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무작정 따라하기

자도 자도 늘 피곤한 진짜 이유

20년 만에 처음으로 꿀잠 잤습니다

62,08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피곤하면 삶이 괴롭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미국 성인 인구 중 3분의 1이 수면 장애를 겪고 있다. 


수면 장애는 잠을 제대로 못 자는 증세부터 심각한 임상 불면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어떤 불면증 환자들은 침대에 누워서 머릿속으로 그날 한 일과 내일 계획을 되뇌며 잠들려고 애쓴다. 또 뇌와 몸의 작동을 함께 멈출 수가 없어서 애초에 침대에 눕지도 못한 채 집 안을 돌아다니거나 SNS를 들여다보면서 밤을 보내는 불면증도 있다. 또는 거의 잠이 들 뻔하다가 갑자기 도저히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 생각에 사로잡혀 잠들지 못하는 불면증도 있다. 이 밖에도 불면증은 아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하나 같이 사람을 미치게 한다.


캐나다에서 실시한 한 연구는 하룻밤 수면 시간이 6시간 이하인 날이 잦은 사람들은 추론과 지각 기능에 급성 장애를 일으키며, 수면 부족이 장기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만성 폭음이 미치는 영향과 비슷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잠을 자도 피곤이 풀리 않았던 이유

우리가 잠을 잘 때 정신은 계속해서 그날 수집한 정보를 처리한다. 유난히 고된 하루를 보낸 날 스트레스가 심한 꿈을 꾸거나, 공포 영화를 본 뒤에 악몽을 꾸는 이유가 바로 여기다. 뇌는 최근에 들어온 모든 정보를 걸러서 잠재의식 속에 있는 오래된 신념과 구조에 맞춰 정렬한다. 앞에서 이미 언급했듯이 스트레스는 뇌에서 비롯되므로 생각의 형태로 몸에서 빠져나간다. 현대인 대부분이 그렇듯이 당신도 쌓인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면, 당신의 뇌는 수면 시간을 휴식 대신 스트레스 해소에 쓸 수밖에 없다.


좀 더 구체적으로 얘기해보자. 회사에서 중요한 업무를 처리하고, 청구서의 요금을 납부하고, 아이들 뒤치다꺼리를 하고, 개 산책을 시키는 등 당신은 하루 중 3분의 2를 깨어 있으면서 자기 책임을 다하느라 스트레스를 10단위만큼 받는다. 밤에 잠자리에 들어서 8시간을 자면서 휴식을 취하면 그 스트레스 중 7단위를 태워 없앨 수 있다. 

그렇게 나쁘지 않은 것 같다고?


그런 것 같지만 이는 당신이 다음 날 눈을 뜰 때 전날 받은 스트레스 중 3단위를 여전히 지고 있다는 뜻이다. 


그 날 다시 스트레스 10단위를 받으면 총 13단위의 스트레스를 지게 된다. 그날 밤에 잠을 자면서 7단위를 다시 해소하면 아 침에 일어났을 때 6단위가 남는다. 또 하루를 보내면서 스트 레스 10단위를 다시 받으면 총 16단위가 되고, 잠을 자서 7단 위를 해소하면 9단위가 남는다. 이런 식으로 12, 15, 18단위로 계속 늘어난다. 당신은 이 과정을 평생 되풀이해왔다. 

무엇이 문제인지 알겠는가?


시간이 흐르면서 스트레스가 계속 쌓여왔기에 수면이 더는 우리 대부분이 감당하고 있는 요구 수준을 처리하기에 충분히 효과적인 휴식 형태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명상을 연구하게 됐다. 


‘명상’ 덕분에 20년 만에 꿀잠 잤습니다!
명상을 시작한 뒤 20년 만에 처음으로 밤새 깨지 않고 잤습니다

내 지바 명상 수업을 들었던 프로듀서 선우희씨가 한 말이다.


‘얕은 수면-깊은 수면-얕은 수면’ 주기가 밤새 반복되는 패턴은 산업화된 세계에서 일반적으로 해야 할 일을 하면서 살고 있는 건강한 성인들 사이에서 거의 보편적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흥미롭게도 명상을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수면 연구에 따르면 명상을 하는 사람들의 뇌는 얕은 수면에서 깊은 수면으로 들어가는 초기 단계를 빠르게 통과한 다음, 아침이 될 때까지 깊은 수면 상태에 계속 머무르는 경향을 나타낸다.


지바 명상은 하루 중 30분 투자로 하룻밤 꼬박 잤을 때와 맞먹는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나타낸다. 수학적으로 가능해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수면과 명상은 크게 다른 휴식 형태라는 점을 기억하라.


명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의식 상태는 수면보다 2~5배가 량 더 깊다. 이를 기준으로 추산하면 명상 15분은 대략 낮잠 60분과 맞먹는다. 한 번에 15분씩 하루에 두 차례 명상을 마치면 2시간 더 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게다가 명상을 하는 동안은 정신이 아니라 몸이 휴식하므로 뇌는 스트레스 집중 해소와 신체 회복을 먼저 처리할 수 있다. 이는 당신이 잠자는 동안 미처 처리하지 못한 스트레스 때문에 뇌가 휴식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을 막아준다.


“이 책은 분명 당신의 인생을
바꿔놓을 것이다!”

조용한 방도 촛불도 요가매트도 필요 없다

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최고의 셀프 케어!

15분 명상의 힘!

작성자 정보

무작정 따라하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