 경제와 부의 창출


디지털화는 막대한 부의 창출로 이어지는 디지털 경제를 가능케 해준다. 디지털 기술은 기업이 고객 경험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도 혁신할 수 있게 지원해준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의 높아지는 기대치를 충족시키고 투자 의지를 높이며, 궁극적으로는 더 나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 둘째, 웰니스와 수명 연장


AI는 의료 분야의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신약 개발과 함께 환자별로 맞춤형 진단과 치료가 가능한 정밀 의료 시대를 열어줄 것이다.


📢 셋째,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포용성


디지털화는 또한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제조업 분야에서 AI는 디자인부터 재료 선택, 생산까지 쓰레기를 줄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 디지털화에 대한 논쟁을 끝내기 위해서는 기술의 휴머니티 측면을 깊이 고민해보는 한편, 인류의 능력치를 최대로 끌어내는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


인간을 닮은 디지털기술로

무장한 마켓 5.0 시대,

준비하는 기업만이 살아남는다!


⭐ 언택트 시대의 경영 전략

⭐ 초개인화된 고객경험 제공 방법

⭐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전략

"팬데믹 이후, 미래 비즈니스를
준비하기 위한 최고의 책!"

_헤르만지몬, <히든챔피언> 저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