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고민의 70%가 해결되는 의외로 간단한 이 방법

조회수 2021. 4. 22. 08:2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웃음이야말로 인간이 지닌 유일하고 강력한 무기"

인간이 가진 가장 강력한 무기 '00'

너희 인간은 어차피 가련한 것들이지만
실로 강력한 무기 하나는 갖고 있지.
바로 웃음이야.

- 마크 트웨인, 《불가사의한 이방인》

《톰 소여의 모험》으로 알려진 미국의 작가 마크 트웨인은 말년에 《불가사의한 이방인》이라는, 아주 불가사의한 작품을 썼습니다.


마크 트웨인 하면 유머로 가득한 낙천적인 작풍이 우선 떠오르는데 이 작품은 한없이 어둡고 우울증에 걸릴 것처럼 절망적입니다. 다만, 이 절망적인 작품에서조차 작가는 “웃음이야말로 인간이 지닌 유일하고 강력한 무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마크 트웨인의 말년의 인생은 파산, 큰 딸의 죽음, 아내와 셋째 딸의 투병까지 꽤나 고달팠습니다. 그런 힘든 현실 속에서 한 말이기에 '웃음'에 대한 의미가 더욱 와닿습니다.


역사적으로 증명된 ‘웃음’의 힘!

역사를 살펴봐도 사람들은 웃음이 가진 엄청난 힘을 쭉 인정해왔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웃음의 힘에 위협을 느끼고 막으려는 세력도 있었습니다. 


종교가 좋은 예입니다. 원래 종교는 가난한 자들을 위한 아편입니다. "괴로움으로 가득한 세상이지만 신을 믿으면 구원받을 수 있다"라고 가르칩니다. 그래서 세상이 혼란스러울 때마다 종교는 더욱 왕성하게 발전합니다.


그런 종교를 대신할 수 있는 힘이 웃음입니다. 웃으면 후련해집니다. 후련해지면 종교에 의지할 필요도 없어집니다. 그래서 종교 지도자들이 웃음을 막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탈리아의 대학자, 움베르토 에코의 《장미의 이름》에 바로 그런 상황이 잘 드러나있습니다. 이 소설은 30년쯤 전에 영화화되기도 했지요.

소설의 무대는 중세 시대 이탈리아의 어느 수도원입니다. 수도사들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썼다고 알려진 《웃음의 책》을 필사적으로 감추려 하고, 그 일이 원인이 되어 어떤 괴기한 사건이 벌어집니다. 참고로 《웃음의 책》은 가공의 책으로 실존하지 않습니다.

왜 수도사들은 《웃음의 책》을 필사적으로 숨겼을까요. 그 이유는 웃음에 엄청난 힘이 있다는 인식이 세상에 퍼지면 사람들이 기독교를 그다지 열심히 믿지 않게 돼서입니다.

비상사태일 때는 우선 푹 잘 것

《웃음의 책》을 감추는 게 거짓말 같은 이야기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실은 우리 주변에서 종종 일어나는 일이기도 합니다.


특히 일을 할 때나 공적인 자리에서는 무조건 진지해야 존경 받을 수 있고 웃음, 해학, 장난 같은 유희는 터부시됩니다. 그러나 모든 혁신의 바탕이 되는 것이 실은 이런 유희의 마음입니다.


반대로 이마에 핏대를 세우고 진지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경직된 자세로 접근하면 일이 잘 풀릴 수 없습니다. 시야가 좁아지고 판에 박힌 고지식한 발상밖에 할 수 없습니다.


수면이 부족한 상태에서 식사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안절부절못하고 쉽게 화를 내고 판단력도 흐려지기 십상입니다.


인생고민의 70%가 해결되는 방법

일을 할 때나 사적으로나 심각해지지 않는 게 좋습니다. 우울한 일이 있을 땐 친한 친구나 사랑하는 사람과 맛있는 것도 먹고 큰 소리로 웃고 나서 푹 자고 일어나면 고민거리의 70퍼센트 정도는 해소할 수 있습니다.


강연회 같은 곳에서 “우울한 일이 생겼을 때 어떻게 지내면 좋을지 조언해 주세요”라는 질문이 나오면 저는 언제나 이렇게 대답합니다. 그러면 질문자가 “진지하게 질문하는 겁니다”라고 대꾸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게 저의 진지한 대답입니다.


어쩌면 질문하신 분은 “○○ 책을 읽으면 기운을 차릴 수 있습니다”와 같이 구체적이고 점잖은 해결책을 기대했을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지친 상태에선 책조차 읽을 수 없습니다. 책을 읽는 데도 체력이 필요한 법이지요. 그보다는 많이 먹고 크게 웃고 푹 자는 편이 좋습니다. 그렇게 해서 몸과 마음이 개운해지면 다음날 다시 원점에서부터 열심히 일하는 것입니다. 너무 진지하게 생각하는 것이 불행의 원천입니다.


"불안과 혼란의 시간,
삶의 기본이 되는 말이 나를 지킨다"

70세 대학 학장이
50년간 고이 모아온 인생 명언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