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무례한 승무원에게 베스트셀러 작가가 웃으면서 한 '이 말'

조회수 2020. 6. 29. 09:5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어떤 상황에서도 우리는 늘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는 걸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언젠가 고객을 친절하게 응대하는 법을 잊은 것 같은 무례한 승무원을 만났던 적이 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그녀는 제 짐을 어디로 보내야 할지에 대해 화가 나 있는 상태였습니다. 제  입장에서는 충분히 화를 낼 만한 상황이었습니다. 화를 불러일으키는 대접을 받았으니까요. 

하지만 전 깨달은 사람의 길로 한발짝씩 나아가고 있는 중이었기에, 그건 그녀의 문제이지 나의 문제가 아님을 곧 깨달았습니다. 그녀가 제게 목소리를 높일 때 전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무척 고생스럽죠. 미국 곳곳으로 비행을 하고 있으니까요. 아닌가요?”

그러자 그녀의 목소리가 누그러졌습니다.

“네, 그래요. 이틀 동안 한잠도 못 잤거든요.”

“좀 쉬지 그래요? 제가 이 일을 정리할 수 있어요.”

전 이렇게 말했고, 모두가 좋아졌습니다. 


제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문제 지향적인 방식이 아니라 해결 지향적인 방식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제가 그 상황을 진정시킬 수 있었던 이유는 단 1초도 제가 그것을 제 문제로 만들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전 그것이 그녀의 문제임을 알았습니다.

살면서 맞닥뜨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우리는 늘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는 걸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자신이 올바른지, 자신이 어떻게 해야 이길지를 찾는 게 아니라요. 


끌어내려지길 바라지 않는 사람, 불행해지길 바라지 않는 사람, 광분하길 바라지 않는 사람과의 갈등이 얼마나 힘든 건지 느껴본 적 있으신가요? 

이런 사람들은 옳은 일에 관심이 없습니다. 따라서 갈등은 무척이나 빠르게 사라집니다. 


이런 사람들은 진실, 아름다움, 도덕성, 개인의 고유성에 관한 내적 필요에서 동기를 부여받습니다. 그들에게는 이런 개념들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이들은 슈퍼마켓, 택시, 대기실, 어디서든 만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철학자도, 어떤 대단한 사람도 아니지만 주변에 있으면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이들은 두려움 없는 긍정론자입니다. 

살아 있는 모든 것을 사랑으로 다루는 위대한 능력이 있죠. 이들은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고 지금이 전부인 사람입니다. 또한 과거 어디에 있었는지, 미래에 어디에 있을 것인지 집착하지 않습니다. 걱정과 죄책감은 이들의 인생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이건 내게 의미가 있는 거야. 난 그게 옳다고 믿으니까 그걸 해야만 해. 모두가 나와  반대편에서 비판적인 말을 해도 말이야’라고 스스로에게 말합니다. 


이런 자질을 어떻게 갖출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더욱 충만하게 살 수 있을까요? 이런 궁금증이 일어난다면 그 답은 물론, 그 일을 ‘그냥 하는’ 것입니다.


수 세기 전에 살았던 볼테르라는 작가가 있습니다. 《캉디드》라는 놀랍고도 멋진 책을 썼는데, 이 책은 한 남자와 그의 연인이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여정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이들이 마침내 도달한 결론은 이 책의 마지막 줄에 쓰여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정원을 조성하는 것을 배워야만 한다.

이들은 가는 곳마다 부자들을 찾았지만 좌절만 겪을 뿐이었습니다. 결국 이들이 배운 건 자신의 정원을 조성하는 법이었습니다.

저는 이 문장에 대단한 통찰력이 담겨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자신만의 정원을 조성해야 하며 다른 사람의 정원을 흘깃거리지 말아야 합니다. 그들이 정원에서 순무를 기르고 싶어 하 는지, 다른 종류의 농약을 사용하고 싶어 하는지, 정원에 어떤 씨앗을 뿌리고 싶어 하는지는 모두 내 일이 아닙니다. 


중요한 건 내 정원은 내가 그리는 방식으로 일궈야 한다는 거예요. 내가 가지고 싶은 것을 취하고, 그것을 즐기고, 내 삶이 내 언어로 이뤄지는 법을 배우세요. 스스로를 위한 목적의식과 자신의 사명을 기르세요. 이것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가장 위대한 비밀 중 하나입니다.  


자신에게 적절한 자신만의 정원을 만드세요. 자신이 기르고 싶은 걸 기르고, 다른 사람의 정원에 그만 집중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