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은행원, 증권맨 '금융전문가'가 알려주는 이자 많이 받는 방법

조회수 2020. 11. 2.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어떤 상품을 골라야 할까?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금리가 높은 상품을 선택하라

1. 금리 비교 사이트를 확인하라


금리가 높은 예금(적금)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어떤 은행이 금리가 가장 높은지 알아야 합니다. 


은행의 금리를 비교할 때 도움이 되는 사이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여기서 '금리'란!

'이자율'과 같은 표현이에요.

가장 먼저, 은행들의 금리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전국은행연합회(www.kfb.or.kr) 홈페이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금리/수수료 비교 공시’ 메뉴를 이용하면 은행들의 예·적금 금리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의 예·적금 금리를 비교하고자 할 때는 저축은행중앙회(www.fsb.or.kr)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됩니다. 


홈페이지에서 ‘Quick Menu>금리보기’를 이용하면 전국에서 금리를 가장 많이 주는 저축은행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로도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은행과 저축은행의 금리를 통합해서 조회하고 싶다면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http://finlife.fss.or.kr)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유용합니다. 


은행과 저축은행의 금리를 통합해 한 번에 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을 선택해 조회할 수도 있어 여러분이 사는 지역에서 금리가 가장 높은 곳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 정리 📝

✔ 전국은행연합회 → 은행 예적금 금리 비교
✔ 저축은행중앙회 → 저축은행 금리 비교
✔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 은행과 저축은행 금리 통합 비교

출처: 카카오뱅크
2. 특판예금(적금)을 활용하라

2019년 7월 22일 카카오뱅크는 1,000만 고객 달성을 기념하 며 특판예금을 판매했습니다. 특판예금의 금리는 무려 5%였죠.


그렇다면 이 특판예금이 완판되기까지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렸을까요? 


카카오뱅크로 돈이 몰리는 데 걸린 시간은 과 1초였습니다. ‘시~작!’ 하는 동시에 바로 끝나버린 것이죠.


그렇다면 특판예금은 과연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특별히 판매 하는 예금’입니다. 쉽게 말하면, 일종의 ‘특가 세일’과 같습니다. 


특판 상품이 나오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카카오뱅크처럼 1,000만 고객 달성을 기념하기 위함이기도 하고, 회사 창립을 기념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3. 각종 우대금리를 활용하라

각종 우대금리를 활용해 예금(적금) 금리를 높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우대금리란, 기본 금리 이외에 특정한 조건을 충족할 경우 추가로 받을 수 있는 금리를 뜻합니다. 


우대금리를 받는 방법은 상품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적금의 경우 매월 납입 금액을 자동이체하면 우대금리를 주는 상품이 있습니다. 


두 번째, 해당 은행에 월급 통장이 있는 경우 우대금리를 주는 상품도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상품을 가입할 경우 우대금리를 주기도 합니다. 


만약 모바일로 상품을 가입해 우대금리를 받고 싶은데 방법이 어렵다면, 스마트폰을 들고 은행에 찾아가면 됩니다. 


그럼 은행 직원이 친절하게 가입 방법을 알려줄 것입니다.


세 번째, 금연 다짐 서약을 하면 0.3%의 우대금리를, 가입 기간 동안 많이 걸으면 최대 2.35%의 우대금리를 주는 등 이색적으로 우대금리를 주는 상품도 있습니다. 


세금이 낮은 상품을 선택하라

1. 비과세종합저축

비과세종합저축은 65세 이상인 자, 독립유공자와 그 유족 또는 가족, 기초 생활 수급자, 고엽제 후유증 환자,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 등을 대상으로 이자소득세를 면제해주는 상품입니다. 

📌 여기서 '비과세'란!

비과세는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 것으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조세정책상 과세권을 포기하는 것을 말한다.

가입 한도는 5,000만 원으로, 100% 비과세가 적용되기 때문에 이자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예금은 물론 적금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비과세종합저축의 가입 가능 시기는 현재 2020년 12월 31일까입니다. 


이는 세법 개정을 통해 추후에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가입 대상에 해당된다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비과세 항목입니다.

2. 조합예탁금(정기예금)

신협, 농협, 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에서 가입 할 수 있는 조합예탁금도 절세 상품 중 하나입니다. 


조합예탁금은 1인 당 3,000만 원 내에서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세금 전액이 비과세가 아니라 농어촌특별세 1.4%는 납부해야 한다는 점이 비과세종합저축과 다릅니다. 


그래도 일반 예금의 이자소득세 15.4%에 비하면 세금을 훨씬 적게 뗀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ISA

ISA는 하나의 ISA 계좌 안에 예금, 적금, 펀드, ETF 등 여러 금융 상품을 담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상품입니다. 


ISA의 장점은 계좌 전체의 수익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준다는 것입니다. 


만약 1년 동안 ISA에서 총 100만 원의 수익을 냈다면, 이 수익에 대해서는 이자소득세를 매기지 않습니다. (비과세 한도: 일반형 200만 원, 서민형 400만 원)

하지만 예금을 ISA 계좌에 넣어 비과세 혜택을 받으려 한다면, 이는 오히려 일반 정기예금에 가입하는 것보다 불리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ISA 계좌의 수수료 때문입니다. 정기예금을 ISA 계좌에 넣어 운용하면 이자소득세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그 대신 은행은 ISA 계좌에서 수수료를 떼어갑니다. 


이때 ISA 계좌의 수수료가 절 약되는 세금액보다 높을 수 있으니 ISA에 가입할 때는 수수료가 어느 정도인지 반드시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ISA에 가입할 때 또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의  가입 기간입니다. 


ISA는 5년이라는 의무 가입 기간이 있습니다. 의무 가입 기간 전에 돈이 필요하면, 납입한 원금 내에서 중도 인출만 가능합니다. 


돈 공부를 하긴 해야겠는데
어렵고 무섭고
시간이 없어서 포기한 당신을 위하여!

그림으로 배우는
세상 쉬운 돈 공부
하루 5분이면 충분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