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 서비스 미제공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무작정 따라하기

"8년간 아이만 키우다 세상으로..."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을 찾는 방법

적게 일하고도 여유 있게 살고 싶었어요.

33,422 읽음
댓글 서비스 미제공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8년간 아이만 키우다 세상으로

큰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갈 때 출퇴근하는 일을 시작했어요. 


아이들을 남에게 맡기고 일하는 엄마들은 거의 고소득 전문직이거나, 보육을 지원하는 대기업 근무자였어요. 그러니 결혼하고 아이를 낳으면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전업주부가 되었지요.


아이들 스스로 냉장고에서 음식을 꺼내 먹을 나이가 되길 기다렸습니다. 8년 간 집에서 아이들을 돌보고 나니 세상은 저만치 앞서가 있더군요.


보험 영업으로 경험한 자존감의 바닥

보통 영업은 초반에는 가까운 지인에서 시작합니다.


가족, 친구, 친척들에게 보험 상품을 가입하게 하고, 이들에게 다른 사람을 소개받아야 합니다. 제 경우에는 친정, 시댁, 고교 동창까지 가입을 시키고 나니 더 갈 곳이 없더군요.

몇 안 되는 친척들 중 가장 가까웠던 작은아버지께 보험 가입을 권유했다가 매몰차게 거절당한 날은 참으로 서러웠습니다.


“이번에 좋은 상품이 나왔어요.”

“하나 해봐요. 괜찮다니까…….”

“일단 한번 설명 좀 들어봐요.”


이런 말이 도저히 입에서 나오지 않았습니다. 마땅히 만날 사람은 없는데, 보험 계약을 해내야 했습니다.

일 자체가 힘들다기보다는 숱한 거절에 마음을 다쳤습니다. 누구에게도 환영받지 못하는 일은 참 힘들었습니다. 자존감이 땅에 떨어지자, 저 자신에 대한 의심까지 들더군요.


적게 일하고도 여유 있게 살고 싶어

이제 삶의 방식을 바꾸기로 하였습니다.

아끼기보다 더 벌고 싶었습니다.


되는 만큼 적게 일하고,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돈을 벌기 위해 남에게 무언가를 부탁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또 내가 사람들을 찾아가기보다 찾아오게 하고 싶었습니다.


무엇보다 좋아하는 일로 돈을 벌고 싶었습니다.

남이 시키는 일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저는 다르게 살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래서 진짜 원하는 일을 찾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원하는 것을 알아내는 방법

여러분은 과연 소원을 이룰 준비가 되었나요?


돈도 없고, 시간도 없는 삶을 살고 있는 여러분께 세 가지 소원을 묻습니다.


무엇을 원하시나요?


아직 원하는 것을 모른다면,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방법은 프랭클린 다이어리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원하는 것을 알아내기에 탁월한 방법이지요.

소원을 적을 때는 “내가 할 수 있을까?”처럼 현실 가능성을 따지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① 되고 싶은 모든 것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요? 가장 존경하는 사람을 떠올리고, 그들의  특성을 적어보세요. 가까운 사람 중에 없으면 저자나 역사적 인물도 좋습니다.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아름다운 사람, 행복하고 존경받는 부자, 함께 하고 싶은 친구, 감사할 줄 알고 열정적이며 긍정적인 사람


(위의 예시 내용은 제 2006년 다이어리에 적혀 있는 내용입니다. 당시 저는 희망적이지도, 열정적이지도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런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② 하고 싶은 모든 것

살면서 무엇을 하고 싶나요?

가고 싶은 곳, 먹고 싶은 것, 하고 싶은 일을 적어보세요. 버킷리스트가 여기에 속하지요. 많이 적을수록 좋습니다.

매년 책 한 권 쓰기, 50명의 진짜 친구 만들기, 마라톤 참가하기, 하모니카 연주하기, 오로라 보기. 미국 일주 여행, 스페인에서 스페인어 배우기, 산티아고 순례길 걷기, 시베리아 횡단 열차 여행하기, 영어 원서 자유롭게 읽기, 스쿠버다이빙 하기, 댄스 한 가지 배우기 …….

위의 예시 내용은 지금 제가 원하는 소원들입니다. 인생에서 하고 싶은 일이 사실 대단하지 않더군요. 그리 크지 않은 시간과 돈이 있으면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마음껏 적어보세요.

