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수익을 낼 수 있다?" 알아두면 돈 버는 주식 투자법 5

조회수 2021. 2. 1. 07: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제 변화를 주어야 할 때!
수익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면,
이제 변화를 주어야 할 때입니다.

글쓴이 소개

📈 20년 투자경력 📈

🏆 실전투자대회 6관왕 🏆

 '하루만에 수익내는 실전 주식투자' 저자

주식투자, 

꼭 알아야 할 실전 노하우이자

알아두면 반드시 돈버는 투자법 5를 소개합니다.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기법을 터득하라

주가는 주위 여건에 따라 많은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무조건 우리나라 종합주가지수(KOSPI)만 볼 것이 아니라 미국시장의 일봉 차트도 한 번씩 봐야 하고, 전 세계 주식시장의 흐름도 가끔 분석해봐야 합니다. 


분석을 통해 주가를 예측하기보다는 예를 들어 하락장이 오면 현금 비중을 확대하고 하락장에 대비해야 합니다. 


종합주가지수의 조정장이나 하락장에서도 상승하는 주식들은 있기 마련입니다. 


하락장세가 시작되면 하락장세에서 상승하는 종목들을 짧은 단타 매매로 대응하면서 소극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주식시장은 언제나 상승장만 있지 않습니다. 


하락장에서도 버틸 수 있고, 수익을 낼 수 있는 기술을 터득해야 주식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용어 정리
✔ 종합주가지수(KOSPI) : 증권 시장에 상장된 상장 기업의 주식 변동을 기준 시점과 비교 시점으로 비교하여 작성한 지표.

✔ 일봉차트 : 하루 동안의 주가의 움직임을 표현한 봉 차트

쉬는 것도 투자 방법이다

전 세계 주식시장 전반에 악재가 돌출되어 종합주가지수가 며칠씩 급락하는 경우에는 단타 매매를 하는 분들은 항상 현금을 들고 있어야 합니다. 


매매하지 않으면 손실은 나지 않기 때문에 급락장세에는 쉬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주식투자자는 무조건 주식을 보유하려고 합니다. 


물론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오를 것이라는 무언의 기대심리가 있겠지만 항상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대세하락장이 온다면 과감하게 보유 주식을 매도하고, 현금을 보유해 때를 기다리는 것도 필요한 투자 방법이라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절대로 추격매수를 하지 마라

주가가 상승하면서 체결량이 늘어나면 누구나 매수를 하고 싶어집니다. 


하지만 이럴 때 조금만 참으면 눌림목 구간(상승세를 타고 있는 종목이 수급 등의 요인으로 일시적인 하락세를 보이는 구간)이 나오게 됩니다. 


왜냐하면 스캘핑을 하는 단타 매매 투자자들은 1~3% 정도의 수익을 보고 매도하기 때문입니다.


1분봉 차트에서 분 차트가 수직 상승하면서 이격도(주가와 이동평균선 사이에 떨어져 있는 정도)가 커지면 단타 매매 투자자들은 고점에서 짧은 수익을 보고 매도합니다. 


이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다 내려오는 눌림목 구간으로 접어들게 됩니다. 


이때 추격매수를 하면 항상 고점에 매수하고, 주가가 약간 하락하는 눌림목 구간에서 손절매를 하게 됩니다. 


주식시장에서 추격매수만 하지 않는다면 손실을 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승하다 눌림목이 나타날 때에는 '매수 포인트'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용어 정리!
✔ 스캘핑 : 주식 보유시간을 통상적으로 2~3분 단위로 짧게 잡아 하루에 수십 번 또는 수백 번씩 주식 거래를 하며 매매차익을 얻는 기법

✔ 이동평균선 :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의 평균치를 나타내는 지표

과감하게 손절매하라

많은 주식투자자가 ‘손절매(앞으로 주가가 더욱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단기간에 가격 상승이 보이지 않는 경우 가지고 있는 주식을 매입 가격 이하로 손해를 감수하고 파는 것)’란 단어는 잘 이해하고 있지만 제대로 실천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손절매 원칙’에 정해진 기준은 없습니다. 


다만 스스로 내가 이 주식을 매수해서 일봉 차트에서 20일 이동평균선이 무너지면 무조건 매도한다든지, 이 주식을 매수해서 20% 손해를 보면 미련 없이 손절매한다는 원칙을 세워두고 투자해야 합니다.


아무리 장기투자자라 할지라도 매수 단가에서 20% 정도 손실이 나면 과감하게 자를 수 있어야만 주식시장에서 또 다른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증권사 홈트레이딩시스템에는 스톱로스(stop-loss, 손절매)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스톱로스 기능을 활용하면, 내가 정한 범위에서 손실이 나면 자동으로 매도주문이 나가기 때문에 큰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라도 나만의 손절매 원칙을 세워 꼭 지키십시오. 그래야 주식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매매시간 엄수!

모든 주식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주가는 오전 9시 장 시작 후 30분이 지나면 단타 매매 투자자들은 수익 또는 손실이 결정됩니다. 


주가가 조금이라도 움직이는 시간대는 오전 9시부터 10시 30분까지이며, 13시 30분에서 15시 30분 사이는 거래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간입니다. 


단타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은 이 시간대에 최대한 집중해서 거래합니다.


10시 30분부터 13시까지는 거래량도 줄어들고 주가도 횡보하는 구간입니다. 


이때 전업투자자라면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밖으로 나가 점심식사를 하거나 산책을 하십시오. 


집중할 시간대에 집중해서 매매하고, 쉴 때는 쉴 줄 알아야 진정한 고수입니다.


▼ 독자의 실제 리뷰 ▼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