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무작정 따라하기

월 10만원→3년 뒤 1440만원! 나만 모르는 청약 통장의 모든 것

소득공제 받고, 이자 따블로 가! 청년통장 아직도 몰라?

469,59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2020년 4월 말 기준,

청약통장 가입자는 국민 2명 중 1명꼴! 


그런데,  

청약통장이 왜 좋다고들 하는지,

나에게 더 좋은 혜택이 있는

청약 통장은 무엇인지


알고 가입하신 건가요? 


당신만 모르는  

청약 통장에 관한 모든 것을 준비했습니다.

회사가 알려주지 않는 내 월급 지키는 1단계가 궁금하다면↑ 위 이미지 클릭


소득공제 받고, 이자 따블로 가!
청년 통장 아직도 몰라?
00:27
청약통장이 좋은 이유는?

그 이유는 원래 목적보다 부수적인 혜택이 매우 좋아서입니다.


청약통장의 본래 목적은 ‘아파트 청약에 필요한 제도가 복잡해서 혼선이 빚어지니 새롭게 하나 올킬할 수 있는 통장을 만들자’라는 것!

원래는 아파트 청약용 통장이었습니다. 


여기까지만 들으면, 특별히 좋은 점이 없다고 느낄 수도 있겠죠. 


하지만 청약 통장의 장점은 소득공제와 이자 혜택까지 챙길 수 있다는 점!


소득공제란 본래는 소득이 높을수록 세금도 높아지기 마련인데 소득공제가 되면 자신에게 인정되는 소득이 줄어들기에 세금도 같이 줄어듭니다.

넣을 때 소득공제 받고, 넣고 있을 때도 이자를 받을 수 있으니 가성비 좋은 상품!


굳이 아파트 당첨을 받을 계획이 없다 해도, 소득공제와 이자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으니 청약통장은 사회초년생의 필수 아이템입니다.


01:25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혜택은?

기존의 주택 청약보다 훨씬 더 좋다는 청년 청약 통장 중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최고 연 3.3% 금리에 비과세 혜택으로 청년에게 인기가 많은 상품입니다.


기존의 주택청약 최대 이자율은 연 1.8%인데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은 1.5%가 더 높습니다.


01:46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조건은?

나이는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입니다.  단, 병역기간 최대 6년 인정으로 현재 연령에서 병역이행 기간을 더한 연령이 만 34세 이하라면 가능합니다.

또한 연 소득이 3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소득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기타소득 모두 인정이 됩니다.

주택 여부

1. 자신의 명의로 된 주택이 없는 무주택 세대주

2. 현재는 무주택 세대주가 아니거나, 무주택 세대주의 세대원이 아닌 청년 중에서 앞으로 3년 이내에 취업이나 결혼, 독립 등으로 무주택 세대주가 될 예정인 청년

3. 무주택세대의 세대원(단, 세대주는 3개월 이상 연속하여 유지하여야 합니다.)

가입 가능 기간은 2021년 12월 31일까지고, 온라인 신청은 불가능하니 가입서류를 구비해서 가까운 업무 취급 은행에 방문하여 가입을 진행하면 됩니다.


서류는 은행 및 국세청 홈텍스 등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업무 취급 은행

우리, 국민, 신한, 농협, 기업, 하나, 대구, 부산, 경남은행

* 소득 확인 증명서(ISA)'라고 잘못 표기되어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준비 서류로는 소득확인증명서(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 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가 필요합니다.

저축 방법은 매월 2만 원에서 50만 원 이내로 자유롭게 납입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입금하려는 금액과 납입누계액의 합이 1,500만원 이하인 경우 50만원을 초과하여 입금 가능)

02:51
청년 저축계좌란?

청년 저축 통장은 종류가 다양한데 이 중 인기 있는 2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첫 번째, 청년저축계좌란 차상위계층 청년이 매월 10만 원씩 3년간 저축하면 정부가 근로 소득장려금을 적립하여 1,440만 원으로 돌려주는 청년과 정부가 함께 모으는 저축 상품입니다.

여기서 차상위계층이란 소득 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에 해당하는 가구입니다.


청년 저축계좌의 지원대상은 만 15~39세 차상위계층 청년으로 아르바이트 및 임시직도 신청 가능!


그런데, 청년 저축계좌를 3년까지 유지하며 1,440만 원으로 돌려받기 위해서는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03:30
청년 저축계좌의 조건은?

청년 저축계좌 조건

1. 소액이라도 근로 사업 소득이 필요하다.

2. 3년 이내 국가공인자격증 취득 1개 이상이어야 한다.

3. 연 1회씩 총 3년간 3번의 교육 이수를 완료해야 한다.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중소, 중견기업에 2년 혹은 3년간 근속하며 매달 일정 금액을 내면, 기업과 정부가 함께 총 1,600만 원 또는 3,000만 원의 목돈 마련에 도움을 주는 정책입니다.

2년 형(1,600만 원 수령)은 청년이 매달 12만 5,000원씩 내서 24개월에 300만 원을 내야 하고, 3년 형(3,000만 원 수령)은 16만 5,000원씩 내서 36개월에 600만 원 내야 합니다.

취업 후 6개월 이내 가입 신청을 해야 합니다. 


또한 '뿌리 기업(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등을 활용하여 사업을 영위하거나, 뿌리기술에 활용되는 장비 제조업종인 중소, 중견기업) 근로자'만 3년 형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 12개월 내 해지 시 해지 환급금 미지급되며, 가입 제한 상한선은 급여 월 350만 원입니다.


중견기업 중 3년 평균 매출액 3천억 미만 기업만 가입 가능!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이직을 했다면,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재가입 할 수 있고, 연 3회 이상 임금을 체불한 기업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신청은 청년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가입 가능 여부 등 자세한 내용은 청년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재테크 NO! HOW?>

청약통장 좋은 점은 아파트 당첨되는 것밖에 없다.
NO!

HOW?
청약통장은 소득공제와 이자혜택까지 챙길 수 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온라인으로 가입이 가능하다. NO!

HOW?
업무 취급 은행을 확인하여 가입 서류를 구비해 신청해야 한다.

청년 저축계좌, 청년이면 다 가입할 수 있다.
NO!

HOW?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에 해당하는 가구, 차상위 계층 15세~39세 청년만 가입이 가능하다.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알바하고 있는 청년도 가입 가능하다.
NO!

HOW?
취업 시 6개월 이내에 신청 가능. 중소, 중견기업에 다니는 청년만 가입 가능하다.


이 영상과 글은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내용 중 일부를 발췌·재구성하였습니다.
아파도 출근, 매일 야근하며
힘들게 받는 피같은 내 월급!

회사일이 바빠서
월급 재테크는 꿈도 못 꾼다면?

작성자 정보

무작정 따라하기

    실시간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