③ 갖고 싶은 모든 것

인생에서 반드시 갖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산타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받는다면 어떤 선물을 원하나요?


형체가 있는 것부터 형체가 없는 것까지 마음껏 적어보세요.

수영장 있는 저택, 자신감 있는 아이들, 자기 일에 만족하는 남편, 월 ○○만 원의 노후 자금, 젊고 건강한 육체


(2006년 저는 이런 소원을 빌었더군요. 소원을 빌었다는 건 그땐 그렇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기쁘게도 지금 아이들은 자신감이 넘치고, 남편은 자기 일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노후 자금 마련과 건강한 육체는 현재 진행 중입니다. 얼마 전에는 열심히 운동해 만든 몸의 프로필 사진을 찍었답니다. 마흔아홉 살 생일에 스스로에게 주는 선물이었어요.)


원하는 것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

“매일 마음이 달라져요.

제가 진짜 원하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걱정 마세요.

이것이 솔직한 우리의 마음입니다.


얼마든지 마음이 바뀔 수  있어요. 고민 고민해서 적은 2006년도 소원 리스트에는 ‘고객 자산 100억 원 관리’라고 적혀 있지만, 지금은 그 소원에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당신의 생각입니다. 바꾸어도 괜찮아요.


어차피 주위 사람들 중 1/3은 당신을 좋아하고, 1/3은 당신을 싫어하고, 나머지 1/3은 당신에게 관심이 없답니다.


당신이 원하는 것을 바꾸어도 좋아하는 사람은 여전히 좋아할 것이고, 바꾸지 않아도 싫어하는 사람은 여전히 싫어할 거예요.


원하는 것에 한계는 없다

현실에 맞는 꿈은 더 이상 꿈이 아닙니다. 현실을 넘어설 때 기적이 이루어지니까요. 소원의 현실성은 잊으라는 말은 원하는 것을 찾을 때는 어떤 방해도 없다는 사실을 전제합니다.


예를 들어 어두운 곳을 밝히는 빛을 원할 때, 전구라는 실물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감히 상상할 수 없는 것을 원하는 사람은 특별한 능력으로 꿈을 현실로 이루어냅니다.


원하는 것을 찾을 때 방법은 고민하지 않습니다. 오직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세요.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먼저입니다.

원하는 것을 분명히 한 다음에는 방법을 찾습니다. 그때 꿈과 현실을 연결하면 됩니다. 원하는 꿈을 현실에서 이루기 위해 시간이 필요하겠지요. 그 방법을 우리는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것이 먼저, 현실적인 방법은 그다음이에요.


원하는 것을 이룬 모습을 상상하라

원하는 것을 이루고 난 후 여러분과 주위 친구들의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소원은 모두에게 좋은 일일수록 좋습니다. 함께하는 사람이 행복해지면 좋고, 독자님과 상관없는 사람도 행복할 수 있다면 더욱 가치가 있겠지요.

인간은 남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려는 욕구가 있습니다. 이를 ‘인정 욕구’라고 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무언가를 만들고 권하면서 성장해왔습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이 ‘내가 정말 원하는 일인지’ 확신이 없을 때는 결과를 상상해 보세요.


영향을 주고 싶은 사람에게 감사와 존경의 인사를 받는 장면을 그려보세요. 명확한 결과가 그려지면 원하는 그 일을 해내는 과정이 더 즐겁습니다.

생각만으로도 행복감을 느낀다면 그 일을 하셔야 합니다.


저는 여러분이 자신의 시간을 자유롭게 컨트롤하는 모습을 상상해 봅니다. 더 이상 의미 없이 소파에 파묻혀 있지 않고, 원하는 것을 찾아 한 발 두 발 내딛는 모습을 그려봅니다. 상상만으로도 행복합니다 .

그래서 저는 이 책을 썼습니다.


아이 셋, 워킹맘. 늘 돈에 쫓기며 살았지만 지금은 부동산 16채와 그 노하우를 쓴 책 3권을 냈습니다. 


여러분도 해낼 수 있습니다.


부와 행복을 동시에 거머쥐는 시간 관리 비법 알아보실까요?

작성자 정보

무작정 따라하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