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답답한 가슴을 뻥 뚫리게 만드는 서해 드라이브 코스

조회수 2020. 5. 27. 15: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넓은 바다와 아름다운 낙조를 마주하는 시흥~화성 시화방조제길 코스

더운 날씨에 시원한 바다로 떠나고 싶은데 밖을 못 나가서 기분이 울적하시죠.


이럴 땐 가슴이 뻥 뚫리는 바다 위를 자동차로 달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드넓은 바다와 아름다운 낙조를 마주한다면 기분이 풀리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서 오늘은 시원한 서해를 가르는 시흥~화성 시화방조제길 코스를 소개합니다.


출처: 책_<자동차 주말여행 코스북>

위치 경기도 시흥시 월곶포구~화성시 공룡알화석지

소요시간 1시간 55분 

길이 73km 

먹거리 조개구이, 해물칼국수, 안산 그랑꼬또 와인, 대부포도 

가는 방법 영동고속도로 월곶IC로 진출해 월곶포구 방면으로 이동 → 오이도 관광단지 → 시화방조제 → 대부도 → 화성시 어섬 

문의 시흥시청 031-310-2114 

       안산시청 관광과 031-481-3469 

       화성시 문화관광과 031-369-2068

어부와 생선,
모두가 생기 넘치는
월곶 포구

포구를 따라 횟집과 카페들이 대거 모여 있는 월곶 포구는 짭조름한 갯벌 냄새와 서해의 분위기가 물씬 풍겨 나들이 분위기를 실감할 수 있는데요.


포구에서는 기대에 부풀어 출항을 준비하는 어선들의 모습이나 싱싱한 횟감들이 어판장에 깔리면서 수시로 경매가 펼쳐지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월곶 포구의 해안가를 따라 형성돼 있는 산책로는 철제 난간에 벽돌 바닥으로 만들어진 2km의 해안 길이 연인들의 달콤한 데이트 코스가 되고 있습니다.  


주소 경기도 시흥시 월곶해안로  

문의 월곶포구 어촌계 031-318-4409


해물칼국수 먹고,
빨간 등대까지 걷고
오이도 관광단지

붉은빛을 발하는 오이도 등대가 우뚝 서 있는 섬 주변은 각종 횟집이 많이 있는데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포구를 따라 산책을 하거나 오이도 함상 전망대에 올라 서해 풍경을 가슴에 담아보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오이도 관광단지에서 시화방조제가 시작되는 지점에는 오이도 기념공원이 있는데요.   


공원 내에는 시화방조제 기념 조형물과 시화호를 조망하는 전망대, 갯벌체험장과 자전거 대여점이 고루 갖춰져 있어 휴식과 레포츠를 두루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주소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1985-2042   

문의 오이도 어촌계 031-498-5671 

이렇게 이동하세요!
월곶 포구에서 시화방조제로 이어지는 길에 오이도 관광단지가 들어서 있다.

바다위를 달린다
시화방조제

방조제는 시흥시와 안산시, 화성시가 자연스레 연결되며 왕복 4차선, 일직선으로 뻗은 도로는 바다를 가르며 달리는 길인데요.


해가 질 무렵 서해 낙조를 즐기며 자동차로 달린다면 마치 한 편의 광고라도 찍는 듯 낭만적인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마음 놓고 달리다가는 무인 카메라의 표적이 될 수 있으니 시속 80km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방조제 중간에는 낚시꾼들을 위한 낚시터도 있고, 꼭 들려야 하는 휴게소가 있다고 하는데요.


엘레베이터를 타고 25층 높이의 전망대로 올라가면 사방이 내다보이는 시화나래휴게소 달전망대가 있다고 합니다.  


일부 구간은 스카이워크가 있어 투명 데크 밑으로 지상을 내려다보는 짜릿함을 경험할 수 있고, 전망대 내에는 드롭탑이라는 카페 창가에 앉아 황금빛으로 물드는 석 양을 감상하면서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동하세요!
오이도 관광단지 끝에서 시화방조제길을 따라가면 방조제 시작점이다.

대부해솔길의 시작
구봉도 해솔길

구봉도 해솔길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해안선을 따라 산책을 나서면 9개의 봉우리로 이어진 구봉도의 바다 전망이 색다른 풍경을 준다고 하는데요.


해솔길 도중에 마주치는 고깔이 섬은 섬이 아니라 둘레가 1km 정도 되는 암석해안이라고 합니다.   


할아비바위, 할미바위를 둘러보고 구봉전망대에 이르러 휴식을 취한 후 해안 산책을 마무리 지을 수 있는데요.   


해솔길을 따라 일주하면 3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구봉도 해솔길 끝자락에 있는 종현어촌체험마을에서는 바지락을 캐는 체험을 비롯해 어촌마을 특유의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종현어촌체험마을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구동 구봉길 240 

문의 032-886-6044 

가는 방법 구봉도 유원지 입구에서 구봉도 해변으로 계속 직진하다 좌회전해 체험 마을 이정표를 따라간다. 

이렇게 이동하세요!
시화방조제를 건너 방아머리선착장에 들어선 이후 계속 직진하면 오른쪽에 구봉도 유원지 진입로가 보인다.

공룡이 알을 낳았네!
공룡알화석지

구봉도에서 시화방조제를 따라 달려 어섬까지 이동하면 직선으로 뻗은 길 양편에 시원하게 펼쳐진 갈대밭이 보이는데요.


어섬 주변에는 각종 철새가 날아들며 고라니가 뛰어다니는 광경도 종종 목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섬을 둘러본 후 마산포를 거쳐 공룡알화석지 방면으로 향하면 한반도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뿔공룡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화석도 볼 수 있는데요.

공룡알화석지의 갈대밭 사이로 이어진 나무데크길을 걸으면 공룡이 살던 시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상상에 흠뻑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산책을 마친 후 공룡알화석지 2층 영상관에서 매시 20분마다 공룡시대의 환경에 대한 영상물을 상영할 수 있습니다. 


주소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고정리 산5   

문의 031-357-3951   

이용 시간 09:00~17:00   

휴무일 매주 월요일   

입장료 무료입장 

이렇게 이동하세요!
구봉도 유원지에서 시화방조제를 거쳐 화성시 송산면 방면으로 이동 후 공룡알화석지 이정표를 따라가면 나온다.

<자동차 주말여행 코스북>중
일부를 발췌 · 재구성한 글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