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설마 나도?!" 당신만 모르는, 주식으로 돈 잃는 직장인의 공통점

조회수 2020. 8. 13. 11:2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이 2가지
‘이번엔 수익금이 지난달보다 많네.
이왕 이렇게 된 거 최고치 베팅하자!’

‘계속 떨어지는데…
손절매, 지금 자를까? 말까?’

‘전업투자자가 아니라 직장인 개미투자자인데, 어느 시간에 알아보고 있지?’

남의 이야기가 아니죠? 


저도 20년 주식투자 경력, 그리고 실전투자대회 6관왕이라는 성적을 얻었지만, 초창기에는 대개의 주린이들과 다를 바 없이 성급하고 미숙한 매매를 했습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저만의 매매기법을 터득했고 그 결과 본격적인 수익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보기에 초보 투자자들의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이 2가지입니다.


첫째로 주가가 상승할 때 인내력의 한계를 느끼며 추격매수를 하거나, 둘째로 고점에 물리면 조만간 다시 오를 거라고 믿으며 무작정 존버하는 것


더 이상 이런 실수로 돈을 잃지 않도록, 제가 터득한 직장인 투자자를 위한 ‘주식 생존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직장인 투자자라면
시간외단일가를 노려라

시간외단일가는 3시 30분 정규시장이 마감되고 오후 4시 10분부터 6시까지 10분 단위로 ±10%까지 움직일 수 있는 시장입니다. 


시간외단일가에서 주가가 플러스로 마감하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음 날 시초가도 플러스로 시작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시간외단일가에서 마이너스로 마감하면 다음 날 장전시간외 매도물량이 출회되며 정규시장의 시초가도 마이너스로 시작합니다.


직장인들도 오후 4시 이후에는 자투리 시간을 좀 낼 수 있을 테니 시간외단일가를 모니터링해 보거나, 퇴근 후 자신이 보유한 주식의 시간외단일가 가격이 어떻게 되었는지 정도는 꼭 체크하고 다음 날 시장에 대비하기 바랍니다.


주식투자의 3가지 원칙을 지켜라

첫째, 주가가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시간(오전장 9시~10시, 오후장 2시 30분~3시 30분)을 꼭 지켜서 매매하세요. (직장인이라면 앞서 말씀드린 ‘시간외단일가’를 노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오전 10시가 넘어가면 특별한 이슈가 있거나 기관, 외국인 종목이 아니면 대부분 거래가 줄어들고 횡보하는 구간으로 진입합니다. 


그러므로 주식투자 시 장 시작 후 1시간, 장 마감 전 1시간이 짧게 매매해도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는 골든 타임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둘째, 손실이 났다고 마음을 조급하게 먹고 바로 덤비면 백전백패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한걸음 뒤로 물러나 쉴 줄도 알아야 합니다. 조그마한 손실을 만회하고자 미수나 신용을 사용했다가 잘못하면 큰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하락장에서 스톡론, 신용, 미수 사용은 절대 금물입니다.


셋째, 자신의 스타일대로, 자신의 매매패턴대로 흔들림 없이 매매해야 합니다.


고수와 하수의 차이는 추격매수 충동을 억제하면서 저점에서 매수하느냐, 시장에서 얼마나 최선을 다해 열심히 노력하느냐의 차이일 뿐 특별한 비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장 시작 후 수익 난 금액은 무조건 지켜라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계좌에 찍힌 수익금이 지난달 금액을 넘어서면 ‘그래, 이번 달은 최고치로 달려보자!’라고 마음먹고 미수 신용으로 베팅합니다. 


그러나 초보자라면 한순간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이 주식시장입니다. ‘90만원을 벌었으니 10만원만 더 벌어서 100만원을 맞춰야지.’하는 순간, 투자자의 멘탈은 서서히 붕괴됩니다.


단기매매를 할 경우, 하루에 목표금액을 정하고 오전장에 수익이 나면 무조건 그 금액을 지키고 더 이상 매매하지 않는 습관을 길러야만 합니다. 


작지만 이런 습관은 몸에 배면 한 달, 두 달, 한 해, 두 해 지나가며 엄청난 숫자의 계좌잔고로 돌아옵니다.


주식투자의 기본,
손절매는 과감하게 하라

주식 초보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종목 선정을 어떻게 하면 됩니까?”라는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각자 자신의 매매패턴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지 않을까요?


스캘퍼라면 무조건 현재 시장의 핵심 테마주,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사회적 이슈가 있는 종목 위주로 선정하면 될 것이고, 중장기 투자자라면 일봉차트에서 5일 이동평균선과 20일 이동평균선이 골든크로스를 이루는 정배열 초기 종목들 위주로 스윙매매를 하면 될 것입니다.


저는 주식투자의 가장 기본은 ‘손절매’라고 생각합니다. 손실이 20%면 20%, 30%면 30%에서 과감하게 자를 수 있어야 합니다. 성격이 우유부단해서 늘 ‘자를까? 말까?’ 망설이며 손절매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익이 나고 있을 때는 자만하지 말고, 손실을 보고 있을 때는 한걸음 뒤로 물러나서 시장을 바라보세요. 오전장에서 수익이 나면 무조건 그 금액을 지키는 매매패턴으로 꼭 바꾸세요.


주식 좀 해봤지만
아직도 언제 사고팔아야 할지
감이 오지 않는다면?

고수의 매매일지에서
최적의 타이밍을 찾아라!
봐야하는 이유는?

최적의 매수매도 타이밍,
수익 내는 종목 선정하는 법,
시장을 보는 안목,
시황분석법까지
고수의 실제 매매일지에서 찾는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